본문 바로가기

Home >

ASMR이란? 소리를 재현한 콘텐츠 트렌드

트렌드리포트

어떤 소리를

좋아하시나요?

ByD대리

빗소리, 책장을 넘기는 소리, 사각사각 종이에 닿는 연필 소리, 바스락바스락 과자를 씹는 소리… 듣고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지는 소리가 있습니다. 이 소리들을 재현해 콘텐츠로 만든 것을 ‘ASMR’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이러한 백색소음으로 심리적 안정감을 얻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한 번 살펴볼까요? :)


ASMR이 뭐예요?

ASMR은 자율감각쾌감반응(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준말입니다. 즉 시각, 청각 등 감각으로부터 얻어지는 심리적 안정을 가리키는 말이죠. 최근에는 청각을 자극하여 감각적 쾌감을 자아내는 콘텐츠를 가리키는 말로 쓰이고 있습니다. 종이나 비닐의 바스락거리는 소리, 고요한 상태에서 무언가를 먹는 소리, 속삭이듯 말하는 소리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특정 주파의 소리로 소음을 차단하는 백색소음(White noise)의 효과는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백색소음이 ASMR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해요!

‘맛있는 소리’로 소비자를 유혹하다

ASMR은 마케팅에서도 적극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치킨 튀기는 소리, 라면 먹는 소리, 과자 봉지 뜯는 소리 등 멘트나 내레이션 없이 오로지 소리만을 강조한 CF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 2017년 1분기 유튜브 영상 광고 1위를 차지한 '육개장 칼국수' (출처: 유튜브)

지난 6월 1일 유튜브는 2017년 1분기 유튜브에서 시청자들의 사랑과 관심을 많이 받은 국내 광고 ‘톱10’를 발표했는데요. 라면 광고 ‘김풍이 들려주는 육개장칼국수 ASMR… 라면 먹고 갈래?’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해당 광고는 웹툰 작가로 유명한 김풍이 라면을 끓이는 장면부터 면발과 국물을 마시는 과정까지 모든 소리를 극대화해 시청자들의 식욕을 자극하는 영상으로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ASMR 효과, 너무 믿지 마세요!

유튜브에는 현재 약 780만 개의 ASMR 콘텐츠가 등록돼 있습니다. ASMR 콘텐츠만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아티스트들도 등장, 수십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ASMR의 작용 원리나 과학적 효과는 아직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최근에는 불면증 극복하는 법으로 ASMR 영상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이러한 방법은 일시적으로 수면을 유도하고 조금 더 숙면을 유도하는 효과는 있을 수 있지만 불면증의 근본 치료 방법이 되진 못합니다. 중독성, 의존성, 자율 감각 둔화 등이 부작용으로 지적되기도 하고요. 신체적 반응을 유도하는 만큼 이용자 스스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