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빠르게 배우고 발전하는 애널리스트, DB금융투자 산업분석2팀 정광명 대리

신뢰받는 글로벌 금융투자회사로 성장하고 있는 DB금융투자! DB금융투자는 다양한 사업 분양 지출, 영업망 확대 및 자본 확충, 인재 육성 등을 통해 우량 금융투자회사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투자 대상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분석이 필수인데요. 리서치센터 산업분석2팀에서 근무 중인 정광명 대리를 통하여 이곳의 애널리스트들이 어떻게 직무에 임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 회사, 본인, 직무 관련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산업분석2팀 정광명 대리입니다. 저는 DB금융투자 리서치센터에 2019년 1월에 입사하여 3년 11개월째 이곳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Q. DB금융투자 산업분석2팀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리서치센터는 자산전략팀, 산업분석1팀, 2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속해있는 산업분석2팀에서는 산업분석과 산업에 속해 있는 기업 분석을 진행하는데, 저는 그중에서 국내 기업과 해외 기업, 그리고 비상장 기업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산업분석 애널리스트들은 각각 다른 섹터를 담당하고 있는데, 저는 핀테크/금융 섹터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애널리스트의 업무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산업 또는 기업의 변화 방향에 대한 예측과 대응을 통해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수행 목표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변화에 대해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직접 겪어 보신 애널리스트 직무에 대한 장단점은 무엇이 있나요?

업무에 대한 독립성과 자율성이 높은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애널리스트 직무는 업무에 대한 계획이나 의견을 팀 단위가 아니라 개개인이 스스로 정하기 때문에, 업무를 성공적으로 끝마치면 성취감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독립성과 자율성이 높은 만큼 이에 따른 책임감이 크다는 것이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Q. 산업분석, 기업분석을 할 때 주로 어디서 자료를 찾으시나요?

산업에 대한 자료를 찾기 위해 블룸버그와 같은 금융 프로그램들을 이용하고,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 등 공공기관의 통계 및 자료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기업분석을 위해 해당 기업의 공시자료를 살펴보거나, 기업 탐방을 하며 관련 정보를 얻기도 합니다.

 

Q. 담당하시는 업무에서 주로 사용되는 툴은 무엇이 있나요?

기본적으로 매일 사용하는 엑셀 외 블룸버그, 인포맥스, 데이터가이드 등 금융 관련 프로그램들을 주로 사용합니다.

 

Q. 지금까지 일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최근 진행되었던 팀 워크샵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리서치센터 업무 특성상 외부 일정이 많아 팀원분들과 대화할 기회가 평소에 많이 없었는데, 이번 워크샵에서 선배 애널리스트 분들과 진솔한 대화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코로나19로 워크샵 등 팀원분들과 함께할 수 있는 자리가 많이 없어 아쉬웠는데, 앞으로 이런 기회들이 더 많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이럴 때 어떻게 대응하시나요?

금융(핀테크)은 제조업과 회계기준이 달라서 처음 이곳에 와서 회계기준을 공부하고 익히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던 것 같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우선 금융사들의 사업보고서를 읽으며 공부를 시작했으며, 리서치센터 내에 있는 금융 회계 관련 책들을 통해 금융 회계 지식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종종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의 자료들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Q. 어떤 업무를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제가 쓴 자료가 세상에 나갈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보고서 하나를 낼 때 아직은 시니어 애널리스트에 비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그런 만큼 하나가 완성되고 발표할 때 뿌듯함이 더 큰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통 보고서를 바탕으로 기관 대상 세미나를 진행하는데, 기관으로부터 제가 낸 보고서를 바탕으로 도움을 얻었다는 말을 들으면 더 큰 책임감과 보람이 느껴집니다.

 

Q. 좋은 애널리스트가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빠르게 변화하는 자본시장에 대해 신속하게 예측하며 적응하고, 대응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담당하는 산업과 기업이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 채용 관련 팁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대학교에서 금융학을 전공했습니다. 리서치센터에는 경영, 경제학 등 상경 계열 전공자의 비중이 여전히 높긴 하지만, 전공이 크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기업분석에서는 각 섹터 특색에 맞는 전공을 가진 사람을 선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DB금융투자 리서치센터에는 화학, 기계공학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애널리스트 분들이 있습니다.

 

Q. 학창 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도움이 되었던 대외 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저는 캐나다에서 대학교 시절을 보냈고, 그곳의 많은 동아리들 중 가장 규모가 큰 투자 동아리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접해보는 투자였지만 산업 및 기업에 대한 공부가 즐거웠고, 모의 투자 경험 역시 흥미로웠습니다. 그때부터 저는 투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크게 미칠 수 있는 애널리스트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Q. 실제 업무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나 지식이 있나요?

CFA 등 금융 관련 자격증 공부를 하면 그 과정에서 업무에서 활용되는 금융 지식을 배울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 업무 특성상 해외 자료를 찾는 경우도 많으니 영어 등 외국어 관련 자격증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애널리스트가 되기 전 RA단계에서 많은 데이터 처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엑셀 등 MS 활용 능력을 갖추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입사하기 전 애널리스트 보고서들을 참고하여 리서치 보고서 구조에 대해 미리 파악하고,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 해당 직무는 주로 어떤 사람에게 적합하다 생각하시나요?

산업이 변화하는 속도는 더 빨라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새로운 것들을 학습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출근 후 주요 이슈에 대한 정리 후 모닝 미팅에 참석합니다. 그 후 기업 IR 참석, 자료 작성, 고객 지원 등 매일 다른 일들을 진행합니다.

 

Q. ‘DB금융투자 산업분석2팀의 ㅁㅁ이다.’ 본인이 팀 내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지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저는 산업분석2팀의 연결고리입니다. 애널리스트 특성상 외부 활동이 많아 팀 내 교류가 적은 편인데, 주로 제가 나서서 소규모 식사 모임 등을 주최하며 팀원들이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편입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애널리스트는 업무에 대한 자유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 제가 스스로 계획한 스케줄 대로 근무가 가능하다는 점이 만족스럽습니다.

 

Q. 자랑하고 싶은 DB금융투자만의 장점은 무엇이 있나요?

가족 같은 분위기가 DB금융투자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DB금융투자는 근속연수가 타 증권사 리서치센터보다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전체적인 회사 분위기가 좀 더 가족 같은 분위기로 조성되는 것 같습니다.

 

Q. DB금융투자를 다니며 가장 만족하는 점은?

DB금융투자를 다니며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복지포인트입니다. 저는 매 반기 지급되는 복지포인트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복지 카페에 제휴되어 있는 여행 업체들이 많아서 주로 여행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의 포부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애널리스트 생활을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로 좀 국내, 해외 기업, 그리고 비상장 기업까지 더 다양하고 많은 기업들에 대해 분석해 보고 싶습니다. DB금융투자에서는 국내, 해외, 비상장 기업까지 다양한 기업에 대한 분석을 하고 있어 앞으로 많은 기회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Q. DB금융투자 산업분석2팀에 입사를 원하는 신입사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안녕하세요, DB금융투자 리서치센터 산업분석2팀에서 근무 중인 정광명 대리입니다. 저는 더 많은 것을 배우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곳이 바로 리서치센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경험해온 것처럼 후배님들도 DB리서치센터에서 많이 성장하고 배울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입사하셔서 함께 일할 수 있는 날을 기대합니다.

 

 

*TMI 질문 타임!

Q. 설날에 둘 중 하나를 꼭 골라야 한다면?

> 종일 먹고 싶은 음식 다 먹으며 방안에만 있기 VS 종일 라면만 먹으며 가고 싶은 곳 다 가기

-종일 라면만 먹으며 가고 싶은 곳 다 가기. 가고 싶은 곳 다 가는 것은 언제든지 하기 어렵잖아요.

 

Q. 둘 중 하나를 꼭 골라야 한다면?

> 세상 불편한 직장 상사와 점심마다 소고기 먹기 VS 제일 친하고 편한 동료와 점심마다 컵라면 먹기

- 제일 친하고 편한 동료와 점심마다 컵라면 먹기. 식사는 편하게…

 

Q. 둘 중 하나를 꼭 골라야 한다면?

> 똥 먹었는데 아무도 모르기 VS 똥 안 먹었는데 먹었다고 뉴스 특보에 나오기

- 똥 안 먹었는데 먹었다고 뉴스 특보에 나오기. 똥은 좀…

 

Q. 둘 중 하나를 평생 포기해야 한다면?

> 물 제외한 모든 음료 VS 한식

- 물 제외한 모든 음료. 한식이 더 나은 것 같아요.

 

Q. 둘 중 한 나라에서 평생 살아야 한다면?

> 평생 겨울인 나라 VS 평생 여름인 나라

- 평생 겨울인 나라. 제가 땀이 많은 편이라서요.

 

Q. 죽기 직전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데이트는?

> 사랑하는 애인과 하루 종일 데이트 VS 최애 연예인과 1시간 데이트

- 최애 연예인과 1시간 데이트. 마지막이니… 최애 연예인과 데이트하겠습니다.

 

Q. 둘 중 하나가 되어야 한다면?

> 실력만 우수한 실력파 배우 VS 외모만 우수한 비주얼파 배우

- 실력만 우수한 실력파 배우. 실력파 배우는 나이가 들어도 롱런할 수 있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