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남자 피부 관리 방법으로 '아재미' 벗고 '그루밍족'으로!

트렌드리포트

피부 미남 김 대리,

도대체 비결이 뭘까?

By D대리

“피부가 장난이 아닌데?” 2002년 월드컵 무렵 축구선수 안정환과 배우 김재원이 등장한 컬러로션 CF를 기억하시나요? 당시만 해도 남자는 스킨을 덜어 얼굴에 바르기만 하면 그만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피부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은 당시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깨끗한 피부를 위한 남자들의 노력은 자기관리와 부지런함의 척도로 인정받고 있죠. 이에 따라 수많은 브랜드에서도 남성 전용 화장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피부 관리가 필요한 계절, 남자들의 피부 관리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D

관리하는 남자, 그루밍족이 뜬다!


그루밍(Grooming)족이란 마부가 말을 빗질하고 목욕을 시켜준 데서 유래한 말입니다. 요즘엔 피부 등 외모를 관리하는 남성들을 지칭하는 말로 쓰입니다. 최근 남자의 외모도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그루밍족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년 남성을 뜻하는 ‘아재’와 치명적이라는 뜻의 ‘파탈’을 합친 ‘아재 파탈’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습니다.

한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2009년 6억 2,350만 달러(약 7,155억 원) 규모였던 국내 남성 화장품 시장은 2014년 10억 2,990만 달러(약 1조 1,818억 원)로 62.8% 성장했다고 해요. 하지만 잦은 야근, 회식 등으로 시간이 여유롭지 않은 직장인들이 피부까지 관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작은 변화로 피부 미남 되기


아침저녁 찬바람이 느껴지는 가을, 피부에 하얗게 피어오르는 각질을 보신 당신. 남성의 피부는 여성의 피부보다 표피층이 두껍고 피지 분비가 많습니다. 따라서 세안과 스킨케어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세안을 할 때는 미지근한 물로 모공을 열어준 다음 클렌징폼을 사용해 꼼꼼하게 마사지한 뒤 찬물로 마무리합니다. 세안 후에는 스킨로션을 꼭 발라줍니다. 제품은 건성, 지성 등 피부 유형에 따라 선택합니다.

형광등에서도 자외선이 나온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자외선은 피부 노화의 주범입니다. 선크림은 매일 매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하기 최소 30분 전에 바르는 것이 좋으며, 외출 후에도 2시간에 한 번씩 덧발라 줄 것을 권합니다. 선크림을 바를 때는 피부에 흡수시키는 것이 아닌 피부 위를 덮어준다는 느낌으로 문지르면서 바릅니다.

오늘도 헐레벌떡, 턱에 난 수염만 대충 깎고 출근하셨나요? 듬성듬성 남아있는 수염과 구레나룻은 어딘가 측은해 보인다는 사실. 깔끔한 관리를 위해 한번쯤 쉐이빙폼을 써보시면 어떨까요? 쉐이빙폼은 칼날의 자극을 완화시키고 수염을 부드럽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먼저 면도할 부위와 손을 깨끗하게 씻고 쉐이빙폼을 바른 후, 면도기를 최대한 밀착해 날이 움직이는 횟수를 최소화하고 수염이 난 방향에 따라 밀어줍니다. 수염 관리를 완벽히 마스터하셨다면, 눈썹에도 신경 써보세요. 라인을 벗어난 눈썹만 뽑아줘도 훨씬 인상이 깔끔해집니다.

가을볕에 피부가 그대로 노출되면 점,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의 잡티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가 예민할 경우에는 자외선 방어력이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각종 색소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깨끗한 피부를 위해 레이저 시술이나 치료를 받는 남성들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것들이 부담스럽다면, 눈에 띄는 점 하나만 제거해도 더욱 환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Q

술 마신 다음날 피부가 더 푸석푸석해지는 이유는?

A. 알코올은 세포조직 내의 수분을 제거합니다. 따라서 술을 많이 마셨을 때는 몸 속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혈액을 팽창시킵니다. 과음할 때 얼굴과 몸에 가는 실핏줄이 나타나는 이유입니다.

Q

남자는 꼭 남자 전용 화장품을 써야 하나요?

A. 남성의 피부는 표피층이 두껍고 유분이 많습니다. 게다가 여성보다 피지 분비량이 많아 모공이 크고 각종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쉽죠. 하지만 이는 평균적인 수치일 뿐 모든 남성의 피부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피부 유형에 따라 여성 화장품을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Q

40대 남성입니다. 갑자기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안면홍조는 외부 자극이나 환경 변화, 음식 섭취, 심리 상태에 따라 나타났다가 없어지기도 합니다. 특히 건조한 날씨가 피부에 자극을 줘서 더 빨개질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보습제를 꼼꼼히 바르고 급격한 온도 차나 뜨거운 장소의 출입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이나 찬바람 차단을 하는 등 피부에 강한 자극을 주는 행동도 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