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김영란법 한도는? 설 명절 궁금증 Q&A

트렌드리포트

설 명절

Q&A

By동대리


Q. B 차장 : 은사님을 찾아뵙고 싶은데 선물 고르기가 쉽지 않네요. 김영란법 한도가 얼마인가요?


A. 김영란법, 즉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대해 취지는 다들 공감했지만 우리 농어촌을 배려하는데 부족한 점이 있다는 지적도 있었죠. 올해 1월 17일 김영란법이 개정됐습니다. 경조사비는 10만 원에서 5만 원으로 하향된 반면, 선물은 농·축·수산물에 한해 상한액을 10만 원으로 높였습니다. (농수산물 및 농수산물이 원료·재료의 50%를 초과한 가공품에 한합니다.)

이번 설 명절 선물세트는 안심하고 농·축·수산물 10만원 한도로 구매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Q. D 대리 : 설날이 금요일이라 목금토를 쉬는데, 토요일은 대체 휴일로 안 되나요?


A. 안타깝지만 안 됩니다. 설 당일이 휴일인 경우에만 대체 휴일이 적용됩니다.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령안'에 따르면 '설날, 추석 연휴가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함'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명절 당일 명절 당일 또는 명절 전과 후에 휴일(빨간 날)이 포함돼 있을 경우 평일 하루를 대체 휴가로 지정한다는 뜻입니다. 2018년 설 당일은 평일인 금요일이고 또 전날과 직후 날짜에 휴일(빨간 날)이 없기 때문에 19일 월요일은 대체 휴가가 될 수 없습니다. ㅠㅠ


Q. W 사원 : 명절 기간에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방법을 소개해주세요~


A. 명절이면 특선영화부터 특집 프로그램까지 다양하게 쏟아지는데요. 가족들과 오순도순 모여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것도 좋지만, 이번 설만큼은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과 전통 놀이 한 판 어떨까요? 특히 실내에서 따뜻하게 즐길 수 있는 놀이를 소개합니다.

대표적으로 윷놀이가 있습니다. 준비방법과 진행방식이 간단해 인기가 많죠. 윷가락을 동시에 던져 말이 도착지점에 빨리 도달하는 팀이 이기는 방식입니다. 도는 한 칸, 개는 두 칸, 걸은 세 칸, 윷은 네 칸, 모는 다섯 칸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모나 윷이 나오거나 상대편의 말을 잡으면 윷을 던질 기회가 한 번 더 주어집니다. 두세 개의 팀으로 나눠 간식 내기를 하는 것도 좋겠죠?

다음으로는 독특한 전통 놀이, 돼지 씨름을 소개합니다. 씨름도 아니고 돼지 씨름은 과연 무엇일까요? 1:1로 대결하는 놀이인데요. 쪼그려 앉은 후, 두 손은 종아리 뒤로 넣습니다. 그리고 오른손은 왼쪽 발목을, 왼손은 오른쪽 발목을 잡으면 됩니다. 이 자세로 엉덩이나 어깨를 이용해 상대방을 밀어뜨리거나 경기장 밖으로 밀어내면 이기는 겁니다. 이외에 실내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제기차기도 추천합니다. 양발차기, 외발차기, 뒷발차기 등 제기 차는 방법은 다양하니 경기 규칙을 잘 정해야겠죠? 전통 놀이로 어르신들은 추억을 되살리고, 어린 조카들은 새로운 놀이를 배우는 특별한 명절 보내시길 바랍니다.



Q. E 과장 : 짧은 명절 동안 장거리 이동에, 명절 음식을 준비할 생각하니 머리가 아파옵니다 ㅜㅜ


A. 온 가족이 모여 정성껏 차린 음식을 먹으며 안부도 묻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 명절의 기쁨 중 하나죠. 하지만 장거리 이동도 모자라 명절 음식까지 준비하려니 명절 근육통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명절 근육통은 긴 시간 동안 한 자세로 같은 일을 하기 때문에 생겨납니다. 틈틈이 몸을 스트레칭해줘야만 근육의 긴장감을 해소해 근육의 뭉침과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바닥에 재료를 고 쪼그려 앉아 음식을 준비하는 자세는 허리와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기 쉽습니다. 허리에 무게가 하중 되어 명절 내내 통증으로 고생할 수도 있죠. 허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 바닥이 아닌 식탁에 앉아 가족 모두가 함께 음식을 준비하길 권합니다.

명절증후군은 육체적인 스트레스에만 오는 것이 아닙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이만저만이 아닐 텐데요. 명절의 마지막 날 하루만큼은 북적거리는 모임에서 벗어나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개봉한 영화를 보러 가거나, 집 근처에 있는 예쁜 카페에 들르는 것도 추천합니다. 반신욕과 족욕 등으로 명절 내내 긴장했던 몸을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마사지샵에서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