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마케팅 전략 수립 위한 통계 자료 사이트 추천

트렌드리포트

마케팅 전략 수립 위한

통계 자료 사이트 추천

By동대리

안녕하세요. 동동이입니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전에 가장 먼저 실행되는 과정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바로, 경쟁사나 시장 조사인데요. 마케팅 전략을 위해 현황 조사를 할 때는 주관적인 의견이 아닌 객관적인 통계 지표가 필요하죠. 하지만 막상 어디서 자료를 구해야 할지 몰라 무작정 포털 사이트를 헤매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오늘은 동동이가 현직 마케터에게 전수받은 실무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통계 자료 사이트를 추천해드릴게요. 직장인분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는 대학생분들께도 유용할 테니 주목해주세요!


1. 한국인터넷진흥원 (https://isis.kisa.or.kr/)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바로 한국인터넷진흥원입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인터넷 산업 생태계 조성과 정보 보호 기반을 확립하는 역할을 하는 인터넷 정보보호 진흥기관이에요. 한국인터넷진흥원 사이트에서 다양한 인터넷 통계 자료들을 더욱 상세하게 조회할 수 있어요. 먼저 오른쪽 위의 ‘대국민서비스 바로 가기’를 클릭해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을 이용해보세요.

인터넷통계보고서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렇게 다양한 통계 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떠요. 상단의 탭을 통해 확인하고 싶은 자료를 찾아볼 수 있어요. 동동이는 주로 온라인 마케팅에서 필요한 자료는 우측 상단의 통계 보고서를 이용해요.

인터넷 통계 보고서 탭에는 ‘인터넷 미디어’와 같이 인터넷과 관련된 통계 자료들이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어요. 인터넷 자원 및 이용, 서비스, 정보보호, 글로벌 통계 자료 조회는 물론 이미 작성된 통계 보고서 또한 별도의 결제 없이 이용할 수 있답니다.

다시, 한국인터넷진흥원 본 사이트로 돌아와 상단의 자료실에서 KISA Library를 들어가 볼게요. 이곳에는 온라인 마케팅을 할 때 필요한 보석 같은 자료들이 담겨 있어요. 인터넷 관련된 전반적인 연구보고서만이 아니라 인터넷 법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구요. 무엇보다도 KISA Report 탭에서는 인터넷 및 정보보호 분야의 주요 이슈를 다루는 KISA의 정책분석 전문지로 매월 발간되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팅의 트렌드를 꾸준히 확인할 수 있죠.

한국인터넷진흥원 사이트 하나만 알아 두어도 온라인과 관련된 대부분의 자료를 조회할 수 있답니다!


2. 방송통신위원회(http://www.kcc.go.kr/user.do)

방송통신위원회 사이트는 방송, 통신, 정보 융합의 새로운 성장 엔진을 활용해 국민에게 더욱 다양한 첨단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출범한 합의제 행정 사이트에요. 흔히 ‘방통위’라고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알고 계시다시피 종편 및 지상파, 방송통신사업자의 금지행위 위반 시 조사, 제제, 정책수립 등의 역할을 하는 기구에요. 이 사이트에서도 자료를 찾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방송통신위원회 사이트의 정책/정보센터로 이동해볼까요? 간행물의 자료마당에 보시면 다양한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유/무선 가입자 통계 현황부터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현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통계자료를 조회할 수 있어 눈길을 끄는데요. 사실 이렇게 많은 자료 중 어느 보고서에 어떤 자료를 사용할지를 잘 고르는 것이 가장 선행되어야 하겠죠?

방송통신위원회 사이트에서도 역시 다양한 수치와 관련된 보고서가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창에 키워드 위주로 검색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온라인 매체 이용행태 및 방송시장 경쟁상황 등에 대해 더욱 자세한 보고서를 받아보실 수 있어요.


3. 한국광고총연합회 (https://www.adic.or.kr/index.waple)

세 번째로 소개해 드리는 사이트는 ‘한국광고총연합회’ 사이트에요. 우선 이 사이트는 통계 자료가 아니더라도 우리나라 광고에 대한 대부분의 자료를 모두 조회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아요. 광고 기획을 하고 있거나, 영상을 촬영할 필요가 있는 분들의 경우 참고할 수 있는 레퍼런스를 찾기 쉽겠죠?

본론으로 들어가면 마케팅과 광고에 특화된 정보들을 한국광고총연합회 역시 따로 모아두고 있었는데요. 전문자료 게시판에서 논문과 전문 리포트를 모두 다운받을 수 있어요. 주로 디지털, 광고, 나스 미디어 등 광고와 마케팅에 관한 보고서를 받을 수 있는 곳이에요.

또한, 주간 인기 논문이나 인기 전문자료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온라인 마케팅의 이슈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모바일 정보 콘텐츠의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SNS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상품 판매 방송 심의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등 관련 아티클과 정확한 수치 조회가 가능하며 파일을 다운받기 전에 목차 및 목적이 요약되어 있어 미리 내용의 방향을 짐작하기 수월해요.


4. 정보통신정책연구원(http://www.kisdi.re.kr/kisdi/jsp/fp/kr/main.jsp)

네 번째 사이트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사이트예요. 정보, 미디어 관련 각종 보고서를 다운받아 볼 수 있으며 통신, 방송, 전파, 방통융합, 미래전략 등 각종 주제별 연구가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어요.

‘구글의 최근 M&A 동향과 전략’, ‘글로벌 테크 스타트업 생태계의 특징과 시사점’ 등 고퀄리티의 보고서가 가득하므로 키워드 단위로 검색만 하면 관련된 정보가 좌르륵 펼쳐진답니다. 또한, KISDI 사이트는 정보공개 제도에 따라 청구하고자 하는 정보를 공공기관에 청구할 수 있는 제도를 따르고 있어요. 그래서 만일 마음에 드는 정보가 없다면 원하는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청구할 수도 있다고 해요.


5. 코바코(https://adstat.kobaco.co.kr/default.asp)

위의 4가지 사이트만 보아도 필요한 모든 통계 자료를 구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마지막으로 동동이가 소개해드리는 마케터들이 참고하는 통계사이트는 바로 코바코예요! 코바코는 체계적인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 구축을 위한 자료의 허브 역할을 하고자 만들어진 페이지에요.

사이트 이름 자체가 통계조사 사이트인 만큼 신뢰할만한 정보가 가장 많았던 사이트인데요. 방송통신광고비, 광고경기 예측지수, 다양한 연구보고서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에요. 이렇게 코바코에서는 '2015년 4분기 광고비 추정조사' 등 방송광고 분야의 정확한 보고서 역시 조회가 가능해요.

2016년 소비자행태조사 보고서 

특히 동동이는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께 소비자행태조사 보고서를 열람해 보실 것을 권해드리고 싶은데요. 연간으로 발행되는 리포터에는 전년도 미디어 트렌드, 소비자 이슈, 그리고 세대별 소비자 분석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어요. 타깃별로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꼭 한번 살펴보셔야 할 자료인 것 같아요.

코바코의 특별한 점 또 하나! 바로, 광고용어 해설 페이지와 같은 정보성 페이지들이 있어 자료를 조회하다가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참고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마케팅 현업에 계신 분들뿐만이 아니라, 마케팅 부서와의 협업을 진행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리포트 작성용 참고 페이지 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검색해보실 수 있을 거예요.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원하는 자료를 찾는 과정이 쉽지 않죠? 하지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꼭 거쳐야 하는 필수 단계일 텐데요. 오늘 소개해 드린 다섯 가지의 사이트를 알아두신다면, 인터넷을 헤매지 않고도 더욱 적합한 통계 자료를 찾을 수 있어요. 동동이가 소개해 드린 통계 자료 사이트를 활용하셔서 더욱 전략적인 직장인 여러분 되시길 바라며, 동동이는 다음에 다시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