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고객들의 금융솔루션을 담당하는 DB저축은행 강남금융센터의 수신텔러 박지은 사원 직무 인터뷰

DB저축은행은 지역 경제와 서민의 금융 편의를 도모하고 저축을 증대하고 있는 민간 금융기관입니다. 50여 년이라는 역사와 금융 건전성을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해온 DB저축은행. 그중 은행 창구에서 고객들을 최전선에서 담당하고 있는 담당자 분들의 역할이 다들 궁금하시지 않았나요? 우리가 알고 싶었던 수신텔러의 모든 것! 강남금융센터 박지은 사원을 통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회사, 본인, 직무 관련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B저축은행 강남금융센터에서 수신텔러 업무를 맡고 있는 박지은 사원이라고 합니다. 타 금융기관에서 2년 정도 근무하다 2020년도 12월에 입사하여 2년 8개월째 근무 중입니다. 을지로에 위치한 DB저축은행 본사에서 영업부로 3개월 정도 근무한 후 삼성지점에서 일하다가 여기 강남금융센터로 발령을 받았습니다.

 

Q. DB저축은행 강남금융센터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그중 사원님은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시나요?

저희 강남금융센터에서는 수신(예금)전문 지점으로 지역 기반 신규고객의 발굴과 분산 예치 고객 유치 및 수신 고객님에게 한층 개선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들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고객 응대 및 상담업무가 주된 업무이고, 수신 신규거래처의 개발 및 고객관리, 현금출납업무, 대 고객 수신업무전반 및 부수업무를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담당 업무의 수행목표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다양한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필요한 역량은 경청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으로 다양한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고객님의 입장을 생각하고,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확인하고 경청하는 것이 필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Q. 수신텔러는 어떤 업무를 하는지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고객과 직접 대면하여 은행 창구에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입니다. 입출금거래, 증명서 발급, 상속 관련 대출 및 상담 제반업무에 대해 신속하고 친절한 업무수행과 정확한 업무처리로 고객을 돕고 있습니다.

 

Q. 직접 겪어 보신 직무에 대한 장단점은 무엇이 있나요?

장점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을 대면하면서 다른 세상을 보기도 하고,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되어 이에 따라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하루에도 수많은 사람을 만나다 보니 사람들 사이에서 뿜어져 나오는 에너지를 얻기도 합니다.

 

단점은 경우의 수가 많다는 것입니다. 한 업무를 하더라도 그 업무 안에서 파생되는 업무나 경우의 수가 많다 보니 매번 새로운 케이스를 접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고객님이 기다리시는데 그 앞에서 해결 방법을 찾아내고 신속하게 업무처리를 하는 것이 심적으로도 부담되기도 합니다. 반면에 다양한 업무를 접하면서 해결방안을 더 잘 찾게되어 능률이 오르는 장점도 있습니다.

 

Q. 직무 특성상 가장 바쁜 시기가 있나요?

바쁜 시기가 따로 정해져 있는 건 아니지만 창구에서 특판 상품이 나왔을 때 가장 바쁩니다. 창구에서 특판 상품이 나오면 고객님에게 TM, 문자로 상품 안내 및 홍보를 하여 더 많은 고객님이 내방하실 수 있게 홍보활동들을 합니다. 또한 특판 상품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한정된 금융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많은 고객분들이 내방해 주셔서 가장 바쁜 시기인 것 같습니다.

 

Q. 창구에 관한 모든 업무 및 고객과 소통하셔야 하는데, 신속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꿀팁이 있나요?

창구에서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는 것과 공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객님과 명확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하지 못하면 오해가 생기고 혼선을 빚게 될 수 있고, 의도하지 않게 고객님의 감정을 상하게 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항상 공감하고 경청하는 자세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하는 잠깐만이라도 고객님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들어주고, 입장을 공감하며 대화하는 것이 가장 당연하면서도 꿀 팁이라고 생각합니다!

 

Q. 지금까지 일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고객의 출금 전표에 도장이 빠진 걸 뒤늦게 확인하여, 댁으로 직접 찾아가서 도장을 받아온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유난히 바쁘고 정신이 없던 날 전표 한 장이 옆에 빠져 있는 걸 확인하지 못하고 추후에 발견하여, 집 앞까지 가서 다시 도장을 받아온 경험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 고객님에게 제가 한 실수에 관하여 설명 후에 사과드리고, 추후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게 한 번 더 확인 후 주의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다행히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해 주시며 이해해 주셔서 잘 해결되었던 일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굉장히 죄송하기도 하고 실수한 사실에 대해 자책을 많이 했지만, 그 후에는 고객이 가시기 전 한 번 더 확인하는 꼼꼼함이 생긴 거 같습니다.

 

Q. 입사 후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멀티태스킹이 되지 않는 점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입사 당시 창구업무를 처또 업무 자체가 익숙하지 않은 초년생 시절에, 고객 응대와 상담+전산처리+계산+TM 업무까지 한 번에 하려고 하니 실수도 잦고, 업무의 우선순위도 엉망이 되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 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최대한 많이 접해보는 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하여 가능한 선에서 수많은 고객을 처리해 보았습니다. 또한 우선순위를 정리하기 위해 그날 해야 하는 일들을 위클리 플래너에 정리하여 순차적으로 처리하도록 하였습니다.

 

Q. 어떤 업무를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가장 보람찬 순간은 고객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느낌을 받을 때인 것 같습니다. 고객에게 맞는 상품을 추천해 드리고, 적은 금액이라도 최대한 더 유리한 방향으로 안내하고 업무처리 이후 고객에게서 “감사합니다”라고, 이야기해 주실 때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린 거 같아 보람을 느끼는 순간인 것 같습니다.

 

* 채용 관련 팁

Q. DB저축은행을 선택하게 되신 계기가 있나요?

안정성과 성장 가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산 건전성을 바탕으로 50여 년을 운영하며 IMF나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저축은행 파산 사건 등의 여러 금융위기를 잘 이겨내고 꾸준히 성장하는 회사여서 DB저축은행에 관심이 가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산업경영공학과를 전공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저는 공과 계열 출신입니다. 아무래도 금융업계다 보니 상경 계열의 비중이 높겠지만, 저처럼 전공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전공보다는 해당 업무에 관련된 유관 업무의 경험이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Q. 실제 업무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격증, 혹은 지식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창구업무가 주된 업무다 보니 은행텔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은행텔러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격증보다는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턴이나 유관 업무의 경험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DB저축은행에 지원하기 위해 특별히 준비한 것이 있나요?

이전 직장(금융업계)에서 인턴과 같은 유관 업무의 경험과 금융 자격증 중 하나인 증권 투자권유대행인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금융업계에 관심이 있다는 점을 어필한 것 같습니다.

 

Q. DB저축은행 입사지원하셨을 때, 자기소개서에서 내가 썼지만 정말 잘 썼다! 자랑하고 싶은 대목이 있었나요?

자기소개서를 다시 봤지만, 없는 것 같습니다… 그 당시에는 나름 잘 적었다고 생각했는데 현업에 근무하며 다시 돌이켜보니 불필요한 내용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전 직장에서 겪었던 일들에 대해서 주로 작성했었습니다. 유관 업무의 경험과 성실함 등 어필한 부분을 좋게 봐주셔서 서류 합격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Q. 채용 과정이나 면접 과정에서 기억에 남은 에피소드가 있나요?

면접 당시 긴장되어서 준비했던 말들도 횡설수설하게 답변했는데 면접관님께서 제가 긴장하지 않게 “괜찮으니 천천히 답변하셔도 된다”라는 말과 함께 긴장이 풀어질 수 있는 질문들을 해주시고 상황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셔서 그 이후에 조금 긴장을 풀고 대답했던 기억이 남습니다.

 

Q. 해당 직무는 주로 어떤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꼼꼼한 사람이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의 금융 자산을 관리하는 업무이므로 작은 실수 하나로도 큰 피해가 갈 수 있고 또한 현금 시재나 마감 업무 등에서 맞지 않는 것이 생기면 마감이 늦어지면서 타 부서에도 피해를 주기 때문에 꼼꼼함이 내외부적으로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E인 성향의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대면 업무다 보니 고객에게 친근감 있게 다가갈 수 있는 분이면 업무 수행 시 잘 적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DB저축은행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 취업 준비생분들께 전하고 싶은 꿀팁이 있나요?

직무와 전공에 관련있는 내용은 인턴 경험, 자격증, 전공 공부 등을 통하여 당연히 열심히 하시리라 믿습니다. 제가 현업에 근무하며 느낀 것이 대면업무는 말 그대로 얼굴과 얼굴을 마주하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외향적인 성격을 갖추고 있거나, 평소 사람들 대하는 스킬을 배우려 노력한다면 취업 시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입사 이후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강남금융센터로 이사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지점의 이사를 처음 경험해 봐서 바쁘고 힘든 점도 있었지만 그만큼 기억에도 많이 남았습니다. 기존에 쌓아놓은 자료들을 정리하기도 하고, 문서 보관업체에 오래된 서류들도 정리하여 보냈습니다. 이사 후 새로운 지점에서 이사 정리 및 특판 예금 판매 등 새로운 경험을 해봤고, 개인 짐을 정리하느라 바쁘셨을 텐데 다 같이 협력하여 이사 준비를 해서 더욱더 수월했고, 기억에 남는 경험인 것 같습니다.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영업점 오픈 전 전일 미지급된 수표 확인 및 내부 자동이체를 처리하고 금고에서 시재와 통장, 수표 등 중요 용지를 꺼내 영업준비를 합니다. 9시부터 4시까지 내방하시는 고객을 응대하며 창구업무를 하며, 틈틈이 예/적금 상품에 대하여 홍보 TM 업무 및 만기 미처리 안내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그 이후 4시부터 문을 닫고 마감 업무를 합니다. 마감 업무는 당일 시재 마감, 수표 마감, 중요 용지 및 예치금 등 금일 이루어진 은행 업무들에 대해서 마감 처리를 합니다. 마감 업무 후에 자금세탁방지 관련 업무, 만기 안내 및 고객 관리에 대한 업무들을 하며 5시 30분에 하루 일과를 마무리합니다.

 

Q. DB저축은행을 다니며 가장 만족하는 점은?

자기 계발을 할 수 있게 회사에서 지원을 해준다는 점입니다! 회사 생활을 하면서 자격증 취득이나 직무에 관련된 인터넷강의, 스터디 지원, 직무 관련 서적 구매 등의 자기 계발을 하는 게 쉽지는 않은데 회사에서 지원을 해주다 보니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는 의지를 북돋아 주는 것 같아 만족하고 있습니다.

 

Q. DB저축은행 강남금융센터 내에서의 나의 캐릭터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그 이유는?

규칙쟁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일 위클리 플래너를 작성하고, 여러 가지 업무에 대해서 규칙적으로 처리하려고 합니다. 이런 모습들을 봤을 때 규칙쟁이가 지점 내 저의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Q. 회사 내에 가장 고마운 사람을 한 명 뽑는다면? 그 이유는?

우리 강남금융센터 직원들 모두를 뽑겠습니다. 강남금융센터 오픈부터 시작하여 각자의 자리에서 주어진 업무들을 잘 해내며 다 같이 강남금융센터를 발전시키는 것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공동의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우리 강남금융센터 직원들 전체에게 이 자리를 통해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 앞으로의 포부, 하고 싶은 말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창구업무에 대해서 숙달하여 수신업무에 대해서 완벽하게 마스터해 보고 싶습니다. 그 이후에는 창구업무에 국한되어 있기보다는 수신 관련하여 기획 및 마케팅 업무에 대해서도 경험해 보고 싶습니다.

 

Q. DB저축은행 입사를 희망하는 취준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안녕하세요. DB저축은행에서 근무 중인 박지은이라고 합니다! 우선 정말 고생이 많으십니다. 저도 취업 준비 당시 굉장히 막막했지만 어느새 사회의 일원이 되어 열심히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힘들어도 칠전팔기의 마음가짐으로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꼭 기회가 되어 DB저축은행에서 만나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 5초 안에 대답해요!

Q. 직장생활 중 저지른 가장 어이없는 실수는?

고객에게 기본적으로 받아야 하는 전표나 서류들을 못 받거나 누락이 되었을 경우입니다. 매일 받는 서류임에도 불구하고 가끔 한 번씩 실수할 때가 있는 것 같습니다.ㅠㅠ

 

Q. 다음 회식 때 가장 먹고 싶은 메뉴 3가지는?

1. 소고기 2. 회 3. 뷔페

평소에 자주 먹지 못하는 것들을 회식을 통해서 먹고 싶습니다!

 

Q. 직장생활 중 가장 식은땀 나는 순간은?

고객님이 화가 나거나 불편한 표정으로 창구에 오실 때 가장 두렵습니다. 들어오실 때부터 표정이 안 좋으시면 뭔가가 잘못된 게 있구나 하면서 매우 식은땀 나는 순간인 것 같습니다.

 

Q. 입사 후 바뀐 것 3가지는?

1. 기상시간 - 출퇴근 시간이 바뀌어서 기상시간이 앞당겨 졌습니다.

2. mbti - entj에서 enfj로 바뀌었습니다. 원래 mbti 검사할 때 마다 6:4의 비율로 entj가 나왔는데 입사 후에 여러 고객님들의 이야기를 듣고 공감을 자주 하다 보니 t에서 f로 바뀌었습니다.

3. 씀씀이? 월급을 매달 받다 보니 소비가 늘어난 것 같습니다.

 

Q. 출근 후 회사에서 누리는 나만의 소확행 3가지는?

1. 출근해서 마시는 커피머신 커피

2. 위클리 플래너에 하루일정 작성하기

3. 강남금융센터의 통창뷰를 보며 간단한 스트레칭하기

 

Q. 월급 받으면 가장 먼저 사고 싶은 것 3가지는?

1. 옷! 여름에서 가을로 계절이 바뀌어서

2. 러닝화! 퇴근 후 러닝을 취미삼아 하고 있습니다.

3. 커피머신! 아메리카노를 좋아해서 주말에도 집에서 맛있는 커피를 마시고 싶습니다!

 

Q. 가장 가고 싶은 해외여행지 3곳은?

1. 보라카이! 예전에 갔을 때 좋았던 기억만 있던 여행지여서 가고 싶습니다.

2. 코타키나발루! 석양이 예뻐서 가고 싶습니다.

3. 서유럽! 낭만이 가득한 도시들이여서 가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