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고객 맞춤형 투자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DB자산운용 이진욱 팀장 직무 인터뷰

장기투자에 있어 국내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DB자산운용.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고객들의 소중한 자산을 안정적이고 투명하게 운용하며 투자철학과 원칙을 지켜 장기적으로 일관된 안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그중 일반적인 자산운용사와는 달리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투자 전략 개발과 포트폴리오를 맡고 있는 GIS본부에서 운용팀을 맡고 있는 이진욱 팀장님을 만나 직무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회사, 본인, 직무 관련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B자산운용 GIS운용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진욱 팀장입니다. 자산운용 쪽으로는 2008년부터 16년 차 근무를 하고 있으며 DB자산운용으로는 2022년 6월 입사해서 11개월째 이곳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Q. DB자산운용 GIS운용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그중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시나요?

GIS본부는 "Global Investment Solution"의 약자로, 고객에게 적합한 투자 솔루션을 개발해서 운용/자문을 함으로써 고객 자산 관리에 도움을 주는 것이 주된 목표입니다.

GIS운용팀은 본부 내에서 투자 전략 개발과 포트폴리오 운용을 맡고 있습니다. 계량적인 투자(퀀트)를 베이스로 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 SQL) 등을 활용해서 투자 전략을 개발하고 있는 점은 일반적인 펀드매니저와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고, 저는 운용팀에서 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좋은 투자 전략을 개발해서 고객의 투자 목표를 달성하는 게 저희 팀의 목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략 개발을 위한 리서치 능력과 이를 구현할 때 필요한 프로그래밍 능력, 그리고 시장의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Q. 직접 겪어보신 직무에 대한 장단점은 무엇이 있나요?

가장 큰 장점은 팀 구성원이 각자 의사결정을 수행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일에 대한 성취감이 높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펀드의 수익률이 좋지 않을 때는 스트레스도 많은 편입니다.

 

Q. DB자산운용 GIS본부만의 선진화된 프로세스가 있다고 들었는데,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본부에서 직접 개발한 툴을 활용해서 업무의 많은 부분이 자동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본부 자체적으로 서버를 구축을 하고, 데이터베이스와 투자 전략이 관리되고 있습니다. 본부 구성원들은 서버에 각자 접속을 해서 파이썬 등을 이용한 리서치와 전략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딥러닝을 활용한 툴도 직접 개발해서 사용하고 있고, 포트폴리오 실시간 모니터링 툴 들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ChatGPT 등을 업무에 활용하는 방법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Q. 직무특성상 고객들과 소통하실 일이 많았을 것 같은데, 원활한 소통을 위한 나만의 팁이 있나요?

잘 듣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투자 목표를 실제화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보니, 대부분 고객이 말하는 내용을 잘 듣고, 고객 본인이 원하는 바를 적절하게 표현하시지 못하는 경우에는 몇 가지 질문을 하면서 그들의 니즈를 이끌어 내려고 합니다.

 

Q. 투자 전략 개발 과정에서 프로그래밍 언어는 주로 어떻게 활용 하시나요?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인가요?

본부에서 주로 사용하는 언어는 파이썬과 SQL, R언어입니다.

GIS본부 자체적으로 금융과 경제에 관한 DB가 구축되어 있는데 제가 속해 있는 운영팀에서 구축된 DB를 바탕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조회할 때 SQL을 사용하고 있고, SQL로 조회된 자료를 바탕으로 투자전략을 구현할 때 파이썬과 R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어떤 업무를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잘 운용해서 투자 목표를 달성할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또 2008년 운용 업계에 들어온 이후 후배들의 교육 부분을 굉장히 신경을 많이 써왔는데, 그 후배들이 여러 운용사에서 활약하는 모습들을 보면서도 보람을 느낍니다.

 

* 채용 관련 팁

Q. 이 분야를 선택하게 되신 계기가 있나요?

저는 수학과 경제학을 전공했습니다. 학부 생활 중에 저보다 뛰어난 동기들이 많아서, 계속 공부하다가는 이도 저도 안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취업을 하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알아보던 중, 전공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분야를 찾다가 투자 쪽을 알게 되었고, 마음 맞는 친구들과 투자 동호회를 하면서 흥미를 느꼈습니다. 특히, 투자 분야에서도 계량투자쪽이 저에게 맞다는 것을 느껴서, 퀀트로 운용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후배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 혹은 콘텐츠가 있나요?

애니 듀크의 “결정, 흔들리지 않고 마음먹은 대로”를 좋아합니다. 투자를 잘 한다는 것은 결국 여러 상황을 파악하고, 견고한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거쳐서, 최적의 해를 도출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자는 챔피언을 지낸 유명한 포커 플레이어였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이 책은 저에게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서 상당한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친한 후배들에게 이 책을 선물하기도 했습니다.

 

Q. 실제 업무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격증, 혹은 지식은 무엇인가요?

운용업계에서 “면허증”이라고 부르는,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은 운용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 외 CFA나 CAIA 등을 취득하는 경우가 있지만, 특별히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자격증 외에 지식적인 면에서는, 근래에는 프로그래밍 능력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특히 금융과 관련된 간단한 프로젝트라도 본인이 직접 개발을 해본 경험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통계와 경제학 지식도 업무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Q. 해당 직무는 주로 어떤 사람에게 적합하다 생각하시나요?

교과서적인 말일 수도 있겠지만 주식, 채권에 관한 투자 아이디어가 넘치고 구현해 보고 싶으신 분들이 있다면 가장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한 작은 투자 아이디어가 모여서 고객들의 수익 실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타인의 자금으로 운용되기에 남다른 강한 책임감이 바탕이 된 사람이여야 합니다.

 

Q. DB자산운용에서 찾고 있는 인재상이 있나요?

저희 팀에서 찾는 인재상은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르는 것을 솔직하게 모른다고 말할 수 있고, 이를 배워서 채워 나가려는 분이 좋습니다. 그리고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게 일치하고, 본인을 판단하는 기준과 타인을 판단하는 기준이 일치하는 분을 좋아합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아침에 일어나서 지난밤 미국 시장 동향을 파악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고, 8시 30분까지 출근을 합니다.

출근 후에는 투자 모델을 업데이트하고 운용 준비를 하고요. 그 뒤부터는 매일 조금씩 다르지만, 주로 오전에는 자료를 읽으면서 투자 관련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오후에는 코딩하면서 투자 모델 개발을 하려고 합니다. 중간중간 일회성 일들이 벌어지기도 하고, 회의도 참석을 하면서 일과를 보내고 있습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아직까지는 매우 만족입니다. 특히 같이 일하는 본부 내 동료들이 다들 훌륭한 분들이라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근무환경도 이전에 다녔던 회사들과 비교해도, 만족스럽습니다. 또한 팀원 포함 3명으로 되어 있는데 팀원들이 빠져도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화되어 있어 연차 사용에 대한 강압도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Q. DB자산운용을 다니며 가장 만족하는 점은?

회사 동료분들이 다들 좋은 분들입니다. 그래서 작년에 입사하고 나서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DB자산운용에 와서 느낀 것은 인간적인 면에서 좀 더 강한 인상을 받았는데요. 생일이면 문화상품권이 나오는 것과 근무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한 안마의자가 구비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 외에도 생활안정자금, 주택 구매 자금 등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복리후생이 잘 되어 있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Q. 인상 깊은, 혹은 기억에 남는 팀원이 있나요? 어떤 분이신가요?

현재 근무 중인 DB자산운용에서는 이제 1년 차가 되어가다 보니 서로에 대해서 좀 더 알아가고 있는 과정이고, 특별히 기억에 남는 팀원을 꼽으라면 이전 회사에서의 팀원이 생각납니다. 흔히 말하는 투머치질문러였는데 질문에 답을 하려다 보니 제가 더 공부를 하게 되어 현재의 자리까지 올라와 있지 않나 싶습니다.

 

Q. 팀장의 역할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팀을 잘 꾸려가기 위한 나만의 팁이 있나요?

하고 있는 업무량이나 개인적인 상황들 같은 팀원들의 현재 상황을 잘 파악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너무 부담이 안되고, 퍼포먼스를 잘 낼 수 있는 수준으로 롤을 맡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의 포부, 하고 싶은 말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각자의 투자 포트포리오를 잘 관리해서 노후 대비를 하는 게 앞으로는 매우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고객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투자 관련 컨설팅 부분도 중요해질 전망이라, 이쪽으로 더 생각해 보고 싶습니다.

 

Q. DB자산운용 GIS본부운용팀에 입사를 희망하는 취준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저희 DB자산운용 GIS본부는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독자개발한 툴들을 이용해서, 고객 각각의 니즈에 맞는 투자 솔루션을 제공하는 새로운 영역에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본부 내 업무 인프라, 투자 프로세스 등을 구축해 나가고 있고, 작년말 펀드를 출시해서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배움을 좋아하고, 이를 직접 만들어서 적용해보고, 이런 과정을 같이 토론해 보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이진욱 팀장님의 TMI 모음!

Q. 다음 회식 때 가장 먹고 싶은 메뉴 3가지는?

- 불가능 하겠지만 오마카세 ( 먹고 싶은 메뉴 3가지가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Q. 직장생활 중 가장 식은땀 나는 순간은?

- 오주문을 넣었는데 다음날 새벽에 알았을 때…..(물론 해결은 잘 되었습니다.)

 

Q. 입사 후 바뀐 것 3가지는?

- 출퇴근 시간

- 출근 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집이 가까워 졌습니다.)

- 버스 번호.

 

Q. 출근 후 회사에서 누리는 나만의 소확행 3가지는?

- 모닝 커피 ( 모두의 소확행이지 않을까요?)

- 음악 감상 (퇴근 때 즐기는 나만의 소확행)

- 가까운 거리에서 점심 식사 약속 있을 때 따릉이 타고 가기( 점심은 항상 옳다)

 

Q. 직장 내 내가 가장 좋아하는 비밀 장소는?

- 제 자리….( 아직 구석구석 비밀의 장소를 찾지 못했습니다.)

 

Q. 직장생활 중 내가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 인센티브 받을 때 ( 금융치료가 되는 순간이 가장 행복하겠죠)

 

* 보너스 질문!

Q. 입사 후 mbti 변화가 있었나요? 어떻게 바뀌었나요?

- 강~~~한 ESTJ이라 바뀔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