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보험사 마케터 취업 준비 중이라면 주목! DB손해보험 인터넷장기사업부 김민우 책임 직무 인터뷰

회사에서 좋은 상품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상품을 홍보할지 기획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하여 DB 손해보험 상품을 홍보하고, 유입된 고객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챗봇/채팅과 CM 플랫폼을 운영 중인 인터넷장기사업부 김민우 책임을 통하여 직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회사, 본인, 직무 관련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인터넷장기사업부에서 근무 중인 김민우 책임입니다. 저는 DB손해보험에 21년1월에 입사하여 2년 3개월째 이곳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Q. DB손해보험 인터넷장기사업부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인터넷사업부는 인터넷장기사업부, 인터넷자동차사업부, 방송사업부, 인터넷지원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속해있는 인터넷장기사업부에서는 온라인 채널을 활용하여 장기상품 광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는 고객이 직접 가입까지 완료할 수 있는 채널인 CM 플랫폼과, 챗봇/채팅을 이용한 상담 진행 후 TM으로 가입하는 채널 2가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온라인 채널에 무수히 많은 잠재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소구 포인트로 주목도를 향상시키고, UI/UX 및 상품 개선을 통해 더 많은 상담 인입 또는 가입까지 완료 시키는 것이 수행 목표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매일매일 바뀌는 온라인 광고 영역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상황 대처 능력과 고객 관점에서 개선점을 찾을 수 있는 관찰력이 필요합니다.

 

Q. 직접 겪어보신 직무에 대한 장단점은 무엇이 있나요?

빠르게 변화하는 온라인 채널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의 출현이나 그로 인한 잠재고객들의 행동패턴 등을 학습하며, 성장하는 분야로의 경력을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24시간 운영이 필요하고, 계절이나 그 달의 이슈에 따라 큰 폭으로 변화하는 온라인 검색량 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관습적으로 업무에 임한다면 성과를 내기 힘듭니다.

 

Q. 현재 진행하시는 마케팅 활동은 무엇이 있나요?

온라인 광고는 크게 SA(검색광고), DA(배너광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A는 검색 사이트에서 보험 관련 키워드로 유입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DA는 SNS 같은 불특정 잠재 고객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운영하며 상담 신청 또는 직접 가입을 유도합니다.

 

Q. 주로 활용하시는 마케팅 채널이 있나요?

SA는 네이버, 다음, 구글 같은 검색 사이트를 중심으로 키워드 및 브랜드검색광고를 운영하고, DA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노출량이 많은 서비스를 중심으로 광고를 운영합니다. 고객이 직접 가입까지 완료할 수 있는 CM상품은 토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같은 빅테크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광고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Q. 챗봇/채팅 채널을 2년간 운영하시면서 알게 된 꿀팁이 있나요?

노출량을 늘려서 상담 수를 증가시키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유효 상담의 비중을 높이는 일 인 것 같습니다. CM상품은 대면, TM상품보다 높은 기준의 인수지침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특성 때문에 가입도중 이탈하는 고객이 많습니다. 이 고객들을 대상으로 자연스럽게 챗봇/채팅 상담으로 유도하여 TM상품 가입상담을 진행하는 마케팅을 통해 성과를 향상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Q. 지금까지 일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경험은 무엇인가요?

영업센터에서 상담사분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마케팅 강연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사무실에서 온라인을 활용해서 업무를 보기 때문에 실제 영업활동을 진행하시는 상담사분들을 뵐 기회가 잘 없는데요. 부문에서 진행하는 상품마케팅 경진대회를 계기로 직접 센터를 방문하여 상담의 애로사항과 광고 운영에 대한 Q&A 등을 진행하며 소통하는 자리를 가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Q.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이럴 때 어떻게 대응하시나요?

보험은 금융상품이다 보니 광고심의, 보험업법 등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여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평소에 익숙한 분야가 아니다 보니, 처음에 그 규정들에 위배되지 않는 광고 소재 제작, 마케팅기획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던 것 같습니다. 심의 관련된 부서나 대면채널 마케팅 담당자분들과의 소통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기도 하고, 선배분들에게 조언을 구해 보다 빨리 적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어떤 업무를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영업관리라는 직무는 실제 영업의 최전선에서 활동하시는 상담사분들의 소득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담당하는 센터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수하여 높은 급여를 수령하신 상담사분들이 고맙다고 얘기해 주실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Q.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서 타부서와 협업할 때 원활한 소통을 하기 위한 나만의 스킬이 있나요?

제가 달달한 군것질거리를 좋아하는 편인데요. 부탁을 하거나 질문드릴 내용이 있을 때 간식거리를 함께 가지고 가는 편입니다. 좀 더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대화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 채용 관련 팁

Q. DB손해보험 인터넷장기사업부에 입사 전, 이것은 꼭 경험해 보아야 한다, 추천해 주고 싶은 한 가지는?

온라인 광고를 통해 많은 잠재고객을 유입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작은 규모라도 상관없이 온라인 채널을 통해 유저들을 모으는 활동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을 통해서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데 장벽이 낮다 보니 이런 부분에서 활동해 보는 경험도 좋을 것 같네요.

 

Q. 실제 업무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격증, 혹은 지식은 무엇인가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이 많기 때문에, 데이터 툴을 다루는 능력이 뛰어나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SQLD등의 자격증이 있다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퍼포먼스 마케팅은 모든 게 숫자로 나타나기 때문에 수에 대한 감각이 뛰어나신 분들은 잘 해내실 것 같아요.

 

Q. 해당 직무는 주로 어떤 사람에게 적합하다 생각하시나요?

수많은 실패에도 굴하지 않고 꾸준히 새로운 마케팅을 기획할 수 있는 ‘근성’과, 또 많은 장애물들을 해치고 그것을 실제 시행할 수 있는 ‘실행력’을 가진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Q. DB손해보험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 취업 준비생분들께 전하고 싶은 꿀팁이 있나요?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콘셉트’라고 생각하는데요. 취업에 있어서도 본인의 콘셉트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맷집’을 저의 콘셉트로 잡았었는데요. 실제로 회사에 와서 보니 회복탄력성이 뛰어난 분들이 높은 성과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출근 후 전일 실적에 대한 자료를 정리, 작성하고 매일 오전 SA, DA영역 광고대행사분들과 업무 미팅시간을 갖습니다. 그 후 상품, U/W, 홍보, 지원 등의 유관부서와 협업을 통해 새로운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합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매일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이나 데이터에 긴장감을 유지해야 하는 특성이 있지만, 온라인 채널에서 고객과의 최접점에 있는 광고 영역과 플랫폼 채널을 담당하는 일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근무환경은 금융센터 근처에 맛집이 많아서 좋습니다.

 

Q. DB손해보험을 다니며 가장 만족하는 점은?

경력개발, 자기 개발에 필요한 교육의 기회가 많다는 점이 만족스럽습니다. 바쁘게 살면서도 끊임없이 성장하고 싶은 분들에게 최고의 회사가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Q. 취업준비생들이 DB손해보험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3가지는?

첫 번째로 취준생 분들의 정보력이 더 뛰어나시기에 이미 아시겠지만 타 산업군에서는 당연하고, 보험업계 내에서도 상위권에 속하는 연봉을 들 수 있고 두 번째로 업계 자타가 공인하는 DB손해보험의 맨파워와 마지막으로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술적 지원을 통하여 성장에 최적화된 업무환경과 조직문화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새로운 사람이 들어온다면, 같이 일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사람인가요?

자신이 맡은 업무도 중요하지만 팀의 전체적인 방향성 안에서 사고할 줄 알고, 협력할 줄 아는 동료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케팅 업무의 대다수가 협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앞으로의 포부, 하고 싶은 말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손해보험은 크게 일반보험, 장기보험, 자동차보험 3가지 상품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후에는 장기보험 외에 일반보험이나 자동차보험을 다루는 비즈니스도 접해보고 싶습니다.

 

Q. DB손해보험 인터넷장기사업부에 입사를 원하는 신입사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불과 10년 전만 해도 송금하기 위해서는 ATM기를 찾아다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그만큼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고, 보험산업 또한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온라인 장기보험시장은 초기 단계에 속해있다고 보는데요. 보유 고객 1,100만 명 DB손해보험의 온라인 고객 접점의 최전방에서 활동하는 인터넷장기사업부와 함께 커리어를 시작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DB손해보험 김민우 책임의 재치있는 인터뷰를 영상으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