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다양한 상품을 통해 고객님들께 더 좋은 투자 경험을 제공해주는! DB금융투자 신탁팀 국채은 주임 직무 인터뷰

자산을 증식시키는 방법에는 정말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경제 상황이나 시장 트렌드에 따라 시시 각각 변화하기 때문에, 개인이 직접 실행하고 꾸준히 관리하기는 부담이 큽니다. 그래서 본인의 자산을 믿고 맡길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최고의 전문 인력을 보유한 종합금융회사 DB금융투자를 찾아 신탁팀에 근무하는 국채은 주임을 만나보았습니다. 신탁이라는 것은 무엇인지, 어떤 일을 하는 팀인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회사, 본인, 직무 관련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B금융투자 신탁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국채은 주임입니다. 작년 7월에 입사해서 만 1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Q. DB금융투자 신탁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그중 사원님은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시나요?

저희 팀에서는 쉽게 말해 신탁이라는 비히클을 통해 고객님들의 돈을 운용,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크게는 고객의 자산을 맡아서 운용하는 특정금전신탁과, 금전채권이나 수익증권 등을 수탁해서 관리하는 재산신탁 업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저는 특정금전신탁 업무 중 예금신탁과 비상장주식 신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예금신탁의 경우, 지역농협의 금리를 비교하여 가장 높은 금리인 지역농협에 고객님들의 돈을 예치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비상장주식 신탁도 마찬가지로 고객님들의 돈을 수탁하여 비상장주식에 투자하는 업무를 하며, 직접 비상장주식에 투자하거나 조합을 결성하여 간접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고객님들이 직접 투자하지 않고 신탁을 이용하는 이유에는 첫 번째로는 관리, 운용 측면에서 용이하고 큰 자산을 투자하는 만큼 우대금리나 조건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둘째는 신탁이라는 이름으로 운용이 되어 수탁자가 파산하더라도 신탁재산이 보호된다는 점, 셋째로는 발생한 수익에서 신탁보수가 차감된 후 세금이 과세하여 절세효과를 가진다는 점 등 여러 가지가 존재합니다.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신탁팀의 업무 수행 목표는 다양한 상품을 통해 고객님들에게 더 좋은 투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여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세부적으로는 신탁 특성상 상품이 만들어지는 과정부터 계약의 체결, 운용, 관리, 해지 업무까지 모두 총괄하기 때문에 유관부서와의 소통 능력, 관련 법규에 대한 이해, 꼼꼼함 등의 역량이 요구되는 것 같습니다.

 

Q. 신탁의 분류가 크게 3가지라고 들었는데, 이에 관하여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신탁은 크게 특정금전신탁, 재산신탁, 종합재산신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특정금전신탁은 고객의 돈을 수탁하여 주식, 채권 등 다양한 상품으로 이를 운용하고, 재산신탁은 금전이 아닌 재산(예를 들어 증권, 금전채권 등)을 맡겨 운용하는 신탁입니다. 종합재산신탁은 둘 이상의 재산을 종합하여 맡겨 운용하는 신탁입니다.

 

Q. 직접 겪어보신 직무에 대한 장단점은 무엇이 있나요?

장점은 다양한 금융상품을 접해볼 수 있다는 점을 꼽고 싶습니다. 저희 팀에서는 예금, 채권, 주식 등 여러 상품을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각 업무를 맡을 때마다 각각에 대한 이해도를 키울 수 있고, 그만큼 금융시장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직 입사한 지 1년이 안 된 시점이고 업무에 적응하는 단계라 단점이라 말할 수는 없지만 신탁팀 특성상 상품의 출시부터 운용, 관리 업무까지 다 처리해야 하므로 업무의 난이도와 강도가 조금 높을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도 경력이 쌓이다 보면 나름의 노하우가 생겨 해결될 사항인 것 같습니다.

 

Q. 신탁은 미들오피스에 속하는데 직접 경험해 보신 미들오피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증권사에는 직접 영업과 운용을 수행하는 프론트, 인사·기획·총무·IT 등 회사 전반의 업무를 기획하고 지원하는 백오피스, 그리고 상품을 기획 및 소싱하여 다양한 비히클로 고객의 자산을 관리·운용하는 미들오피스가 있습니다.

 

영업과 관련된 부서를 통칭하는 프론트와 인사, 기획, 총무 등 백오피스의 중간에 위치한 만큼 프론트업무와 백오피스 업무의 가교역할을 맡고 있는 곳이 미들오피스인데 가교역할을 맡고 있는 만큼 부서 간의 유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Q. 직무 특성상 유관 부서들과 소통하셔야 하는데,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꿀팁이 있나요?

식상한 답변일 수 있지만 사람이 하는 일만큼 긍정적인 마인드와 친절한 태도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는 속담이 있듯이 제가 먼저 밝은 목소리로 친절하게 대하면 대부분 오는 말도 좋을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Q. 지금까지 일하시면서 가장 신기했던 경험은 무엇인가요?

입사한 지 이제 만 1년이 채 안 되었기도 하고 일을 배워가는 중이라 특별한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진 않지만, 신입사원들이 다들 한 번쯤 경험할 수 있는 사소하면서 말할 수 없는 실수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Q. 입사 후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항상 배워가는 자세로 일하고 있기에 업무적으로는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지만 본가가 조금 멀어서 출퇴근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편도로 1시간 반 정도 걸렸는데, 아침에 넉넉하게 출근하려고 5시 정도에 일어났습니다. 칼퇴근해서 집에 가도 녹초가 되곤 하다가, 결국 자취를 결심했습니다. 지금은 회사 20분 거리에서 살고 있는데 삶의 질이 수직상승 했습니다.

 

Q. 어떤 업무를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제가 맡은 상품이 새로 설정될 때 가장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상품이 설정되기까지 수많은 공부와 준비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 상품에 대한 애착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가입하는 고객님이 많은 날에는 괜히 밥을 먹지 않아도 배부르고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 채용 관련 팁

Q. DB금융투자를 선택하게 된 3가지 이유는?

첫째, DB 금융그룹의 일원으로, 누구에게나 자랑할 만한 회사입니다. 둘째, 주니어로서 일할 때, 타사에 비해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고 그만큼 배우고 성장할 기회가 있다는 것. 셋째,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히 생각하는 가족 같은 분위기. 취업을 준비하면서 이 3가지 요소가 선택의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 같습니다.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무역학과를 졸업했습니다. 무역학과에서는 경영, 경제, 금융에 관련된 지식을 다 배웠고 그중에서 경제 관련 수업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비전공자라도 금융권에 관심만 있다면 전공이 채용에 큰 영향을 주는 것 같진 않습니다.

 

Q. 학창 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도움이 되었던 대외 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학창 시절이라 하니 엄청 옛날얘기 같습니다. 저는 굉장히 활달하고 적극적인 학생이었으며, 새로운 경험이나 기회가 생기면 주저하지 않고 참여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하기는 했지만, 취미로 한 활동이라 취업과는 무관한 것 같습니다. 대신 금융권 인턴 경험이 취업에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DB금융투자에 지원하기 위해 특별히 준비한 것이 있나요?

금융권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은 인턴이라는 것을 경험해 보셨듯이 저 또한 타 증권사 신탁팀에서 3개월 동안 인턴으로 근무한 적이 있습니다. 자격증으로는 투자자산운용사를 취득했습니다. 투자운용사가 필수는 아니지만, 금융권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자격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Q. DB금융투자 입사 지원하셨을 때, 자기소개서에서 내가 썼지만 정말 잘 썼다! 자랑하고 싶은 대목이 있었나요?

솔직히 말씀드려 겸손을 떠는 것이 아니라 제가 특출나게 잘 썼던 대목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냥 솔직하고 직무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적었던 것이 다인 것 같습니다.

 

Q. 채용 과정이나 면접 과정에서 기억에 남은 에피소드가 있나요?

면접스터디를 함께 했던 친구와 함께 최종 합격을 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취업 카페를 통해 만들어진 공부 모임이었는데, 1~3차 면접까지 총 3번을 만나서 같이 공부했습니다. 직무는 달랐지만 서로 피드백해 주면서 도움이 많이 되었는데, 결과적으로 같이 합격해서 더 뜻깊은 것 같습니다.

 

Q. DB금융투자 합격 사실을 처음 알게 된 순간은 어땠나요?

제가 할 수 있는 언어로 다 표현을 못 할 만큼 기뻤습니다. 취업 준비로 많이 지쳐있던 시기라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선물 같은 소식이었습니다. 그 당시를 회상하니 지금도 기분이 날아갈 것 같습니다. 회사에 더 감사한 마음으로 출근해야겠습니다.

 

Q. DB금융투자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 취업 준비생분들께 전하고 싶은 꿀팁이 있나요?

증권사 안에는 정말 다양한 직무가 있습니다. 저도 대학 시절 증권사 인턴을 해보지 않았다면 신탁팀에서 무슨 업무를 하는지 잘 몰랐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관심 있는 직무가 있으시다면 관련 회사나 부서에서 경험을 쌓으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해 드립니다. 인턴으로 일할 여건이 안 되신다면 계약직으로 단기간 근무해 보거나, 현직에서 일하고 있는 선배들을 만나 직무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것도 하나의 꿀팁이지 않을까 합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직장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3가지는?

내가 관심 있는 일인가?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인가? 누구에게나 말할 수 있는 자랑할 만한 회사인가? 이렇게 3가지를 꼽겠습니다.

 

Q. 입사 이후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제 첫 사수인 최윤정 과장님과 처음으로 함께 저녁 식사를 한 날이 기억에 남습니다.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 매일 매일 긴장하고 때로 위축되는 날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과장님께서 따로 맛있는 저녁을 사주시면서 위로와 격려를 해주셨던 것이 정말 큰 힘이 되었고, 그 이후로 다시 힘을 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과장님을 보면서 ‘나도 나중에 후배에게 이런 선배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오전에는 메일을 체크하고 예금신탁의 금리를 체크 한 후 예치 가능 물량 파악하여 수요가 있는 각 지역 DB 영업점에 안내 유선상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그 이후 비상장주식의 사후관리에 관련된 일정을 확인하고 그에 관련된 업무처리와 IT 지원팀과 전산 개발 관련하여 소통하고 있습니다. 업무 중간중간에는 상장주식 매매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를 마무리하면서 신탁 운용보고서를 작성하고 퇴근하게 됩니다. 업무적으로만 적어서 아주 빡빡한 일정으로 보일 수 있겠지만 점심시간에는 한강이 가까워 날씨가 좋은 날에는 동기들과 점심을 사 들고 한강으로 소풍을 가기도 합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10점 만점에 9점 정도로 굉장히 만족하며 다니고 있습니다. 우선 업무적으로는 주식, 채권, 예금 등 다양한 상품들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특히 최근에 비상장 주식을 맡게 되면서 새로운 분야를 공부하는 데 재미를 붙이고 있습니다. 모르거나 어려운 부분에 대해 질문드려도 팀원분들이 다 너무 잘 알려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DB금융투자 다니며 가장 만족하는 점은?

직원들 간의 친화적인 분위기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선배님들에게 질문이나 도움을 요청할 때 언제든지 기꺼이 도와주십니다. 주니어들끼리도 친하게 지내는 분위기라 서로 의지도 하고 소소한 즐거움도 나누는 게 회사 생활에 활력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곳 DB 금융투자의 구내식당은 가성비가 좋다는 소문이 나 있어 주변 회사원들이 와서 먹을 정도입니다.

 

Q. DB금융투자 신탁팀 내에서의 나의 캐릭터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그 이유는?

제가 직접 붙인 건 절대 아니고, 저에게 신사임당이라는 별명을 붙여주셨습니다. 동네, 학교 친구들은 믿지 않겠지만 팀 내에서는 항상 얌전하고 조신하게 행동했기에 그런 캐릭터로 봐주시는 것 같습니다.

 

Q. 회사 내에 가장 감사한 사람을 한 명 뽑는다면? 그 이유는?

특정 인물 한 명보다는 동기들에게 가장 고마운 것 같습니다. 각자 다 다른 팀에 흩어져 있지만 좋은 일이나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언제든 편하게 고충을 나눌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점심 약속이 깨져서 밥 먹을 사람이 없을 때, 유독 지친 날 리프레시가 필요할 때, 유관부서에 도움을 요청해야 할 때 등 동기들을 생각하면 마음 한편이 항상 든든합니다.

 

* 앞으로의 포부, 하고 싶은 말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아직 배워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서 특별히 해보고 싶은 업무가 있다기보다는, 제가 맡은 업무에서 팀 내에 누가 되지 않고 누구보다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Q. DB금융투자 신탁팀에 입사를 희망하는 취준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저도 취업 준비를 1년 넘게 해봐서 취업 준비 기간이 정말 힘들고 막막하다는 것 알고 있습니다. 때로는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겠지만, 묵묵히 그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다 보면 결국 기회는 오는 것 같습니다. 저도 해냈으니 취준생 여러분도 분명히 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DB 금융투자에서 응원하며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파이팅!

 

Q. 아차! 직장생활 중 저지른 가장 어이없는 실수는?

- 몇몇 실수들이 기억나긴 하는데요, 대외비로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Q. 다음 회식 때 가장 먹고 싶은 메뉴 3가지는?

- 저희 팀은 회식을 자주 하진 않지만 한번 먹을 때 정말 맛있는 걸 먹는 편이어서요. 이미 많이 먹어보긴 했지만, 소고기 양고기 회로 하겠습니다.

 

Q. 직장생활 중 가장 식은땀 나는 순간은?

- 저희 팀은 신탁 마감 업무라는걸 하는데요, 마감한 이후에 누군가 부르시거나 전화가 오면 무언가 잘못되었을 확률이 높거든요. 그럴 때 가장 식은땀 나는 것 같습니다. ^^;;

 

Q. 입사 후 바뀐 것 3가지는?

1. (주거) 회사 근처로 이사를 왔다.

2. (MBTI) ESTJ에서 ENFJ로 바뀌었다.

3. (생활패턴) 체력 관리를 위해 운동을 시작했다.

 

Q. 출근 후 회사에서 누리는 나만의 소확행 3가지는?

1. 구내식당. 저렴한 가격에 맛있는 편입니다.

2. 시원한 에어컨. 저희 팀 에어컨 리모컨을 제가 가지고 있어요. 요즘 날씨가 매우 더워지고 있는데, 출근하자마자 에어컨을 쾌적하게 켜놓곤 합니다.

3. 도서 구입비 등 교육 관련 지원. 읽고 싶은 책이나 듣고 싶은 교육이 있으면 회사 차원, 혹은 팀 차원에서 지원해 주시곤 합니다.

 

Q. 월급 받으면 가장 먼저 사고 싶은 것 3가지는?

1. 여름휴가 비행기 티켓

2. 주식

3. 집 (열심히 모아서 언젠가 사도록 하겠습니다!!)

 

Q. 가장 가고 싶은 해외여행지 3곳은?

1. 하와이. 휴양지 해변에서 아무것도 안 하고 하루 종일 누워있고 싶어요.

2. 유럽. 유럽을 한 번도 가본 적이 없어서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등 다 가보고 싶습니다.

3. 캐나다. 미국으로 교환학생 갔을 때 여행했었는데 너무 좋았던 기억이 있어서 살면서 한 번쯤 더 가보고 싶어요.

 

* 보너스 질문!

Q. 입사 후 mbti 변화가 있었나요? 어떻게 바뀌었나요?

입사 전에는 항상 ESTJ 가 나오곤 했었는데, 최근에 검사해 보니 ENFJ 가 나오더라고요. 회사에 다니면서 ‘이런 일도 있고 저런 일도 있을 수 있구나’ 느낄 때가 많았거든요. 그러면서 조금 더 공감 능력이 생겨서 바뀐 게 아닐까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