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취준할 때 대외활동이 꼭 필요할까?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대외활동은 이제 필수로 손꼽히고 있어요. 치열한 채용시장에서 대외활동 경력은 나를 돋보이게 할 결정적인 스펙이면서 지원자가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한 번에 보여주는 일종의 자기소개이기도 합니다. 취준생들에게 왜 대외활동이 필요한지, 그리고 어디서 대외활동들을 찾아볼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 대외활동이 중요한 이유

대외활동은 대학생들 사이에서 학점, 영어성적과 함께 이른바 3대 스펙(SPEC)으로 통합니다. 그렇다면 ‘대외활동’이란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말 그대로 대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외에 학교 밖에서 하는 모든 활동을 지칭합니다. 기업은 대외활동을 통해 대학생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대학생들에게는 취업 전 미리 기업을 가까이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니 서로에게 윈윈할 수 있는 방법인 셈이에요.

 

많은 대학생들이 치열한 입학시험을 치른 후라 그런지, 대입 후 시간의 흐름에 무감각한 경우가 많습니다. 1학년에 입학한 게 엊그제 같은데 뒤돌아보면 금세 졸업할 4학년이 다가오고, 그제서야 취업 준비가 하나도 안 된 모습에 화들짝 놀라기도 해요. 이력서를 쓰려고 보니 쓸 내용이 없다는 걸 깨닫았을 땐 이미 새로운 활동을 하기에는 늦었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는 거죠.

 

대외활동 경험은 이런 막막한 고민을 줄여줄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준비된 대외활동 경험을 통해 자기소개서에 쓸 내용을 확보할 수 있고, 면접에서도 대외활동 경험을 해당 직무와 연결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또한, 대외활동은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줄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큰 장점은 취업에 필요한 좋은 인맥들을 쌓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외활동은 다양한 학교의 사람들과 함께 하는 활동입니다. 대외활동에 대한 관심과 열정, 실행력을 가진 이들의 모임이기에 이를 통해 시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어요. 진취적인 사람들과 교류하며 취업과 자격증, 대외활동 등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를 서로 교환하기도 해요. 마음 맞는 이들과는 공모전을 함께 나가며 실력을 쌓아갈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대외활동 기업 담당자와 교류하며 취업 준비에 필요한 생생한 정보를 얻고 준비할 수도 있어요.

 

마지막으로, 다양한 대외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전공 분야나 취업하고자 하는 분야에 맞는 대외활동을 선택하는데요, 대외활동을 체험하면서 희망했던 기업과 직무를 미리 경험해볼 수 있고 그러한 경험들을 통해 진로계획을 변경하거나 구체화시킬 수 있습니다.

 

# 대외활동 여기서 찾으세요! 대외활동 추천 사이트 모음!

성공적인 대외활동을 위하여 대외활동을 어디서 찾으면 되는지, 도대체 어떤 대외활동이 있는지 먼저 알아야 할 것 같아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대외활동 추천 사이트 모음!

 

1. 캠퍼스픽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사이트는 ‘캠퍼스픽’입니다. 캠퍼스픽은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다 가지고 있는 에브리타임에 연결되어 있는 대외활동 사이트이랍니다. 시시때때로 캠퍼스픽에 접속해서 새로운 대외활동이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공모전 같은 경우, 혼자보다는 팀을 구성하여 나가다 보니 팀원 구하는 것이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캠퍼스픽에서는 공모전 소개와 함께 팀원 모집을 따로 할 수 있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팀원 모집 글쓰기를 통해 팀원을 모집하거나 모집하는 곳에 팀원으로 합류할 수 있으니 팀원 모집 기능까지 잘 사용하시면 조금 더 편하게 대외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캠퍼스픽 바로가기 👇

https://www.campuspick.com/

 

2. 위비티

대학생 뿐 아니라 직장인, 일반인 등 다양한 참가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대외활동과 공모전이 많은 사이트입니다. 위비티는 대외활동들 중 공모전에 초점을 맞춘 채널이니, 공모전을 찾는 분들이라면 위비티를 방문하시길 추천합니다.

 

다양한 광고 마케팅, 디자인 과학, 공학, 건축 등 정말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독특하게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뿐만 아니라 브랜드 제품을 사용해 보는 체험단도 있으며, 몇몇 대외활동은 활동비를 지원하는 곳도 있으니 대외활동도 하며 아르바이트도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 위비티 바로가기 👇

https://www.wevity.com/

 

3. 청년드림

 

대외활동의 경우 모집 기간이 따로 있다 보니 좋은 대외활동이라도 깜박 잊고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알고도 신청을 미루다 놓치는 경우도 있겠지만, 좋은 대외활동이 있었는지조차 모르고 놓치는 경우가 더 많아요.

 

동아일보에서 발행하는 청년드림은 홈페이지 내에서도 대외활동을 확인할 수 있지만 청년드림 계정 인스타그램의 스토리를 통해 ‘9월 pick 공모전’, ‘9월 pick 대외활동’등 따로 정리하여 올려주기 때문에 팔로우만 해두어도 대외활동 일정을 놓치는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턴 공고, 청년꿀팁, 청경채(경제뉴스) 등과 같이 유익한 정보들도 따로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청년드림 바로가기 👇

https://yd-donga.com/

 

4. 링커리어

링커리어는 대학교 대외활동 및 공모전, 동아리, 채용정보까지 모두 활성화되어 있는 사이트로서 이미 많은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매우 유명한 사이트입니다. 가장 많은 공모전 및 대외활동을 제공하며, 회원들끼리의 소통도 자유롭기 때문에 더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이렇게 많은 대외활동과 공모전 중에서 관심분야를 지정하면 맞춤 선별되어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공고에는 나오지 않는 알뜰정보들도 댓글로 나와있어 일일이 담당자에게 물어보지 않아도 미리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으며 익명으로 담당자에게 라이브톡을 보내 질문할 수 있어서 활동하기 편한 사이트로 꼽히고 있습니다.

 

👇링커리어 바로가기 👇

https://linkareer.com

 

대외활동은 취준생들의 필수가 된 활동이기도 하지만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고, 공부하는 전공분야 관련 경험을 실제로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많은 도전과 경험만큼 성장의 발판도 없는 것 같아요. 위에서 알려드린 사이트에서 자신에게 꼭 맞는 대외활동 혹은 공모전을 찾으셔서 좋은 경험과 도전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