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취준생, 직장인들 주목! 2022년 청년정책 모음zip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팬데믹 직격탄을 맞은 취업 시장. 일자리 창출 여력 자체가 줄어들어 어느 때보다 청년들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청년 일자리 문제는 청년층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의 지속적인 발전에도 걸림돌로 작용할 수밖에 없어요. 그동안 정부는 이러한 청년 일자리 문제에 대응해 다양한 청년 일자리 지원 사업을 추진해 왔는데요. 2022년 취준생, 직장인이라면 주목해야 할 청년정책 3가지를 간추려 봤습니다.

 

#국민 취업지원 제도 ‘청년구직촉진수당’

2021년 1월부터 시행 중인 국민 취업지원 제도는 한국형 실업 부조입니다. 18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에게 취업지원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저소득 구직자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지원하는 제도랍니다.

 

구직을 준비하는 만 18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 중 가구 단위 월평균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의 120% 이하이고 재산 총액이 4억 원 이하인 저소득 구직자들이 대상인데요. 취업 경험, 취업 일수와 무관하게 1인당 50만 원씩 6개월 동안 청년 구직촉진 수당과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구직촉진 수당 지원 대상

취업을 원하는 청년, 장기 실업자, 경력단절 여성, 저소득 구직자, 특수 형태 근로 종사자 등 취업 취약계층으로 인정되는 분들은 국민 취업지원 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국민 취업지원 제도는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구직촉진수당은 1유형에 해당해야 받을 수 있답니다.

 

한편 아래와 같은 조건에서는 구직촉진 수당 참여를 할 수 없다는 점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구직촉진 수당 참여 불가 대상
· 학업·군 복무 등으로 즉시 취업이 어려운 사람
· 생계급여 수급자(단, 2유형 참여 가능)
· 실업급여 수급 중이거나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자
· 자치단체 청년수당 수급 중이거나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자
· 정부 재정 지원 직접 일자리 참여 중이거나 종료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은 사람
· 신청인 본인의 월평균 총소득이 1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 50% 초과한 사람

 

구직촉진 수당 신청 방법

국민 취업지원 제도에 참여하려면 본인이 직접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인은 취업지원 신청서와 지원자격 확인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해요.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kua.go.kr/

 

구직촉진 수당 신청 서류
1. 가구단위 증빙서류: 가족관계 증명원, 실종 신고서
2. 특정 취약계층 증빙서류 : 관련 추천서, 확인서
3. 전산망으로 확인 불가 또는 전산망에 실시간 연계되지 않은 소득·재산·취업 경험 관련 정보: 사업주 확인자료 등 관련 증빙자료

 

구직촉진 수당 지원 절차

1. 신청
· 워크넷 구직신청
· 취업지원 신청서 제출(고용센터 방문 또는 온라인 신청)

2. 수급자격 결정·통보
· 신청서 제출일로부터 1개월 이내(7일 범위 내 연장 가능)

3. 취업활동 계획 수립
· 진로상담 및 직업심리 검사(직업선호도 검사 등) 실시
· 고용센터 담당자와 참여자 간 대면 상담 실시
· 개인별 취업역량·의지 등에 따라 취업활동 계획 수립
(취업활동 계획은 수급자격 결정 통지일로부터 1개월 이내 수립)

3-1. 1차 구직촉진수당 지급
· 구직촉진 수당 신청서 제출로부터 14일 이내 지급

4. 취업활동 계획에 따른 구직활동 이행(월 2회 이상)
· 고용ㆍ복지 서비스 연계 프로그램 참여
· 취업지원 프로그램 참여(직업훈련, 일 경험 등)
· 구직활동 지원 프로그램 참여(구인업체 입사 지원 및 면접)

4-1. 2~6회차 구직촉진 수당 지급
· 구직활동 이행(월 2회 이상) 여부 확인
· 구직촉진 수당 신청서 제출로부터 14일 이내 지급

5. 사후관리지원
· (미취업자) 취업지원 서비스 종료일로부터 3개월 동안 구인정보 제공 등 사후관리
· (취업자) 장기근무 유도를 위한 취업성공수당 지원

 

#국민취업지원제도 ‘일 경험 프로그램’

 

취업을 준비하다 보면 막상 ‘회사 생활 경험이 부족한데 잘 적응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에 위축되기도 하는데요. 이를 과감히 떨쳐버릴 특별한 지원 제도가 있습니다.

 

일 경험 프로그램은 참여자들에게 취업 전 미리 일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직장에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이에요. 정부·공공기관,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견·중소기업, NGO 등을 포괄하고, 참여자뿐만 아니라 참여하는 기업에도 지원금이 지급되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일 경험 프로그램 참여 대상

 

일 경험 프로그램은 국민 취업지원 제도 수급자 중 일 경험 진단에 따라 일 경험 지원이 필요한 분들이 참여할 수 있어요. 일 경험 프로그램은 참여 유형에 따라 1개월 체험형과 최대 3개월 인턴형으로 나뉘어요.

  체험형 인턴형
참여자 지위 일 경험 수련생, 견습생 근로기준법 상 근로자
지원기간 30 (최소 20일 이상) 3개월 (최소 1개월 이상)
일경험 시간 1일당 4시간 1일당 8시간, 40시간 이내
지원 금액
1. 참여자


2. 참여기업

3. 비고
1. 참여수당 1일당 2.1만원

2. 참여자 1인당 멘토링 수당 10만원

3. 실비 성격의 수당이며, 1유형의 경우      구직촉진수당과 중복 지급 가능
1. 기업과 협의된 임금

2. 참여자 1인당 임금 월 최대 182만원

   참여자 1인당 멘토링 수당 월 10만원

3. 구직촉진수당과 중복 불가
직무 내용 기초적 사무보조, 사회서비스 보조 등 다양한 체험형 직무 직무보조 수준이 아닌 취업에 직접 연계할 수 있도록 실제 직무수행

 

아래와 같은 조건에서는 일 경험 프로그램에 참여가 제한된다는 점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일 경험 프로그램 참여 제한 대상
· 1년 내 근무한 이력이 있는 사업장으로 참여 희망하는 자
· 22년 체험형 일 경험 프로그램 3회 이상 반복 참여 희망하는 자 (2회까지 참여 가능)
· 사업주의 배우자, 4촌 이내 혈족 및 인척 관계인 사업장으로 참여 희망하는 자
· 22년 일 경험 프로그램 참여하였으나, 단순 변심 사유로 2회 이상 중도 탈락한 자

 

일 경험 프로그램 신청 방법

신청 전에 일 경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참여기업에는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궁금할 텐데요. 국민 취업지원 제도 홈페이지의 ‘일 경험 참여기업’에서 참여기업 목록을 검색해 본인이 원하는 희망기업이 있는지 찾아볼 수 있어요.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의 ‘일경험참여기업’ 검색 바로가기 -> https://www.kua.go.kr/uapmb010/selectJobEtprs.do

 

▲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의 ‘일경험참여기업’ 검색 화면

 

일 경험 프로그램 지원 절차

1. 취업활동 계획 수립 시 일 경험 필요 여부 상담·진단

2. 참여 신청서 작성 및 사전교육 (일경험 프로그램 이해도 향상)

3. 희망기업으로 참여

4. 수료 및 만족도 조사

5. 취업 종료 또는 국민 취업지원 제도 지속 참여

 

일 경험 프로그램 참여 시 유의사항

모든 지원사업에는 유의사항을 잘 확인해야 혹시 모를 불이익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일 경험 프로그램의 유의사항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첫째, 인턴형은 구직촉진 수당 대신 임금을 수령해요. 단, 중복해서 받을 수는 없습니다.

 

둘째, 체험형은 수당과 구직촉진 수당 둘 다 받을 수 있지만, 80% 이상 출근하고 구직활동을 이행해야 수급 받을 수 있답니다.

 

셋째, 일 경험 프로그램 종료 후 취업 연계가 되느냐 여부입니다. 만약, 일 경험 프로그램 참여 이후 취업 연계가 되었다면, 취업성공수당과 청년내일채움 공제를 신청해 지원받을 수 있어요. 단, 중복해 지원받을 수는 없습니다. 반면, 취업 연계가 안 되었다면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어요. 직업훈련, 창업 지원, 이력서·자기소개서 클리닉, 동행면접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2022년 일자리도약장려금

2022년에 새로 신설된 청년 일자리 사업으로 올해 가장 눈에 띄는 지원 청년 정책 사업입니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5인 이상 중소기업 등에서 취업 애로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한 후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하면 1인당 월 80만 원씩, 최대 12개월간 960만 원을 지원합니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지원 대상

채용일 기준 6개월 이상 실업 상태인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취업 애로 청년들이 대상입니다. 단, 고졸 이하 학력, 고용 촉진 장려금 대상, 국민 취업지원 제도 참여자, 청년도전지원사업 수료자, 보호 종료 아동, 폐자영업자, 최종학교 졸업일 이후 채용일까지 고용보험 총 가입 기간이 12개월 미만인 청년 등은 실업 기간이 6개월 미만이어도 지원할 수 있답니다.

 

반면, 사업주의 배우자, 직계 존·비속, 외국인, 중앙부처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다른 인건비 지원을 받는 청년이나 채용일 기준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 재학 중인 자 등은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지원 요건

지원 기업은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 후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해야 하고, 만약 계약직으로 채용했다면 채용 일로부터 3개월 이내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해요. 근로 조건은 주 30시간 이상 근로하고 최저임금 이상 임금을 지급하면서 고용보험에 가입해야 한답니다.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신청 방법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혜택을 받으려는 기업은 운영 기관에 온라인으로 채용계획을 제출하고, 운영 기관의 검토와 승인이 이뤄지면 운영 기관-기업 간 지원 협약을 체결한 다음에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일자리창출지원사업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work.go.kr/youthjob/

 

기업은 청년 채용 후 운영 기관에 채용 명단을 제출한 후 6개월 동안 고용을 유지하며 임금을 지급하고, 6개월 고용유지 기간이 지나면 운영 기관에 장려금을 신청해 지급받게 됩니다.

 

청년 취업난을 극복하려면 정부와 지자체, 민간이 협력해 유기적으로 움직이고,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들이 많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취업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다양한 혜택들이 있으니 잘 찾아보시고 나에게 맞는 다양한 청년 일자리 지원 사업을 활용해 지원도 받고 취업도 되는 혜택을 누리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