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금융투자 경영기획파트 박기영 주임

DB금융투자는 AI를 접목한 펀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관련 기업의 IPO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40년 역사의 든든한 기반과 한발 앞선 신사업 행보로 미래 시장을 선도할 DB금융투자! 오늘은 경영기획파트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기영 주임을 통해서 DB금융투자의 회사 생활과 직무 내용을 탐구해 보았습니다.

 

 

* DB금융투자 경영기획파트 박기영 주임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B금융투자 경영기획파트 박기영 주임입니다. 저는 19년 7월에 입사해 입사한지 이제 막 2년이 지났네요!

 

Q. DB금융투자 경영기획파트는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경영기획파트는 크게 관리속인, 예산, 공시 업무로 나뉘어 있습니다. 회사의 목표 손익을 달성하기 위해 각 사업부의 손익과 예산을 관리하는 업무를 합니다. 또한 공시나 IR 업무를 통해 회사의 재무 상태나 이슈에 관한 내용을 외부에 알리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제 업무는 회사의 정보를 주주와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손익에 대한 안내와 해석이 필요하다 보니 재무적 지식을 요하고, 또한 법령에 맞게 자료를 작성해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관련 법령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입니다.

 

Q. 요즘 가장 주목하고 있는 이슈나 주력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이제 가을로 접어들면서 내년 경영계획을 구상하는 시즌에 돌입했어요. 올해 회사의 실적과 주요 사항을 리뷰하고, 내년 한 해의 회사 방향성 설정과 그에 필요한 내용(목표, 예산 등)들을 채워가야 하기 때문에 팀원 모두가 눈코 뜰 새 없이 바빠지는 시기입니다. 아마 인터뷰를 마치는 대로 저도 올라가서 어서 업무에 합류해야 할 거 같아요.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아침에 출근하면 전일의 금융시장 동향과 주가 보고자료를 작성하는 것으로 시작해요. 경영진과 기획관리팀에 자료를 송부하고 나면 제 본 업무가 시작이 됩니다. 주 업무인 공시는 보고의 기한이 명확히 있는 업무이다 보니, 마감 기한을 토대로 2~3주 전부터는 자료 작성에 심혈을 기울이게 됩니다. 공시 시즌이 아닐 때는 회사의 실적 보고를 위한 회의자료 작성과 타사의 동향 등 기획업무를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업무 수행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하고 있나요?

경영기획파트는 선제적으로는 회사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후선으로는 회사가 이뤄낸 성과를 재해석하는 업무를 하다 보니, 회사 내 담당 부서와 경쟁사의 자료가 필요합니다. 그렇다 보니 자료를 요청하는 업무가 정말 많고, 매번 요청하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내부적으로는 각 부서 담당자들께서 도와주셔서 수월하게 되는 편이지만, 외부적으로 정보를 얻기는 쉽지 않다 보니, 타사 사람들과 주기적으로 점심이나 저녁 식사 자리를 만들어 관계를 유지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이제는 서로 친해져서 업무 외적으로도 많이 만나는 사이가 됐네요. ^^

 

Q. 업무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에피소드까진 없지만, 처음으로 공시자료를 올린 게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자료를 힘겹게 겨우 작성하고 DART에 업로딩하기까지의 과정 하나하나가 너무 떨려서 긴장을 많이 한 기억이 나요. 패스워드 하나하나 치면서 실수할까 봐 독수리 타법으로 키보드 하나하나 누른 기억이 나네요! 저희 팀원분들이 옆에서 도와주셔서 겨우 완료하긴 했지만요. ^^

 

 

* 채용 관련 팁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경영학과 경제학을 전공했습니다. 아무래도 금융 쪽에 대한 관심이 많아 제 수강학점의 대부분은 금융과 관련된 분야였죠. 그렇다 보니 자소서에도 제 관심을 많이 녹여서 쓸 수 있었고 그러한 부분을 좋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관련 전공보다는 학창시절 금융 쪽에 얼마나 관심을 두고 공부나 활동을 했는지가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실제로도 회사에는 정말 다양한 학과를 전공한 분들이 많으시거든요.

 

Q.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특별하게 하신 대외 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학생 때는 도전을 많이 해보려 했던 것 같아요! 해보고 싶은 공부가 있으면 한번 푹 빠져서 도서관에서 살아도 보고, 해보고 싶은 운동이 생기면 주저 없이 시도해본 것 같아요. 특별하게 대외활동을 하진 않았지만, 개인적으로는 공모전에 참여한 게 가장 기억에 많이 남아요. 회계사 시험에 도전하며 익힌 내용을 바탕으로 자금조달이나 연금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글을 써서 수상할 수 있었어요. 그중 하나가 DB금융제안공모전이였는데 수상자들과 다 같이 홍콩으로 금융탐방을 하러 간 것도 기억이 남네요!

 

Q.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도움이 될 만한 팁이 있나요?

저는 솔직한 자신을 표현하려고 한 것 같아요. 제 아이덴티티를 좋아해 주는 회사에서 일을 할 수 있다면 업무나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건 시간문제라고 생각했거든요. 제 성격이나 살아오면서 공부하고 이룬 것들을 알아봐 주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 마음이 컸었어요. 다행히 최우선으로 삼았던 DB금융투자에서 그런 모습을 알아준 것 같아서 오히려 면접을 더 편한 마음으로 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면접에서 어필한 나만의 장점은 무엇이었나요?

앞선 질문에서도 그랬듯이 솔직함이라고 생각해요. 주식 한번 사본 적 없을 정도로 실전적 경험은 많지 않지만 자격증이나 학회 활동, 공모전 수상 등으로 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의 관심으로 학부 시절을 보냈다고 말씀드렸어요. 면접 때에도 이런 솔직함에 대해서 좋게 말씀해주셨던 기억이 나는 것 같습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DB금융투자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회사의 강점은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가 굉장히 안정적으로 이루어진 회사라고 생각해요. 다양한 사업부가 존재하는 증권사는 업황에 따라 실적이 크게 영향을 받게 되는데, 우리 회사는 모든 사업부가 수익을 꾸준히 창출한다는 점에서 굉장히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해요. 입사지원자분들에게 DB금융투자가 드릴 수 있는 강점은 배우고자 하는 사람에게 많은 기회를 줄 수 있는 회사라는 것이에요. 제가 증권사 중 DB금융투자를 1순위로 정해두고 입사한 이유는 DB금융제안공모전을 통해 회사가 인재를 양성해서 함께 성장해 나가고자 하는 이미지가 강했어요. 입사해보니 회사에서도 교육이나 인재 양성에 많은 지원을 하려 하고, 각 사업부나 관리직 분들 모두 업무 전문성이 높으셔서 같이 업무를 하는 것만으로도 정말 많은걸 배우게 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Q. 후배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DB금융투자 경영기획파트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저희 팀은 개개인이 맡은 분야에서 오랜 경력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아 배울 점이 정말 많아요. 관리 손익, 예산 등 모르는 게 없으셔서 아주 사소한 질문에도 디테일한 답변을 들을 수 있어요. 또 개인적으로는 업무 외적으로도 팀장님, 차장님, 과장님, 대리님이 커피나 먹을거리를 너무 잘 챙겨 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어떻게 갚아나가야 할지 늘 고민이에요.

 

Q. 사내 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여름 휴양지 제도가 제일 좋은 것 같아요! 저도 2번의 여름휴가 모두 회사 휴양지로 다녀왔는데, 너무너무 만족해서 내년도 기대하고 있어요! 인사팀에서 매년 휴가의 컨셉이나 휴양지 선정에 엄청 많은 심혈를 기울이시더라고요. 앞으로도 계속 이용하고 싶은 제도입니다!

 

Q. 지금까지 근무하면서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사실 입사하기 전엔 증권사를 가면 보수적이고 경직된 분위기일 거라 생각하고 걱정을 많이 했어요. 하지만 입사를 해보니 오히려 생각과는 너무 달라서 당황했던? 기억이 있어요. 업무 문화부문에서 느낀 점은 회사가 개개인을 존중해준다는 점이 큰 장점 같아요. 제가 저희 팀원들과 비교하면 업무 경험도, 나이도 많이 어리지만 담당한 업무에 있어서는 전적인 신뢰를 보여주시고, 어렵거나 처음 다루는 업무는 함께 풀어나가려고 해주시는 점에서 그런 부분을 느꼈던 것 같아요.

 

Q.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은 무엇인가요?

저는 스포츠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곤 해요. 다양한 스포츠를 하는 걸 좋아해서 주기적으로 축구를 하고 골프나 크로스핏 같은 새로운 운동들도 많이 시도하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있어요!

 

 

* 앞으로의 포부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이제 입사한지 2년이 지나면서, 직 간접적으로 정말 많은 업무를 경험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앞으로도 계속 업무를 진행하면서 많은 걸 배워보고 싶습니다!

 

Q. DB금융투자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 TMI 질문 타임!

Q. 1,000년 전 과거로 가기 vs 1,000년 후 미래로 가기

- 미래로! 과학이 발달해서 이 귀차니즘을 해소해주지 않을까요?^^;

 

Q. 음악적 재능 갖기 vs 미술적 재능 갖기

- 미술적 재능! 미술학원을 5년이나 다녔는데 영… 시원찮아서…

 

Q. 내가 가장 좋아하는 행동은?

- 소파에 누워 넷플릭스 정주행!

 

Q. 나만 알고 있는 은밀한 취미생활은?

- 당당한 취미만 있습니다! ㅋ

 

Q. 내가 생각하는 인생 작품(책, 영화, 드라마 등)과 기억에 남는 대사는?

- 생각없이 보는 편이라 대사를 굳이 기억하지 않습니다..ㅠ,.ㅜ

 

Q. 월급날 지출 루틴이 있다면?

- 생활비, 카드값, 주식, 주식, 주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