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손해보험 신시장지원파트 한상억 대리

대한민국 최초의 자동차보험 공영사로 출범한 DB손해보험은 반세기를 넘기며 ‘고객과 함께 행복한 사회를 추구하는 글로벌 보험금융그룹’이라는 비전을 선포하고 전 임직원이 고객가치경영과 사회적 책임경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중, 보험 상품개발과 신시장 및 신상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법인마케팅팀에서 근무 중인 한상억 대리를 통해 직무 이야기를 한 번 들어볼까요?

 

 

* DB손해보험 신시장지원파트 한상억 대리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법인사업 부문 법인마케팅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상억 대리입니다. 20년 5월 경력직으로 DB손해보험에 입사하여 상품개발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내년에 결혼을 앞둔 예비 신랑입니다. (^^)

 

Q. 신시장지원파트는 어떤 업무를 진행하는 부서인가요?

신시장지원파트 업무 영역은 크게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일반보험 상품개발 업무, 두 번째는 신시장 및 신상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입니다. 일반보험은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장기, 자동차보험과는 성격이 좀 다릅니다. 사회변화에 따라 새로운 시장이 가장 빨리 형성되기 때문에 신시장 마케팅 전략 업무를 함께 수행하여 시너지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Q. DB손해보험 신시장지원파트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위에서 말씀드린 상품개발, 신시장 전략 중 상품개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상품개발 유닛은 상품군에 따라서 특종, 재물, 상해 담당자로 나뉘며, 저는 상해 상품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일반보험 효율을 관리하는 시스템 관리를 맡고 있어요.

 

Q. 해당 분야를 선택하신 계기와 큰 매력은 무엇이었나요?

저는 수치에 담긴 의미를 분석하고 의미가 담긴 수치 산출을 좋아했습니다. 때문에 대학 전공도 수학으로 선택했어요. 학부 생활을 하면서 보험업, 그리고 계리 직무에 대해 알게 됐고 해당 직업이 제 성향과 굉장히 잘 맞을 거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확신 속에서 보험업 상품개발 업무에 매력을 느끼고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마케팅 전략 업무를 수행하진 않지만, 일반보험 관련 이슈를 파악하기 위해 일반보험 관련 뉴스나 정부 기관 보도자료를 찾아보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전반적인 시장 상황을 파악하고 있으면 상품개발 업무에 많이 도움이 되거든요. 다음으로는 상품개발 단계에서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현재 진행 중인 업무에 대한 일정을 체크합니다. 그 이후에는 상품 개발 관련 실무에 집중하구요. 이렇게 보통 하루가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Q.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상품개발 과정에서 통계 및 확률 이론을 적용시키는 등 계리적 지식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첫 번째 필요 역량은 계리적 전문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 외에도 기초서류 작성 및 관리를 위한 법률 지식, 데이터를 사용,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것 같아요.

 

Q. 상품개발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상품개발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이 시장의 예상 수요, 수익성 여부, 개발 공수 기간 등 매우 많아서 하나만 고르기 어렵네요. (ㅎㅎ) 제가 담당하는 상품개발 입장에서 생각해보자면, 고객의 수요를 유지하며 수익이 예상되는 보험료의 결정이 아닐까 합니다. 매출만 생각하는 단기적 상품개발이 아니라 수익을 발생시키는 장기적 관점의 상품개발이 필요하거든요.

 

Q. DB손해보험 신시장지원파트의 직무 비전은 무엇인가요?

부서 업무 영역을 생각하면, “신시장을 선도하는 상품개발자” 이렇게 딱 한 가지 결론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단순하게 상품개발만 하고 시장의 흐름만을 읽는 담당자가 아닌 시장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해 적시에 수익 상품을 공급하는 시장 및 상품 담당자가 최종 종착지가 아닐까요?

 

Q. 요즘 가장 주목하고 있는 이슈가 있나요?

일반보험에서 가장 대표적인 영업 유형인 B2B를 넘어서 B2B2C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의 니즈에 맞춰 법인 고객이 아닌 개인 고객을 위한 맞춤형 상품을 만들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렵게 느껴졌던 부분이 있나요?

하나의 보험 상품개발을 위해서 다양한 관점에서 많은 검토가 이루어집니다. 대표적으로 법률적인 문제는 없는지, 금융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는지, 수익성 분석이 타당한지 등 많은 검토 단계가 있습니다. 이런 검토 과정에서 각 담당 부서 및 담당자 의견이 상충될 때 모든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점이 제일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Q. 업무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아무래도 제가 만든 보험 상품에 대한 고객 반응이 좋을 때 가장 뿌듯하고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도 제가 담당한 신상품이 출시된 이후, 고객 반응이 좋다는 기사를 확인하고 보람을 느낀 기억이 남아있네요.

 

 

* 채용 관련 팁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했습니다. 아무래도 상품개발 부서에서는 계리적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수학과 및 통계학과 졸업생을 우대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최근엔 수리적 역량 외 다양한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전공이 큰 영향을 주는 것 같진 않습니다. 실제 같은 부서 동료들의 전공을 보면 아주 다양해요. 또, 최근 후배들을 보면 전공보다는 본인이 어떤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그 역량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가 더 중요하게 평가되는 것 같더라구요.

 

Q.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특별하게 하신 대외활동이 있나요?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고 제 지식이 더 유용하게 사용되길 원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학부 시절에 초등학교와 중학교 방과 후 학습실에서 교육 봉사를 하곤 했습니다. 아직까지 연락하는 친구들도 있고 제 학교 후배가 된 친구들도 있어서 제 인생의 특별한 경험으로 남아있어요.

 

Q.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적합한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첫 번째로 상품개발 과정 중 가장 기초적인 업무인, 수치를 다루고 이해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는 사람이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상품 개발 단계별로 올바른 검토와 판단을 위해 차분하고 꼼꼼한 분석 능력을 갖춘 사람이 적합할 것 같습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DB손해보험만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 하시나요?

차별 없이 능력으로 평가받는 문화가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경력직이라 더 예민한 부분일 수 있는데요. 사실 동종업계에도 경력직 직원을 차별하는 회사가 꽤 있거든요. 하지만, DB손해보험은 경력 직원이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회사 차원에서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주변 동료들도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습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제 성향에 맞는 직업을 찾았고 해당 직업, 직무에서 근무하고 있어서 만족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또 담당 업무의 가시적인 성과들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만족도가 더욱 높은 것 같아요.

 

Q. 업무 중 쌓이는 스트레스는 어떻게 푸시나요?

회사 업무에 문제가 생기면 퇴근 후에도 주말에도 계속 스트레스를 받는 타입이라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려고 항상 노력합니다. 제가 즐거움을 느끼고 좋아하는 일들이 무엇이 있는지 항상 고민해보고 실행하고 있어요. 요즘에는 운동과 주식 투자 공부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습니다.

 

Q. DB손해보험만의 특별한 사내 문화나 복지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개인적으로 여름 휴가 숙소 지원 복지가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직장인들이 근무 피로감을 한 번에 해소하고자 여름 휴가를 많이 가는데, 이때 경제적인 부담이 많이 발생하잖아요. 회사에서 전국에서 엄선한 여름 휴가 숙소를 임직원에게 무상으로 제공해주니 개인적인 부담도 많이 줄어들고 휴가가 한층 더 즐거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Q. 입사 전 느꼈던 사내 이미지와 입사 후 느끼는 이미지의 차이가 있으신가요?

외부에서 보는 DB손해보험의 이미지와 내부에서 느끼는 DB손해보험의 이미지에 큰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DB손해보험의 외부인이던 시절에 들었던 보수적인 조직 문화에 다소 걱정이 있었는데 내부인이 되어서 생활하다 보니 불필요한 걱정이었다는 것이 느껴지더라구요.

 

 

* 앞으로의 포부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앞으로도 신시장지원파트에서 상품개발 업무를 수행하면서 위에서 말씀드린 “신시장을 선도하는 상품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담당하고 있는 상품이 아니라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보고 신시장 전략 업무도 수행해보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아요.

 

Q. DB손해보험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TMI 질문 타임!

Q. 무더운 여름에 24시간 돌아가는 선풍기 vs 잘 때만 켤 수 있는 에어컨

- 낮에도 더워요… 선풍기!!

 

Q. 이번 여름휴가에 제일 하고 싶은 일은?

- 어차피 갈 곳도 없으니… 호캉스!!

 

Q. 장마철에 지름 3cm 구멍 뚫린 우산 쓰기 vs 모자만 있는 우비 입기

- 똑 같은 것 같지만…. 우비?!^^

 

Q. 내가 제일 좋아하는 영단어는?

- Good! 긍정적인 의미를 가진 단어!

 

Q. 내 인생 영화와 그 이유는?

- 어바웃타임, 후회 없이 살고 싶은 마음을 가지게 해준 영화

 

Q. 혼자 놀이공원 가기 vs 혼자 뷔페 가기

- 먹는 것보단 노는 게 좋아요! 놀이공원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