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을 하다 보면 도로에는 정말 다양하고 많은 표지판이 있는데요. 바로 안전하고 올바르게 목적지까지 운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빠르게 발전하는 것도 좋지만 무조건 앞으로 달려 나가는 것이 아니라 위험 요소들을 제거하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표지판 역할을 해주는 곳이 필요합니다. DB손해보험에서 그런 역할을 하는 곳이 바로 리스크관리팀인데요. 그곳에서 근무하는 정찬욱 사원을 통해서 어떤 업무를 하는 곳인지 알아보았습니다.
* DB손해보험 자산RM파트 정찬욱 사원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리스크관리팀 자산RM파트에서 근무하고 있는 정찬욱 사원입니다. 20년 1월 신입사원으로 DB손해보험에 입사하여 리스크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2년 차입니다.
Q. DB손해보험 자산RM파트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저는 크게 두 가지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첫째, 지급여력비율 산출 및 관리(RBC, K-ICS), 둘째 자산 리스크 관리 업무가 있습니다. 자세히 말씀드리면, 지급여력비율의 시장/신용리스크 산출을 업무를 맡고 있으며 2023년에 도입 예정인 新지급여력제도(K-ICS)를 대비하여 시스템 구축 업무 또한 수행하고 있습니다. 자산 리스크 관리 업무로는 대체투자 개별 투자 건 리스크 검토, 일일 리스크 현황 보고서 작성, 국내외 금리 모니터링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DB손해보험에서 자산RM파트가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우선, 리스크관리팀 내 부서로서 규제당국의 RBC 비율 100% 이상 유지 등 항상 지켜야 하는 건전성 기준을 유지/관리하는 것이 자산RM부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산RM파트는 자산 포트폴리오 방향성을 제시하고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Q. 리스크 관리 업무를 진행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저는 리스크 관리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정확성’입니다. 지급여력비율, 리스크 현황 보고서 등에 결과값에 오류가 있으면 잘못된 정보가 전달되기 때문에 산출 시 기초자료, 산출 로직 등에 오류가 없도록 검증 작업을 철저하게 하고 있습니다.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우선 회사에 도착하면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오늘의 To-do list를 정리하고 업무 시간 중에는 담당 업무에 집중하여 근무합니다. 퇴근 후에는 헬스 또는 러닝을 한 후 휴식을 취하면서 하루를 마무리합니다.
Q.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은 무엇인가요?
저는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주중에는 혼자 웨이트나 러닝을 하면서 복잡한 머리 속을 비우고 주말에는 동호회 팀에서 농구를 하면서 복잡한 머릿 속이 맑아져서 좋습니다.
Q. 업무를 하시면서 보람된 에피소드가 있나요?
부서에서 작성했던 보고서들이 의사결정권자들에게 보고되어 회사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했을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 사원임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회의에 참여하고 보고서 일부를 담당했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리스크 발생 이슈 시 어떻게 대처 하고 계시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리스크 이슈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검토를 철저히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언제든지 예상치 못한 케이스가 발생할 수 있기 마련입니다. 이슈 발생 시 발생 배경, 원인, 해결 방안 등에 대하여 고민하고 부서 내에서 논의하는 과정을 거쳐 대응 방안을 세우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Q. 만약, 사회초년생으로 다시 돌아간다면 이 직무를 선택하실 건가요?
네, 저는 리스크 관리 직무를 다시 선택할 것입니다. 회사를 전사적으로 볼 수 있으면서도 개별 투자 건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다른 직무와 차별화되는 장점이기 때문입니다.
* 채용 관련 팁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학부는 파이낸스 경영학을 전공하였고, 석사는 재무 금융를 전공하며 실손의료보험 관련 논문을 썼습니다. 경영학 베이스에 보험에 관심이 있었던 점이 현재 업무와 관련성이 높아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취업을 위해 준비하셨던 자격증이나 대외활동은 어떤 것이 있었나요?
업무 관련 자격증은 FRM Part 1 & 2 와 CFA Level I를 취득했고, 이외에 공통으로 필요한 토익, 오픽 등을 준비했습니다. 대외활동은 특별히 취업을 위해 한 것은 없고 학과 친구들과 소규모로 했던 경영/경제 신문 동아리와 농구 동아리 활동했습니다.
Q. 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준비해야 되는 능력이나 스펙은 어떤 것이 있나요?
자산RM파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투자나 위험관리 자격증 또는 인턴 경험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실무적으로는 숫자를 다루고 문서 작업이 많으므로 엑셀, PPT, 워드, 통계 프로그램 등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으면 좋습니다.
말씀드린 부분들을 모두 충족하기 어렵고 저 또한 그러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취업 전에 본인이 준비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다면 채우는 것이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취업 준비 과정에서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취업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과 불안감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특별한 방법은 없었고 계속해서 지원서를 내고 합격/불합격 결과에 대해 생각하기보다 뭐든 바쁘게 하며 지냈습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DB손해보험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회사의 성장뿐만이 아니라 직원의 성장에도 회사의 투자가 많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특히, 개인의 자격증 공부를 장려하고 지원을 많이 합니다.
Q. 평소에 기대했던 업무와 다른 점이 있나요?
리스크 관리 업무는 100% 사무실에서만 일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개별 투자 건을 검토하면서 현장 실사, 외부 미팅, 등의 외근도 있다는 점이 기대와는 다르지만 좋은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사내 복지 제도 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당연히 복지포인트입니다. 매년 지급되는 복지포인트로 복지몰뿐만이 아니라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습니다.
Q. 지금까지 근무하면서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저희 회사에는 신입사원에 대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6개월 동안 수행합니다. 신입사원을 부서 내 멘토와 이어주면서 회사 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고 업무적인 부분들도 빠르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1대1 멘토링이 큰 도움이 되었고 계속해서 있어야 하는 회사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 앞으로의 포부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자산RM파트에 들어와 지급여력비율, 주식/채권/대체투자 등의 다양하고 폭넓은 업무를 배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회사의 큰 방향성을 제시하고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고 싶습니다
* TMI 질문 타임!
Q. 친구들이 부르는 별명과 별명의 뜻은?
- 포동이… 벌써 뱃살이..
Q. 내가 생각하는 나만의 매력은?
- 분위기를 잘 맞춘다?! 잘 웃으면서 분위기를 잘 맞추는 것 같습니다.
Q. 나만 알고 싶은 명곡은?
- 이선희의 ‘ 그 중에 그대를 만나’
Q. 지옥철로 서서 30분 출퇴근하기 VS 텅 빈 버스 1시간 반 출퇴근하기
- 텅 빈 버스! 뭐 지금도 그렇게 다니고 있습니다^^;
Q. 주 4일 근무가 시행된다면 수요일 VS 금요일
- 금요일! 쉴 때는 몰아서~!!!
Q. 회 못 먹는 친구랑 바닷가 놀러가기 VS 노래 안하는 친구랑 노래방 가기
- 회 못 먹는 친구랑 바닷가 놀러가기! 친구는 뭐 다른거 먹겠죠?!^^;
'DB People > 인터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DB저축은행 영업부 이희민 사원 (0) | 2022.01.24 |
---|---|
DB생명 인사팀 강태우 대리 (0) | 2021.12.29 |
DB Inc. 클라우드데이터센터 윤준열 사원 (0) | 2021.10.29 |
DB금융투자 경영기획파트 박기영 주임 (0) | 2021.09.30 |
DB FIS 생명인프라팀 장재봉 대리 (2) | 2021.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