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저축은행 자산운용팀 송승원 주임 직무소개 인터뷰

자산운용팀 송승원 주임
동부저축은행은 1972년 설립되어 2015년 대한민국 베스트뱅커 대상 베스트 저축은행인 수상, 2015년 한국의 미래를 빛낼 CEO 지속가능경영 부문 수상 등 저축은행 분야에서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오늘은 동부저축은행의 자산운용팀으로 찾아가 송승원 주임을 만나 동부저축은행의 숨겨진 매력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동부저축은행 송승원 주임에게 듣는 자산운용팀의 하루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회사소개와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동부저축은행 자산운용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송승원 주임이라고 합니다. 동부저축은행은 여신(대출), 수신(예금, 적금) 등을 취급하며 인터넷 예•적금과 햇살론 등 다양한 상품으로 고객들의 든든한 금고가 되어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동부저축은행에 2011년 12월에 입사하여 여신 및 수신 업무를 담당했고, 현재 자산운용팀에서 근무한 지는 1년 정도 되었습니다. 

Q2. 동부저축은행 자산운용팀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동부저축은행의 자금운용은 고객들이 동부저축은행에 예금 및 적금 등으로 예탁한 고객예탁금을 바탕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이 자금을 증권사 및 자산운용사를 통해 유가증권이나 대체투자에 대한 투자를 집행하고 이를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여기서 유가증권은 채권이나 주식과 같은 전통적 투자 대상을 말합니다. 대체투자는 이것을 제외한 다른 대상에 투자하는 방식인데요. 예를 들어, 부동산펀드나 메자닌펀드(Mezzanine) 등이 있습니다.

Q3. 동부저축은행 자산운용팀에서 본인이 하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주로 투자 대상의 현재가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동부저축은행의 투자를 받은 대상의 가격을 매일 관리하는 것인데요. 현재 투자가 진행되고 있는 포트폴리오의 관리를 위해 증권사 및 자산관리사와 협업하며 매일 기준가를 받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투자대상을 선정하여 투자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수차례의 리스크 회의 진행이 필요합니다. 이 회의에 필요한 자료와 보고서를 작성하고 필요하다면 투자 설명회에 직접 찾아가 정보를 수집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경영관리팀에서 필요한 재무제표 등의 데이터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Q4. 현재가를 관리하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이 업무의 과정과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요즘은 주식과 채권 등의 수익증권을 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주식의 경우는 오후 3시 30분에 주식시장이 끝나면 바로 당일의 가격을 평가할 수 있어요. 하지만, 수익증권의 당일 가격은 직접 투자가 아닌 증권사 등을 통한 간접 투자이기 때문에 당일의 기준가격을 다음날 오전에 보고 받아 알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동부저축은행에서 투자하고 있는 자산의 가치를 평가하는 자료를 만듭니다. 이렇게 만든 마감자료를 이용하여 총 유가증권평가손익과 실현손익을 매일 관리합니다. 

 

Q5.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시나요?

먼저 7시 40분쯤 출근해서 오전에는 증권사 및 자산관리사에서 보고받은 수익증권의 기준가격과 전날 주식의 가격을 토대로 기준가를 데이터화합니다. 그 사이에 팀장님 주도하에 주식 주문을 하며 시장 마감까지의 시간을 긴박하게 보냅니다. 이후에는 공모주 기업분석을 제일 많이 합니다. 신규 투자대상을 검토하고 일일 마감데이터를 만들다 보면 하루 일과가 거의 끝나게 됩니다.

Q6. 시장 마감 전까지의 일과가 빠듯할 것 같은데요. 가장 긴장되는 순간을 꼽자면 언제인가요?

가장 긴장되는 순간은 주식 주문을 넣을 때입니다. 실수하면 절대! 안되기 때문에 가장 긴장되는 순간입니다. 잠깐 사이에도 단가가 바뀌어버리기 때문에 준비를 미리 하고 있기보다는 즉흥적으로 주문해야 하는 시간 싸움의 연속입니다. 딜레이가 없어야 하므로 이 순간엔 긴장을 많이 하게 됩니다.

Q7. 정말 긴장되는 순간일 것 같네요! 그렇다면, 자산운용의 투자 분석 방법, 투자에 대한 판단과 결정은 어떻게 내려지게 되나요? 

자산운용사와 증권사에서 새로운 투자대상을 선정하고 이를 상품화하여 투자안으로 제안하곤 합니다. 만일 이러한 신규 투자안에 대한 이슈가 생기면 원론적으로 가장 먼저 기업분석과 산업분석이 선행됩니다. 이어서 팀장님과의 회의를 통해 임원진들과 함께하는 리스크회의를 진행합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은 투자금을 회수할 수 없는 가능성의 리스크가 따르는 결정이기 때문에 자산운용팀에서 단독으로 결정한다기보다는 여러 부서와 협의를 통해 결정하고 있습니다.

Q8. 협업 하다 보면 어려운 점들이 있을 텐데요. 있다면 어떤 것이 있으며 극복 방법은 무엇인가요?

협업 시의 어려움이라기보다는 증권사에서 제안하는 신규 투자대상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판단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투자상품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제안하는 자산운용사 및 증권사에 비해 아무래도 전문적이지 못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규투자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임원진 분들과 함께하는 리스크회의를 통과해야 하는데, 이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신규 투자대상에 대해 정확히 설명하고 그에 따르는 편익과 리스크를 분석해야 합니다. 따라서 제안이 들어오는 신규 투자안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면 안 되기 때문에 모르는 건 알 때까지 계속 물어보고 공부하면서 극복하고 있습니다.

Q9. 동부저축은행 자산운용팀에서 원하는 투자 조건은 무엇인가요? 

우선 고객들이 동부저축은행에 돈을 예탁할 때 기대하시는 금리인 연 2%~2.5%의 금리를 상회하고, 여러 기타비용을 고려하여 연 6~7% 정도의 수익률이 발생하는 투자 조건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수익률뿐만 아니라 투자자금 회수 기간도 신경을 안 쓸 수가 없는데요. 원하면 언제든지 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개방형 투자상품과 만기 회수 기간이 기본적으로 3년, 길어도 5년 안에는 회수를 할 수 있는 투자 방안을 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Q10. 다른 자산운용사나 증권사와 협업을 하실 때 그런 조건이 맞는지 판단하시는 역할을 하시는 건가요?

아무래도 최종 결정은 자산관리직무에서 오래 근무하신 팀장님께서 판단하시는 편입니다. 저는 그러한 판단에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보고서를 작성하고 정보를 모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손해를 보면 안 되기 때문에 투자를 보수적으로 진행하는 편인데요. 해외채권이나 해외펀드 같은 경우는 정보 대부분이 해외에 있으므로 정보를 적시에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Q11. 자산운용직무가 수익을 내야 하는 압박에 스트레스가 많은 직군으로 유명한데, 본인만의 스트레스 관리법이 있으신가요?

취미로 테니스를 하고 있는데 주말이면 여자친구와 함께 운동하며 여가를 즐기는 편입니다. 저는 이제 막 1년 차로 자산운용을 배우고 있는 단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라고 여기기 보다는 학구적인 자세를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12. 자산운용직무의 일과 삶의 균형은 어떤 것 같나요?

저는 일과 삶의 균형은 잘 맞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시장이 열리는 오전과 오후에는 긴장의 연속이지만, 시장이 마감한 이후에는 조금 여유가 생기고 시장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도 생기곤 합니다.

Q13.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를 10점 만점으로 표현한다면? 근무환경은 어떠신가요?

10점 만점에서 8점 정도입니다. 나머지 2점은 제가 동부저축은행에 입행한 후 주로 맡았던 여신(대출)업무를 하지 못하는 아쉬움때문입니다. 3년이 넘는 기간 동안 대출 업무를 하였는데요. 당시 뿌듯한 일도 많았고 보람이 큰일이라고 생각했기에 대출 업무를 하지 못 하는 것에 대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현재는 지점에 있을 때는 만나 뵙기 쉽지 않은 임원분들과 함께하는 근무 환경이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다만, 저희의 의사와 상관없이 움직이는 시장 상황에 따라 팀의 분위기가 크게 좌우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Q14. 1년 동안 자산운용팀에서 일하면서 제일 기억에 남는 경험담이 있나요?

아무래도 작년 2016년 한해가 모두 기억에 남는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브렉시트, 미 대선, 사드 배치 등의 문제로 시장 상황이 좋아질 듯하면 나빠지고, 회복되면 다시 힘들어지는 시장에 모두가 지쳤던 한해인 것 같습니다. 신규 투자를 진행하기 위해 증권사의 펀드매니저들을 만날 때면 정말 힘들어하는 모습이 눈에 보였습니다. 앞으로는 작년만큼 예상치 못한 시장변수가 많이 발생하는 일이 줄었으면 하는 마음에 2016년을 잘 기억해두고 싶습니다.

Q15. 그렇다면 앞으로 동부저축은행에서 이루고 싶은 본인의 목표가 있으신가요?

이전에는 수신(예금/저금)과 여신(대출)업무를 담당했었고, 현재는 자산운용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동부저축은행에서 할 수 있는 여러 업무를 최대한 많이 경험해보고 싶습니다. 기업을 상대로 하는 대출 업무도 해보고 싶고, 대출 심사업무도 해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동부저축은행의 일을 누구보다 잘 아는, 어떤 업무라도 모두 경험해본 그런 사람이 돼보고 싶습니다.

Q16. 동부저축은행 자산관리팀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자산관리팀의 장점은 자산관리직무의 특성상 넓은 범위의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식, 채권, 글로벌 경기, 정치 등의 넓은 범위의 것들을 모두 챙겨봐야 하므로 다방면에 있어 인사이트를 쌓을 수 있는 것이 자산관리직무의 큰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다방면의 것들을 접하다 보니 세계 경제가 돌아가는 전체적인 사이클을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어떤 한 부분의 변화가 다른 부분에서 영향을 미쳐 변화를 파생시키고, 그 영향으로 다른 부분이 변화를 맞이하는, 톱니바퀴 같은 세계 경제를 파악하고 먼저 대응할 때면 무언가 대단한 일을 하는 것 같을 때도 있습니다.

Q17. 자산운용직무를 함에 있어서 꼭 필요한 역량이라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전공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는 직무인가요?

아무래도 재무제표를 볼 수 있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입사 후 배울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격증이 없다고, 전공이 아니라서 할 줄 모른다고 못 하는 게 아니라, 자기가 하고자 하는 열정만 있으면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만 해도 일반 행원으로 동부저축은행에 입행해서 지금은 자산운용직무를 수행하고 있으니 제가 그 증거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므로 취업 준비생들이 너무 전문적인 자격증에 목맬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하고자 하는, 배우고자 하는 열정적인 자세가 아닐까요.

Q18. 동부저축은행 자산운용팀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 관련 업무에 종사하고 싶은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