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사회공헌 활동

대학생봉사단 동하리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사회공헌 활동

By동동이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사회공헌 활동

 

안녕하세요~ 동동이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족을 대상으로 한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최근 많은 외국인 노동자들의 유입과 국제 결혼으로 인해 다문화가정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한 많은 사회공헌 활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동부그룹 역시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동부화재에서는 다문화가족 러브하우스, 다문화 어울림캠프, 다문화 돌잔치, 다락밴드(다문화 자녀 밴드) 등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 2011년부터 시작된 동부화재의 러브하우스 활동은, 강원도 원주에 거주 중인 저소득 다문화 가정의 주거환경 개선을 하는 활동입니다.

동부화재는 다문화 가족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년 5~6가구의 다문화가족 신청을 받아 도배, 장판,

싱크대 교체, 화장실 개보수, 주거환경 정리 등의 주거 환경 개선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원주 동부 프로미 농구단 선수들도 함께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선수들의 긴 팔과 다리가 주거환경 개선 활동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하는군요!

 

또한 동부화재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신혼여행을 가지 못한 다문화 가족을 위해 신혼여행 을 보내주는 활동을 진행 중인데요.

2015년에는 8월 26일부터 29일까지, 13가족 58명의 다문화가족이 제주도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이 외에도 동부화재에서는 원주시 다문화센터와 연계하여 합동돌잔치, 다락밴드(다문화가정 자녀 밴드), 다문화장터, 다문화 가족 친정마을 돕기

등의 활동을 통해 다문화 가족의 화목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업 외에도 공공기관에서 진행하는 다문화가정지원 프로그램도 있는데요.

바로 서울시교육청 산하 남부교육지원청에서 진행하는 ‘레인보우 행복의 숲’이라는 희망프로그램입니다.

지난해부터 이어져 오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다문화가정 및 소외계층의 아이들의 교육 뿐만 아니라 부모님들에 대한 취업지원도 함께 진행한다고

하니, ‘가족’ 전체를 위해 진행되는 딱 맞는 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 프로그램의 명칭에서 드러나는 의미에도 주목해 볼 수 있겠는데요, 여기서 ‘레인보우’는 다양한 국적과 인종이 모여 하나가 되는 우리의 모습

을, ‘행복의 숲’은 자녀라는 씨앗과 부모라는 나무가 만나 사랑의 열매를 맺어가는 모습을 담은 뜻이라고 하네요.

 


아이들을 위한 인성교육도 흥미롭지만 부모님들을 위한 바리스타 자격 취득 과정, 온라인 자격 취득과정 등 다양한 취업지원 교육들도 함께 있어

가족구성원 모두를 위한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매우 인상 깊습니다.


이번에는 글로벌 기업의 가족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미국의 다국적 컴퓨터 정보 기술 업체, 휴렛팩커드(HP) 또한 다문화가정 지원활동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홀로된 다문화가정 여성들과 자녀들을

위주로 한국어 교습, 방과후 공부방, 자체 봉사단 활동, 장학금 지원 등 다양한 방면으로 다문화가정을 지원하고 있다고 하네요!

 


또한 미국의 세계적인 가정용품 제조업체 프록터앤드갬블(P&G)의 경우, 한부모 가족을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한부모 가족을 위한 ‘엄마 손길 캠페인’이라는 이름으로 구강 검진 지원, 생필품 지원, DIY 가구 조립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캠페인은 ‘세

상 모든 어머니를 응원한다’는 슬로건 하에 엄마의 손길이 더욱 절실히 필요한 한부모 가족을 지원하고자 시작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이탈리아의 세계적 제과 업체인 페레로 그룹 한국지사의 경우,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킨더 플러스 스포츠 패밀리 런’ 행사를 진행했는데요.

이는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며 움직이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신개념 마라톤으로 약 1,500명의 가족들과 함께

상암동 서울 월드컵 경기장에서 펼쳐졌습니다. 바쁜 가족들에게 함께 몸을 쓰는 활동을 하며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공헌 활동들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요즘 우리 사회는 가족 구성 형태가 다양화되고, 과거에 비해 가족 간의 의사소통이 줄어들며 이에 따라 가족 간의 유대감도 줄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요. 가정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이 진행되어, 가족 간의 따뜻한 정이 좀 더 깊어질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길 기대합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http://www.google.co.kr)
                  서울시교육청 블로그(http://blog.naver.com/seouledu2012/220696032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