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생명 상품개발1팀의 풋풋한 신입사원! 홍수지 책임 직무 인터뷰

DB생명은 24년 연속 흑자 경영을 이어오고 있으며, 수입보험료 및 총자산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는 회사입니다. DB생명은 보험 상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고객을 최우선에 두고 개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는데요, 상품개발1팀의 홍수지 책임을 만나 직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회사, 본인, 직무 관련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B생명 24년 공채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상품개발1팀 홍수지 책임입니다.

 

Q. DB생명 상품개발1팀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그중 책임님은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시나요?

DB생명 상품개발1팀에서는 위험률 개정, 상품 개정 및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7월 개정에서는 일부 특약을 담당하여 개정하였고, 상품 개정 업무 이외의 비품 관리, 부서 운영비 관리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상품 오픈 시기에 맞추어 제대로 개정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기초서류의 내용이나 값이 틀리면 안 되기 때문에 꼼꼼하게 챙기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Q. 상품개발팀의 업무는 크게 위험률개정, 상품개정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두 개정의 ‘차이점’을 쉽고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위험률 개정은 위험률을 최신 통계를 이용하여 재산출하는 작업이고, 상품개정은 요율 변경, 제도 변경 등의 여러 가지 이유로 상품이 개정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최근 보험개발원의 10차 경험생명표 개정 작업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보험사들은 개정된 경험생명표를 2024년 4월까지 보험료에 적용해야 해서 올해 초 일괄적인 위험률 개정 및 상품 개정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Q. 직접 겪어보신 직무에 대한 장단점은 무엇이 있나요?

상품 개정 프로세스를 진행하면서 배울 것이 많은 것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또한 개발을 진행한 상품이 판매되는 것을 보면 뿌듯하고 책임감이 생깁니다.

 

Q. 직무 특성상 가장 바쁜 시기가 있나요?

상품 개정 업무가 매달 같은 양이 있는 것이 아니라서 여러 상품 개정이 많이 몰려있을 때가 가장 바쁜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10회 경험생명표 개정으로 인한 위험률 개정과 상품 개정이 함께 있었던 시기가 가장 바쁜 때라고 선배님들께 전해 들었습니다.

 

Q. 지금까지 일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아직 업무에 익숙해지지 않아 긴장하게 될 때가 있는데요. 금요일 퇴근 후 갑자기 잘못 처리한 업무가 생각나서 불안한 상태로 주말을 보내고, 월요일에 회사를 가보니 잘못한 것이 아니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앞으로 업무에 더 익숙해지고 많은 경험을 하게 되면 이런 상황도 줄어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Q. 어떤 업무를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기초서류 작업을 할 때 고객들에게 나가는 자료이다 보니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를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책임감이 큰 만큼 상품 오픈 시 보람도 큰 것 같습니다. 또한 맛있는 간식을 시켰을 때 팀원분들의 반응이 좋으면 보람을 느낍니다.

 

* 채용 관련 팁

Q. 이 분야를 선택하게 되신 계기가 있나요?

제 전공인 통계학을 살릴 수 있는 분야이면서 전문적인 일을 하고 싶어서 보험회사 상품개발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상품개발 직무는 보험수리, 통계 지식 등 제 전공을 잘 살릴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Q. 실제 업무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격증, 혹은 지식은 무엇인가요?

보험계리사 자격증이 있으면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필수 자격증은 아니니 입사 지원 시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자격증 없이 입사했고, 지금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Q. 후배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 혹은 콘텐츠가 있나요?

DB story 블로그를 보고 회사와 관련된 소식을 얻는 것을 추천합니다. 회사에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를 많이 알수록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DB생명에 대한 본인의 관심사를 어필하기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해당 직무는 주로 어떤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숫자를 사용하는 일이 많아서 숫자를 좋아하고, 꼼꼼하고, 침착하신 성격을 가진 분에게 적합한 것 같습니다. 또한 보험업과 보험상품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Q. DB생명을 준비하고 있는 취업 준비생분들께 전하고 싶은 책임님만의 꿀팁이 있나요?

DB그룹에 대한 기업분석을 열심히 하고, DB생명에 입사하고 싶은 열정을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진실성있게 보여준 것이 저만의 꿀팁 같습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아침에 와서 컴퓨터 켜고 텀블러 씻고 일을 시작합니다. 퇴근 후에는 얼마 남지 않은 계리사 시험공부를 하는 것이 요즘 제 하루 일과입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업무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입니다. 전공 시간에 배운 내용과, 계리사 시험공부를 하며 봤던 내용들이 업무에 녹아 있는 것을 보며 신기하고 배우는 것이 즐겁습니다. PC OFF 제도가 있어서 근무 시간이 잘 지켜져 워라밸이 좋은 편입니다.

 

또한 인사팀 주관 ‘신입사원 멘토링’ 활동을 부서 배치 후 6개월 동안 진행을 합니다. 같은 팀 선배님과 6개월간의 다양한 멘토링 활동을 통해 선배님과 친해질 수 있고, 부서 적응 및 회사 적응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Q. DB생명 상품개발1팀에 다니며 가장 만족하는 점은?

팀의 모든 분이 일에 열정이 넘치시고 자기관리를 잘하십니다. 이런 선배님들을 보며 존경스러운 마음이 들고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고 느낍니다. 또한 계리사 시험 취득하는 것을 지원해 주셔서 시험 전 2주간의 연수원도 보내주시고, 도서 구매 및 인강 지원을 해주시는 점도 좋은 복지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또한 신입사원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OJT 일정이 구체적으로 짜여있습니다. 이런 점들이 신입사원이 팀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체계라고 생각합니다.

 

* 앞으로의 포부, 하고 싶은 말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부서에 배치받은 지 몇 달 되지 않아서 아직 많은 업무를 해보지 못했습니다만 더 많은 특약 개정과 상품 개정을 통해 업무 능력을 향상하고 싶습니다.

 

Q. 남은 하반기 업무 목표는 무엇인가요?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며 실수를 줄이고 1인분 몫을 해내는 것이 저의 하반기 목표입니다.

 

*5초 안에 대답해요!

Q. 이번주 금요일 퇴근 후 책임님의 계획은?

- 연수원에 들어갈 예정이라 짐을 싸야합니다.

 

Q. 최근 들어 했던 가장 어이없는 실수가 있었다면?

- 정신건강을 위해서 빨리 잊어버리는 편이라…. 기억에서 이미 지워서 없습니다.

 

Q. 올해 여름 휴가 계획이 있나요? 있다면 어디로 놀러가실 계획인가요!

- 친언니랑 방콕으로 갈 계획입니다~!

 

Q. 내가 1억을 받으면 내가 가장 싫어하는 사람이 100억을 함께 받는다. *1억을 받는다 VS 1억 받지 않는다

- 받는다! 싫어하는 사람보다 제 1억이 더 소중합니다.

 

Q. 고등학생으로 돌아가 다시 수능공부 VS 지금 이대로 살기

- 지금 이대로…수능을 다시 보기는…자신이 없습니다 ㅎㅎ

 

Q. 돈 없는 20살 되기 VS 50억 있는 50살 되기

- 50살 되기! 지금 상황으로는 50억을 벌기 힘드니 50억을 받고 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