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자소서에 이어 포트폴리오도 만들라고? 갓벽한 포트폴리오 뚝딱 제작하는 꿀팁!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가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세 항목을 따로 작성하지만 사실은 모두 연결되어 있어요. 그래서 각각의 역할과 작성 시 요구되는 사항을 아는 것이 중요하며, 이렇게 작성한다면 훨씬 강력한 나만의 무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자기소개서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자신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증명하기 위해 꼭 필요한, 포트폴리오 쉽게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 포트폴리오가 뭐 길래 필요한 걸까?

포트폴리오의 사전적 의미는 ‘자신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이나 관련 내용 등을 집약한 작품집’입니다. 쉽게, 자기소개서에서 미처 보여줄 수 없었던 실무능력을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증거자료라고 할 수 있어요. 아무리 능력이 뛰어난 인재라도 인사담당자 혹은 실무자 입장에서는 이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합니다. 그 근거가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포트폴리오죠.

 

포트폴리오는 자기소개서와 이력서에 쓴 내용을 면접관들이 신뢰할 수 있는 ‘증거’ 역할을 합니다. 면접관이 채용이라는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중요한 근거가 돼요. 지원자가 박사학위가 있고 경력이 오래됐다 하더라도 증명할 결과물이 없다면 화려한 이력과 자기소개서는 그냥 종이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해서 이력서가 ‘현재의 나’이고 자기소개서가 ‘미래의 나’라고 한다면 포트폴리오는 ‘과정’이에요. 어떤 과정으로 지금의 내 이력이 만들어졌는지 또 어떤 실력을 가졌기에 내 미래의 모습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지 이 모든 것을 증명해 주는 것입니다.

 

# 포트폴리오에 꼭 들어가야 할 내용은?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특징과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제시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자기소개, 주요 경력(경험), 기타 경력(경험). 이렇게 3가지로 구분하여 작성한다면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어요.

 

포트폴리오는 지원하는 기업과 직무, 개인적 성향에 따라 구성 요소 달라질 수 있으니, 위에 설명해 드린 3가지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으로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언뜻 보면 포트폴리오에서의 자기소개가, 자기소개서에 작성해야 할 내용과 비슷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 몇 개를 선정하여 자기소개서와는 다른 개성 있는 사진으로 표현한다는 점이 달라요.

 

가능하면 글씨는 많이 쓰지 않고 이미지로 표현해 승부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소개 부분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격증 및 공인어학성적 등도 함께 반영해 주고, 실무가 중요한 직무라면 해당 직무에서 많이 활용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및 기술 등도 함께 기록해 주세요.

 

주요 경력(경험)은 자신이 참여했던 프로젝트를 작성하는 부분입니다. 어떤 프로젝트였는지, 어떤 부분에 기여를 했는지, 해당 프로젝트에서 강조할 점은 무엇인지, 그에 대한 성과는 무엇인지 등을 작성하면 좋아요. 여기서 포인트는 지원하는 분야에 맞는 핵심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기타 경력(경험)은 지원 직무와 직접 관련은 없지만, 자신의 특징과 역량을 간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을 넣어 주시면 좋아요. 주요 경력(경험)과 유사하게 개요, 담당 역할, 성과 등으로 구분해서 작성해 주시면 한 눈에 어떤 프로젝트였고, 어떤 임무를 맡았는지 그 일이 왜 직무역량과는 관련 없지만 필요했는지 등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라톤이나 지속적인 봉사활동에 참여한 경험은 직무역량과는 관계가 없지만, 끈기와 열정 등 자신의 특장점을 간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사례라 볼 수 있어요. 이와 같이 채용담당자의 흥미나 시선을 끌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포트폴리오 작성 시 주의해야 할 점

1. 포트폴리오는 양이 많다고 유리하지 않습니다. 정말 필요한 성과를 선별하는 것이 중요해요. 지원 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성과를 선별하여 이를 상세하게 작성하면 됩니다. 포트폴리오는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지원자의 능력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간단명료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해요.

 

2. 포트폴리오에서 성과를 보여줄 때에는 최신순으로 정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가장 최근의 성과가 지원자의 역량을 판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자료가 되기 때문이죠. 이는 이력서의 경력사항을 작성할 때도 적용할 수 있는 팁이기 때문에 잊지 마세요!

 

3. 자신의 성과를 보여줄 때 5년 전, 7년 전까지 다 모을 필요는 없습니다. 너무 과거의 성과까지 담게 되면, 양도 많아지고 정작 중요한 성과가 안 보일 수가 있어요. 그래서 최근 2~3년 이내의 성과물에 집중하여 보여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4. 포트폴리오는 시각적으로 자신의 능력과 성과를 명료하게 보여주는 자료이므로 많은 설명보다는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최대한 설명 글은 지양하고 디자인과 이미지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 뽑히는 포트폴리오 디자인 꿀팁!

취업 포트폴리오는 컨셉을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본인이 지원할 분야가 정해졌다면 이와 관련된 자료를 모아두는 사전 작업도 필요해요.

 

글이 많이 들어가야 하는 전공 경우, 글을 덜고 표나 인포그래픽 같은 시각효과로 표현해 주시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에요. 글만 빼곡히 쓰여 있는 포트폴리오를 보다가 표와 그래픽이 효과 있게 들어간 포트폴리오가 더 눈에 띄기 마련입니다.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 디자인 꿀팁은 표지부터 내지까지 칼라, 디자인이 일관성 있으되 본인의 아이덴티티를 어필할 수 있는 레이아웃이어야 한다는 점이에요. 칼라 사용은 시각적으로 너무 화려한 색상보다는 보기 편안한 파스텔 톤이나 해당 기업의 대표 색상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포트폴리오에 들어갈 내용은 다 준비되어 있지만, 디자인이 부족하다고 느껴지신다면 미리캔버스나 망고보드를 활용해 보세요. 이 두 사이트는 다양한 디자인 템플릿을 무료로 제공해 주는 포트폴리오 사이트이며 누구나 쉽게 템플릿들을 활용하여 매력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다양한 한글의 폰트와 디자인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퀄리티 높은 포트폴리오를 쉽게 제작할 수 있어요.

 

포트폴리오를 쓰는 것은 자기소개서나 이력서를 쓰는 것만큼이나 어렵고 고민되는 작업임은 분명합니다. 입사 전 자신을 소개하고 능력을 증명하는 과정이 누구보다 간단하면서도 인상 깊어야 하죠. 너무 장황하면 그 사람에 대해 다 알기도 전에 넘겨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시성이 최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포트폴리오 작성 꿀팁들을 참고하셔서 누가 봐도 눈에 확 띄는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시 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