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눈이 올 때 천둥번개가 치지 않는 이유?

비가 오는 날과는 다르게 눈이 오는 날에는 천둥과 번개가 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아주 드물게 눈이 오는 날에도 천둥소리와 함께 번개가 치는 날도 있기 때문인데요. 왜 눈이 올 때는 천둥, 번개가 치지 않는 것일까요? 눈이 오는 날 천둥과 번개가 치지 않는 이유에 대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먼저, 번개와 천둥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번개와 천둥은 대기 불안정에 의한 강한 상승 기류일 때 발달하는 구름인 적란운에서 발생합니다. 적란운의 윗부분은 얼음 알갱이로 구성되어 있고, 아랫부분은 물방울, 중간 부분은 얼음 알갱이와 작은 물방울이 섞여 있어, 구름 속에서 물방울과 얼음 알갱이가 서로 부딪히며, 물이 얼음 알갱이에서 전자를 빼앗아갑니다



그 이후, 구름 위쪽은 양전하, 구름 아래쪽은 음전하를 띠며 분리 축적하기 시작합니다. 둘 사이의 전압차가 높아지면 전하가 순간적으로 전위가 낮은 곳으로 흐르는 방전 현상이 발생해요.


구름 안에서 방전하면 운내 방전, 구름과 구름 사이에서 방전하면 운간 방전, 구름과 대지 사이에서 방전하면 낙뢰라고 부릅니다. 번개는 뇌방전 동안 발생하는 불꽃 현상의 총칭으로 눈에 보이는 번개 줄기의 온도는 약 30,000℃로 이는 태양 표면 온도의 약 5배에 해당하는 온도로 매우 뜨겁습니다.



공기는 높은 온도에서 가열되어 팽창하면서 한계에 이르면 터지게 됩니다. 터질 때 발생하는 소리가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천둥이며, 보통 0.5초의 짧은 시간 동안 이루어져요.


번개가 친 후에 천둥소리가 들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빛이 소리보다 빠르다는 것은 모두 다 알고 있는 사실이죠. 우리가 보는 번개는 사실 방전로(벼락으로 방전되는 전기가 지나가는 길)를 보는 것인데, 방전로의 길이는 수 킬로미터에서 수십 킬로미터로 길고, 빛과 소리의 속도 차이 때문에 번개가 친 후에 천둥소리가 길게 들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왜 번개와 천둥은 눈이 올 때 보기 힘든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 번개와 천둥은 아래쪽은 따뜻한 공기, 위쪽은 차가운 공기가 형성되는 봄철에 주로 발생합니다.


하지만, 겨울철에 내리는 눈은 기온이 섭씨 0℃ 이하로 떨어지며 구름 안의 물 입자 혹은 대기 중의 수증기가 얼어서 결정화된 것입니다. 작은 얼음알갱이로 구성된 구름이 발달하고, 영하의 온도라는 조건이 필요하기 때문에 구름의 고도 역시 더 높아져야 합니다.



이 조건에 부합하는 구름은 상층운이나 중층운인데, 이는 번개와 천둥이 치기는 조건에 해당하지 않아 눈이 올 때 번개와 천둥을 보기 힘든 것입니다. 하지만, 드물게 날씨가 너무 추우면 적란운에서 눈이 내리게 되고 이때, 우리는 눈이 오는 날 천둥과 번개를 볼 수 있어요.


오늘은 눈이 올 때, 왜 천둥과 번개가 치지 않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눈 오는 날 천둥과 번개가 친다면 보기 드문 기상 현상으로 영상으로 촬영해 남기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