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 수도권스마트보상부 한지혜 주임

DB자동자보험손해사정은 1984년 2월 29일 한국자보서비스㈜로 설립되었으며, 업계 최초의 자동차보상 인프라 구축과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동차보험 손해사정 전문회사입니다. ‘손해사정사’ 하면 금녀의 직군으로 선입견을 가질 수 있어요. 하지만, 한지혜 주임은 디지털시대 보상 환경에 맞는 Mobile 보상 시행 등으로 고객과 가까운 곳에서 신속하게 고객이 원하는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있죠. 이제는 부서에 커리어우먼이 더 많다는 DB자동자보험손해사정 수도권스마트보상부에 근무하는 한지혜 주임을 통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 수도권스마트보상부 한지혜 주임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2010년에 처음 자동차손해사정 업무를 시작해, 2015년에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 경력사원으로 입사한 후 현재 수도권스마트보상부 강남스마트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지혜 주임입니다. 다른분들에 비해서는 아직 모자란 경력이지만, 어느덧 10년이라는 세월이 흘러 내년에는 드디어 대리 진급을 앞두고 있습니다.

 

Q.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은 어떤 회사인가요?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은 대한민국 국민 5명 중 1명이 가입, 천만 고객을 보유한 대한민국 대표 자동차보험 손해사정 전문 회사입니다. 고객과 함께 행복한 사회를 추구하는 글로벌 보험 금융 그룹으로써 자동차 사고 시 발생하는 물적 피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Q. 수도권스마트보상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자동차 보험사고 중, 물적 담보 손해사정 업무를 하고 있으며 피해물이 자동차인 사고 건을 사고조사, 손해사정까지 비대면 업무로 수행합니다. 세밀한 조사가 필요한 사고일 경우, 대물 보상부에 배분하거나, 대물 보상부에서 조사에 몰입할 수 있도록 조사가 완료된 건에 대해 손해사정 및 보험금 지급 업무를 지원하는 등 협업하면서 손해사정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스마트보상부는 관할 지역에 따라 강남센터, 강북센터, 경기센터, 인천센터, 동서울센터 5개의 센터로 이루어져 있어요. 센터 한 곳당 25명 내외의 실무자가 있고, 실무자들은 관할 지역에서 개개인이 독립적으로 맡은 관할에서 발생한 자동차 보험 사고 건을 분담해 처리합니다.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객관적이고 공정한 보험금 산정 및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한 고객감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업무 수행의 최종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선 당연히 전문성을 갖춰야 하며 고객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는 통찰력, 이해관계에 흔들리지 않는 도덕성, 그리고 어려운 사항에 처한 고객을 안심시킬 수 있는 적절한 안내 능력, 다양한 문제해결 방법을 생각할 수 있는 순발력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Q.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만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에서는 직원들의 자기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사내 자격 제도 및 자격증 취득을 위한 강의 제공, 자격증 합격 시 독서실이나 학원 비용을 지원하는 등 직원의 입장에서 최대한 도움을 주려고 하죠. 저 또한 그 혜택으로 차량 손해사정사 자격증을 취득해 보조인이 아닌 손해사정사로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고자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해 손해보험 업계의 흐름을 주도합니다.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옐로 카펫 설치 캠페인, 영상통화를 통한 현장 출동 서비스인 V-system 등 시대의 변화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하죠.

 

Q. 업무를 수행할 때 어떤 어려운 점이 있나요?

아무래도 계속 변경되는 약관과 새로운 자동차 시스템이 나오다 보니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는 점이 어려운 것 같아요. 물론 어떤 분야든지 계속해서 공부가 필요하겠지만, 시스템이 자주 바뀌고 자동차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 워낙 많다 보니 쫓아가기 어렵다고 느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손해사정 업무를 하다 보면 여자라는 것 때문에 자동차 사고를 원활히 처리하지 못할 것 같다는 선입견을 가진 분들이 있어요. 하지만, 정해진 프로세스대로 남 못지않게 혹은 더 명확하고 원활히 처리하면 그런 오해나 걱정들은 없어져 버린답니다. (^^)

 

Q. 입사 후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담이 있나요?

나이가 80세 정도 되신 고객님이셨는데, 그동안은 사고가 없어 등급이 매우 높으신 분이었습니다. 그런데 한 달 새에 3번의 사고를 내셨고, 지역별로 담당을 하다 보니 제가 계속 담당자가 되었어요. 마지막 사고에서 고객님이 자책하시면서 나이가 들어 사고를 자꾸 내는 것 같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동안 잘 챙겨줘서 고맙다고, 이제는 운전대를 놓아야 할 것 같다며 보험 해지를 말씀하셨어요. 제가 해드릴 수 있는 게 신속한 사고처리밖에 없어서 마음이 안 좋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Q.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했던 노력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고객서비스업에 관심이 많아 보상서비스업에 종사하게 됐는데, 막상 입사를 하니 차량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해 너무 막막했습니다. 고객을 내 가족처럼 여길 준비는 되어있는데 차량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다 보니 고객님들께 도움을 주지 못할까 봐 항상 전전긍긍했죠. 이러한 전문성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자 차량 손해사정사 자격증을 공부해 전문지식을 쌓았고, 주말엔 정비 공장에 방문해 실제 수리과정을 지켜보기도 하는 등 실무지식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튜브 채널을 많이 챙겨 보고 길가에 주차된 차들을 보면 혼자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접촉사고가 났을 때의 높이를 측정해보는 등 항상 관심을 놓지 않았던 것 같아요.

 

Q. 사고가 발생했을 때, 어떤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처리를 하시나요?

고객이 지금 가장 필요한 게 무엇인가, 그중 내가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를 가장 먼저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약관이라는 가이드라인 안에서 고객에게 최대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것 같습니다.

 

 

* 채용 관련 팁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금융보험학과를 전공했습니다. 일반화시킬 순 없겠지만, 사실 전공이 크게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실제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주변 직원들을 보면 학력이나 전공이 매우 다양해요. 업계에 대한 관심과 이해, 관련 자격증이 있다면 전공이 채용에 많은 영향을 주진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특별하게 하신 대외활동이 있나요?

저는 혼자보다는 여러 사람과 함께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밝은 학생이었어요. 저는 남들 다 해본다는 휴학 없이 논스톱으로 4년을 마쳐서 그런지 특별하게 대외활동을 한 것은 없지만, 여러 사람과 어울리며 얻게 된 친화력과 긍정적인 마인드, 나에 대한 확신이 현재의 업무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입사를 위해 관련 자격증을 추천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명확할 것 같은데(ㅎㅎ) 손해사정사, 보험조사분석사, 정비 자격증 정도가 있을 것 같아요. 특히 차량 손해사정사 자격증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입사를 위한 절대적인 조건은 아니지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Q. 자동차 손해사정 분야에 취직하기 위한 팁이 있다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손해사정사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추가로 이 분야에 대한 열정과 강단 있는 모습은 기본이고, 손해사정도 어떻게 보면 서비스의 한 분야이기에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크게 문제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자동차에 대한 사고처리가 많다 보니 평소 차량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업무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전문적인 업무이기도 하고 제가 하는 만큼 회사에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에요. 부서마다 다르겠지만, 조직 분위기가 수평적이라 회식, 휴가, 기타 사내 제도 이용 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우 만족하고 있어요.

 

Q. 사내 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단연 하계휴양소! 여름이 되면 전 사에서 추첨을 통해 하계휴양소를 무료로 제공하는데 2박 3일에 좋은 호텔들로 구성되어 있어 항상 당첨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첨 확률도 꽤 높다고 알고 있지만… 그 높은 당첨률에 왜 저는 포함되지 않는 것일까요…. (ㅠㅠ)

 

Q.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 수도권스마트보상부만의 장점은?

여성 직원들에게도 충분한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직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항상 주의 깊게 살피고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열어 줍니다. 특히 제가 이쪽 업계로 받을 내디딘 이래, 처음으로 여성 센터장님이 부임하셔서 기대가 많이 됩니다. 그리고 직원들이 어려운 문제가 있거나 업무적으로 학습이 필요할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클레임 코칭이란 곳이 생겼어요. 직원들의 배움에 대한 창구를 열어줘 더 폭넓게 학습하고 실무를 익힐 수 있는 것이 수도권스마트보상부 만의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 앞으로의 포부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이루고 싶은 것도 많고 해보고 싶은 업무도 많아요. 먼저 실적 측면에서 베스트 보상맨을 한번 해보고 싶습니다. 모범상, 공로상 수상은 했는데 아직 베스트 보상맨을 못 해봤어요. 그리고 재물이나 신체 손해사정사 자격증도 취득해서 종합손해사정사가 되고 싶기도 해요. 보상에 대한 총체적인 흐름을 알고 싶거든요. 지금은 좀 이르지만 더 나아가서는 후배 직원들을 양성하는 업무도 하고 싶어요.

 

Q. DB자동차손해사정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TMI 질문 타임!

Q. 고양이파? 강아지파?

당근 귀요미 강아지!

 

Q. 유튜브에서 자주 보는 채널은?

신서유기 때문에 “채널십오야”

 

Q. 민트초코 vs 화이트초코?

이걸 고민해? 민트초코!

 

Q.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은?

애플워치 에르메스 버전! 너무 구체적인가^^;;

 

Q. 올해 이루고 싶은 3가지는?

미라클 모닝, 홈트 꾸준히 하기, 해외여행 가기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