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무조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일상이 되어버렸어요. 마스크는 호흡기 감염을 막아주는 중요한 필수품이지만, 양치를 했는데도 마스크 속에서 풍겨오는 입냄새 때문에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원래 이런 입냄새가 났었나 싶기도 하지만 혹시 건강에 이상이 있는 건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입냄새가 나는 원인과 혹시 모를 질환, 입냄새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냄새 원인
입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의 80~90%는 입속 세균이라는 점, 알고 계셨나요? 특히 우리가 자는 동안엔 침샘의 분비가 줄어 입안의 세균이 많이 증식하게 되는데요. 이 세균이 입안의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발생되는 휘발성 황화합물이 입냄새 원인이 되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면 공기가 잘 통하지 않아 입속의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만약 마스크를 오래 착용해야 한다면 마스크를 착용하기 전, 구강의 청결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양치질이 매우 중요하며 치태를 제대로 제거해야 입냄새를 더 확실하게 막을 수 있답니다.
냄새 별 질환 의심
입냄새는 크게 생리적 입냄새와 병리적 입냄새로 나뉩니다. 생리적인 입냄새는 일상생활 속에서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것이지만, 병리적 입냄새는 구강이나 몸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것이에요. 냄새 별로 어떤 질병을 의심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과일 냄새
입에서 과일 냄새가 난다거나, 입냄새 측정기를 활용했을 때 휘발성 황화합물 수치가 높게 나온다면 혈당 수치를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당뇨병이 있거나, 이로 인한 합병증이 생겼을 때 혈액 속에 케톤산이라는 물질이 다량으로 생성되면서 과일 냄새가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과일을 먹지 않았는데도 입에서 과일 냄새가 난다면 혈당 수치를 체크하는 등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암모니아 냄새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나 생선 비린내가 난다면 신장 기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암모니아가 배출되지 못해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것이죠. 또한 갑작스러운 다이어트가 원인일 수도 있어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 섭취를 늘리면서 다이어트를 할 경우, 탄수화물 대신 지방이 분해되며 형성되는 케톤이 화학물질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달걀 썩는 냄새
입에서 달걀 썩는 냄새가 나면 해독작용이 원활하지 않다는 증상일 수 있어요. 간 질환이 있으면 노폐물이 해독되지 않아 달걀 썩는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릴 정도로 질환이 생겨도 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달걀 썩는 냄새가 난다면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 썩는 냄새
소화불량이나 역류성 식도염 등이 있는 경우 식도에서 발생하는 냄새가 입을 통해 올라올 수 있어요.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 내로 역류하면서 생기는 질환으로, 가슴 안쪽으로 타는 듯한 통증과 쓰림을 일으키는 질병이에요. 위장 질환으로 인해 위장 내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혈액의 비릿한 냄새가 날 수 있다고 해요.
▎하수구 냄새
입에서 하수구 냄새가 난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편도결석은 목젖 양쪽에 볼록하게 튀어나온 편도에 있는 편도 구멍에 이물질이 끼어 생기는 쌀알 크기의 노란 알갱이를 말해요. 결석이라고 하지만 대부분 딱딱하지는 않기 때문에 양치질을 할 때 결석이 튀어나오는 경우도 있어요. 편도결석은 심한 악취를 풍겨 입냄새를 나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에요. 평소 물이나 가글액을 이용해 목까지 씻는다는 느낌으로 헹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입냄새 제거 방법
입냄새의 원인이 수분 부족이라면 물을 자주 마시면서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셔주면서 입안을 자주 적셔주세요.
그리고 육식 위주의 기름진 식사보다는 과일이나 야채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고 입안에 침을 돌게 할 수 있도록 껌을 씹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입안의 음식물 찌꺼기와 플라그 등이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양치질을 할 때도 치실을 사용해 입안의 숨어있는 음식물 찌꺼기, 플라그 등을 제거해 보세요.
또한 담배를 피우면 흡연 자체의 냄새뿐 아니라 잇몸 감염을 더 쉽게 유발하고, 그 자리에 박테리아가 침투해 염증을 유발하면서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으니 금연을 추천합니다.
입냄새 제거에 좋은 음식
▎녹차
직장인들의 필수템, 식후 커피! 졸음을 이기기 위해, 혹은 요즘같이 더운 날 식사 후 커피를 필수로 드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입냄새 제거를 위해선 커피보다는 녹차가 좋습니다. 커피에는 산, 효소들이 많이 들어있어 입냄새를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어요. 녹차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이러한 요소들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고, 더 나아가 세균이 치아에 붙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사과
사과는 입속 청소기라 불릴 정도로 입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주는 대표 음식입니다. 사과를 씹으면 씹을수록 사과의 산 성분이 침 분비량을 늘려 입안을 건조하지 않게 해주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작용은 입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으로 도움을 준답니다. 또한 사과의 폴리페놀 성분이 입냄새의 원인인 메틸메르캅탄과 트리메틸아민이라는 성분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레몬
레몬의 신맛을 나게 하는 구연산은 침샘을 자극해 침이 분비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구강 건조로 인한 입냄새를 막아줄 수 있어요. 또 레몬은 세균을 억제해 입냄새를 완화시켜주는 역할도 해요. 식사 후 레몬 한 조각을 먹으면 레몬의 살균작용을 통해 가글한 효과도 볼 수 있답니다.
▎파인애플
파인애플에는 단백질 소화 효소인 브로멜라인이 들어 있어요. 이 성분은 입냄새의 원인인 백태 제거에 효과적이에요. 또한 구강건조증 개선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파인애플을 섭취하는 것도 구취 제거에 효과적이에요.
입냄새의 원인은 다양하게 발견되고 있는데요. 평소 양치질도 잘하는데 입냄새가 나고 별다른 이유를 찾을 수 없다면, 무심히 지나치지 말고 건강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럼 다음에도 더욱 알찬 소식으로 돌아오도록 할게요!
'DB Square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면 비대칭 만드는 생활 속 나쁜 습관은? (0) | 2020.06.17 |
---|---|
호국보훈의 달 6월, 어디까지 알고 있니? (0) | 2020.06.15 |
퇴근 후 부캐! 직장인 부업 추천 (0) | 2020.06.01 |
슬기로운 집콕 취미, 허브 키우기 (2) | 2020.05.26 |
비타민D의 중요성! 섭취해야 하는 이유는? (0) | 2020.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