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환경과 기후 위기 해결을 위한 대학생들의 창의력 넘치는 현장을 가다! 2024 DB드림리더 1기 성장캠프

# 2024 DB드림리더 1기 장학생 성장캠프 현장

2024년 드림리더장학 성장캠프는 8월 21일부터 23일가지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에 위치한 DB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됐다. 지난 2월 장학증서 수여식과 성장캠프, 그리고 1차 연합미션으로 이미 상반기 활동을 진행해 온 드림리더들은 상기된 얼굴로 인재원에 도착했다.

 

이번 드림리더 성장캠프는 장학생들의 중간 활동을 점검하고 팀별 네트워킹을 강화하며 ESG에 대한 이해와 하반기 활동 창의력을 돋우는 프로그램으로 준비했다. 특히 5월에 선발된 드림마스터 선배와의 진로멘토링 시간도 기획되어 더욱 알찬 프로그램으로 준비된 가운데 성장캠프에 참여한 드림리더들의 활기 넘치는 교육 현장을 살펴봤다.

 

# ESG와 기후, 임팩트 투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넓힐 수 있었던 강의

“ESG를 고려하지 않은 기업의 미래는 없다”강의는 ESG의 개념부터 ESG경영을 비롯하여 기후 테크와 임팩트 투자로 이루어 지는 전문적인 내용으로 진행되었는데, ESG를 주제로 상반기 미션 및 활동을 진행한 드림리더들의 진지한 표정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대학생에게 다소 어려운 개념일 수 있는 분야에 대해 기후테크 스타트업의 다양한 현장경험을연결한 생생한 설명으로 이 분야에 관심이 많은 드림리더들의 인사이트를 넓힐 수 있는 경험을 제공했다. 대부분의 드림리더들이 환경 관련 지식이 부족했는데 보충할 수 있어서 좋았다는 후기부터 ‘개인적으로 기후 투자와 관련한 직무에 관심이 많았는데 다양한 관점을 들여다볼 수 있었다, ESG에 담긴 투자와 경제시장의 원리를 알 수 있어서 유익했다’등의 후기를 남겼다.

 

▲ "ESG를 고려하지 않은 기업의 미래는 없다" 강의 현장 모습

# 다함께 어우러질 수 있었던 레크레이션

레크레이션 시간은 팀멤버와 협동하며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드림리더의 단합과 팀워크를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자연스러운 아이스브레이킹은 기본이었고 이와 더불어 활동적인 게임미션을 통해 팀원과의 교류, 협력을 도모하는 시간이어서 더욱 의미있었고, 그래서 더 열정적으로 참여했다는 소감을 남겼다.

 

▲ 레크레이션서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드림리더들

# 창의력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발상을 경험한 “트리즈씽킹”

둘째날에 진행된 “트리즈씽킹을 통한 창의 솔루션 개발”강의는 ESG와 관련한 미션을 수행한 상반기 활동을 발전시켜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발굴하여 솔루션을 제시해야 하는 하반기 활동에 도움을 주기 위한 창의력 활동을 위한 강의로 진행되었다.

 

트리즈씽킹 카드를 이용한 참여형 강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효율적인 사고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발현해 주었다,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삶의 자세와 방향을 찾았다, 문제를 해결하는 효율적인 사고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등의 소감과 함께 실습시간이 짧았다는 아쉬움도 함께 전한 시간이었다.

 

▲ '트리즈 씽킹' 강의에 참여하는 드림리더의 모습

# 멋진 선배들과 함께 다양한 진로의 고민을 나눌 수 있었던 “드림마스터 선배와의 진로멘토링”

DB김준기문화재단은 장학생 선후배 간의 교류와 나눔을 통해 지식과 봉사, 선한 영향력의 선순환 구조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는데, 이번 성장캠프에서의 “드림마스터 진로멘토링” 이 프로그램의 첫 단추를 끼운 프로그램이었다.

 

지난 5월 선발된 드림마스터(석ㆍ박사) 선배 18명은 직접 드림리더 성장캠프에 방문하여 준비한 진로멘토링을 진행했다. 경제, 경영분야, 노동분야, 생명공학 분야, AI와 데이터사이언스, 도시와 공간 등 다양한 전공을 토대로 연구하고 있는 드림마스터는 다양한 주제로 진로멘토링을 준비했는데 그 주제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 속 숨겨진 가치를 찾아라! 통계와 AI로 세상을 해석하다.
 이공계 전공생이 취업보다 대학원 진학을 선택한 이유
 생명공학 전공 체험 전시 및 전공 진학 조언
 취업 준비 및 대학원 생활에 관한 다대일 상담부스 (경제학/금융공기업/전공변경/직무선택 및 인사노무)
 동하리 베트남 봉사에서 생긴 일 그리고 현재 (모두 베트남봉사 참가자)

 

진로멘토링에서 드림리더들은 선배들이 준비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으며 진로와 전공에 대해 생각하고 정보를 얻는 시간을 가졌고, 드림마스터는 선배로서 조금 먼저 고민했던 내용을 후배와 나누며 진심을 다해 피드백 의견을 주는 모습을 보였다.

 

▲ 드림마스터와 드림리더의 만남 "진로멘토링" 활동 모습

# 새로운 네트워킹의 장을 만났다! 팀별 상반기 활동 발표와 하반기 계획의 시간

환경과 기후 위기 해결을 위한 다른 팀의 발표와 보고서를 접하면서 자기 팀의 내용을 발전시키는 시간이 되는 네트워킹과 교류의 시간인 팀별 발표시간은 성장캠프 기간 중 드림리더들이 가장 기대를 가지는 시간이기도 하다.

 

이번 성장캠프의 팀 발표 시간 또한 다양한 주제로 상반기 활동을 진행한 드림리더들이 서로의 활동을 확인하고 특색을 확인하며 인사이트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다른 팀의 발표를 들으면서 자극을 받고 자기 팀의 개선사항을 정리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배움의 장이었다는 소감이 많았으며, ‘동기부여가 되는 시간이었다’, ‘다른 팀의 문제 해결법을 보며 같이 성장할 수 있었다’는 많은 드림리더들의 후기를 보며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드림리더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 상반기 활동보고와 하반기 계획을 발표하는 드림리더들

드림리더 성장캠프는 환경과 기후 위기 해결 등 ESG와 관련한 장학생들의 봉사활동 미션을 같이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이면서도 드림리더들 간에 서로 미래의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인적 네트워킹이 장학금만큼이나 빛났던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라는 드림리더의 참여후기처럼 이번 성장캠프는 드림리더 1기들에게 서로에게 좋은 자극을 주며 함께 성장하는 과정으로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 것 같다. 이번 성장캠프가 드림리더들의 남은 미션 활동에 동력이 되고 앞으로의 진로를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되며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인재가 되는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