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자산운용 채권운용본부 성민형 신입사원 인터뷰 ⑩

동부자산운용 채권운용본부 성민형 사원
동부자산운용은 동부금융 네트워크의 일원으로서 장기투자에 있어 국내 최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고객들의 소중한 자산을 안정적이고 투명하게 운용하며 투자철학과 원칙을 지키며 장기적으로 일관되고 안정적인 성과를 목표로 합니다. 오늘은 여의도 전경련 빌딩에 위치한 동부자산운용 성민형 사원을 만나 채권운용본부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동부자산운용 성민형 사원에게 듣는 동부자산운용의 진솔한 이야기

Q1. 간단한 본인 소개 및 회사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2016년 5월 동부그룹 신입 채용을 통해 동부자산운용 채권운용본부에 입사하여 근무한 지는 약 일 년이 되어가는 신입사원 성민형입니다.

우리 회사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고객들의 소중한 자산을 받아 다양한 방법으로 운용하여 수익을 내는 일을 하고 있으며 꾸준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Q2. 채권운용본부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이며 본인의 담당 업무는 무엇인가요?

전통 투자자산을 보통 크게 주식과 채권으로 구분하는데요, 그중에서 투자자산을 채권으로 운용하고 그에 따른 최대한의 수익을 내는 부서입니다.

동부자산운용 채권운용본부에서 제가 담당하는 업무는 채권을 운용하는 매니저분들이 원활하게 운용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여러 관련 자료 등을 정리 및 준비를 하는 일인데요, 조금 더 디테일하게 말씀드린다면 크레딧 애널리스트(회사채를 발행한 회사의 신용위험도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전문가)를 서포트 하는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Q3. 채권으로 운용 하여 최대한의 수익을 내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채권을 쉽게 풀이하자면 채무의 권리를 증명하는 권리증서로 주식과는 다르게 원금이 보장되고 약속된 수익률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채권을 만기 시까지 보유하여 확정된 원금과 이자수익을 받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저평가된 채권을 매입하고 고평가된 채권을 매도하는 방식으로 매매에 따른 시세차익을 내는 방법도 있지요.


Q4. 크레딧 애널리스트를 서포트하는 업무를 한다고 하셨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직무를 수행하는 것인가요?

채권은 국채, 공사채, 여전채, 회사채 등 발행한 회사나 그 성격에 따라 종류를 구별해 놓고 있습니다. 이러한 채권들은 신용평가사 3사에서 적절할 신용등급을 주고 있고, 그러한 신용등급을 보고 투자의 적절성을 판단하고 가격을 책정하게 되죠. 만약 투자한 채권의 신용등급에 문제가 생겨서 등급이 하락한다면 이 채권의 가격이 하락하게 되고, 이러한 채권을 포트폴리오에 포함한 펀드의 가격하락, 수익률 하락을 불러오게 됩니다. 반대로 신용등급이 상승할 법한 채권을 포트폴리오에 포함한다면 반대로 좋은 효과가 있겠죠.

저는 이렇게 신용등급이 변동할 것 같은 채권을 분석 및 조사하는 일을 합니다. 하락할 것 같은 채권은 편출하고, 상승할 것 같은 채권은 편입할 수 있도록 신용분석 관리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5. 채권이나 시장 상황을 조사할 때는 어떤 점들을 파악하는 건가요? 조사할 때는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나요?

채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는 굉장히 많지만, 미시적인 요소보다는 거시적 상황에 크게 급변할 가능성이 높아요. 그래서 그런지 시장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소가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줄지에 대한 요소를 예측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정책적인 요소, 정치적인 요소, 글로벌적 요소 등 거시적 요인을 먼저 파악하고 그다음 그날그날의 채권 수급, 외인들의 동향 등 미시적인 요인을 파악하죠.

주로 조사 프로세스는 벌어진 상황에 대한 원인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현재까지 파급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이 상황이 어느 섹터, 어떠한 분야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 조사를 하게 되죠. 이를 바탕으로 영향을 받을 대표적 기업을 찾고, 신용등급의 평균에서 세부적 특성에 따른 영향을 정량적, 정성적으로 분석하게 됩니다.

Q6.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또한, 현재의 직무와 연관성이 있다면 어떤 부분에서 도움이 되고 있나요?

저는 대학교에서 수학을 전공했습니다. 아무래도 금융 분야에서 숫자는 뗄 수 없는 부분이 많죠. 기본적인 금융모델과 그 원리에 대한 이해가 더 쉽게 다가오고 구조적인 파악도 빠르다는 것이 도움이 되고 있어요. 확률 부분과 금융 공학 관련 수업을 좀 들어서 수리적 모델의 증명과정과 원리에 대해 공부했던 것들이 많이 도움되는 것 같아요. 하지만 리서치부분에서는 원래 공부했던 것이랑은 조금 달라서 이런 부분에서는 힘이 드는데요, 경제신문 같은 것을 많이 읽어서 지식을 늘려놓을 걸 하는 아쉬움이 남아요.


Q7. 리서치 부분이 원래 공부했던 것이랑 다르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다른지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제가 전공한 수학과에서는 주로 하나의 수학적 정리를 증명하기 위해 기존의 개념들을 재정의하고 논리를 쌓아나가는 과정을 거쳤어요. 또 논리의 공백이 없게 하는 작업이 주였는데요, 예를 들어 제가 학교에 다녔을 때 주로 했던 공부는 1+5=6, 2+4=6, 1*6=6, 2*3=6, 12/2=6 등등을 증명하는 일이었죠.

하지만 리서치는 반대로 제게 6이란 숫자를 물어봐요. 그럼 6에 대해서 다양한 조사를 해야 하죠. 위의 식처럼 1+5로 이뤄진 것일 수도 있고, 2*3일 수도 있어요. 또 1+2+3일수도 있죠. 수많은 불확실한 6을 가능한 한 많이 조사하고 지금의 상황에서 여기에서 6은 2*3일 것이라고 결론을 내려야 해요. 이러한 방법의 업무가 학교 공부로는 경험을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처음엔 아주 어려웠어요. 익숙하지 않은 일이었지만 많은 훈련을 통해 또 선배님들의 도움으로 부족한 부분은 배우며 지금도 알아나가고 있어요.

Q8.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제 전공이 채용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해요. 저는 수학과를 전공했는데요, 전문적인 분야의 직무를 뽑는 자리라면 아무래도 채용에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또한, 전공과 관련된 업무에 지원하게 됨으로써 전혀 상관없는 전공을 한 학생보다 조금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었어요.


Q9. 본인의 전공이 채용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하셨는데요. 그럼 추가로 입사를 하기 위해 준비한 부분은 어떠한 것이 있나요?

경영, 경제학적 공부가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경영경제 수업도 많이 들었어요. 경제연구소에 올라온 레포트 등을 읽으면서 사회가 어떻게 변해가는지 주요 이슈가 무엇인지를 공부했죠. 또 취업스터디를 친구랑 같이하면서 논란이 되는 이슈에 관해 토론하는 연습, 발표 연습 등도 했어요. 금융전략을 짜고 그걸 스스로 구현하는 능력을 키우고 싶어서 프로그래밍 공부도 많이 했죠. 엑셀 vba랑 sas, 매틀랩 등을 했고 매틀랩 자격증도 보유하고 있어요.


Q10. 탄탄하게 취업을 준비하셨던 것 같은데,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셨나요? 대외 활동 같은 것도 많이 하셨나요?

쉽게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장난기 많은 학생이었던 것 같아요. 친구들이랑 티격태격하면서 장난치고 웃던 그런 흔한 학생이요. 대외활동을 하진 않았지만 대신 교내 활동을 많이 한 것 같아요. 고등학교 때는 풍물동아리에서 풍물을 하며 서울시 대회도 나갔는데요, 동아리활동을 하면서 학창시절을 즐겼던 기억이 나요. 대학 때는 축구 동아리를 하면서 공도 찼는데 사실 뒤풀이를 더 좋아했던 것 같아요. 같이 땀 흘린 후 선후배들과 맛있는 것도 먹고 이야기하며 술 한잔하는 시간이 즐거웠어요. 대학원 때는 학생투자펀드라는 것을 해서 펀드운용을 조금 맛보기로 해 볼 수 있었어요. 생각해보니 여러 가지 즐거웠던 기억들이 많이 있네요.

Q11. 다른 회사가 아닌 동부자산운용을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회사를 택하고 직무를 고르고 하는 일은 상당히 고민이 많았어요. 물론 제가 가고 싶다고 해서 절 뽑아주지는 않겠지만(웃음), 취업에 있어서 아무 곳이나 입사하고 싶지는 않았어요. 제가 취업을 늦게 한 케이스인데요, 주변 친구들이 남들이 다 부러워할 만한 좋은 회사에 들어가서도 자신과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금방 그만두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었기 때문이에요. 그 친구들이 옆에서 봤을 때 끈기가 없는 친구들도 아니었는데 매우 안타까웠죠. 그래서 저는 제가 할 수 있는 일과 하고 싶은 일, 잘할 수 있는 일을 잘할 수 있게 해주는 회사에 가고 싶었어요. 굉장히 좋은 회사라도 신입의 입장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회사, 주니어들을 키워줄 수 있는 분위기를 가진 회사를 선택해보자는 생각도 있었고요. 다행히도 동종업계에 있는 몇몇 선배들을 통해 여러 회사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었고, 많은 조언을 바탕으로 동부자산운용이 저와는 가장 잘 맞는 회사다라는 판단이 섰어요. 다행히 동부그룹 신입사원 공채에 합격하게 되어 입사를 결심하게 되었답니다.


Q12. 동부자산운용 면접 시 가장 기억나는 질문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대학도 늦게 들어갔는데 대학원 공부까지 했어요. 당시 동부그룹 면접관분들께서 “대학원을 졸업하면 적은 나이가 아닌데 부모님께서 걱정이 많지 않으시냐”고 했던 질문이 생각나네요. 저는 성격이 낙천적이라 걱정에 오래 사로잡혀 있지는 않아요. 그래서 대학에 못 갔을 때도 취업을 바로 하지 못했을 때도 그렇게 많은 걱정을 하지는 않았었죠. 다만 저와는 다르게 부모님은 항상 저에 대한 걱정이 많으셨어요. 저 자신보다 저의 미래를 더 걱정하시는 것이 부모님 마음이니까요. 그래서 그 질문에 대한 답으로 “당연히 부모님이 많은 걱정을 하고 계십니다. 동부자산운용에 당당히 합격해서 걱정을 덜어드리겠습니다. 제 앞에 계신 분들이 많은 도움을 주시길 바라겠습니다”라고 답변 드린 기억이 나요.


Q13.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동부자산운용에 합격했다고 생각하나요?

제 생각에는 솔직함 때문이 아니었나 싶어요. 좋은 회사를 찾고 싶은 마음에 오히려 솔직하게 면접을 봤었던 것 같아요. 제가 사실 면접에 대한 스킬은 많이 부족한 사람이어서 면접장에 같이 들어간 친구들이 자신을 잘 포장해서 말하는 모습을 보면 아주 부러웠어요. 친구들에게 면접을 보고 온 이야기를 하면 조금만 자신을 포장을 잘해서 말하면 안 되냐는 질타도 많이 받았죠.

있는 그대로 면접을 보고 운 좋게 동부자산운용에 신입사원으로 합격하고 나서 회사 임원분과 점심을 같이 할 기회가 있었는데요, 거기서 뜻밖의 얘기를 하셨어요. “네가 왜 뽑혔는지 아니? 솔직해서 뽑았다. 나는 별로였는데 다른 분들이 저런 애가 회사로서 보면 장기적으로 괜찮을 수 있다고 했다, 그래서 뽑았다.” 라고 하시더라고요. 그 말씀을 듣는 순간 난 정말 회사를 잘 들어왔구나! 나를 꾸미지 않아도 나를 알아봐주시려 하시는 분들과 함께 일할 수 있게 되었구나! 이런 생각이 들어서 정말 좋았어요.


Q14. 입사 전후 회사에 대한 이미지는 어떻게 달라졌나요? 근무를 해보니 회사의 분위기는 어떤 것 같나요?

개인적으로 동부그룹이 남성적인 문화를 가진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있었는데 입사 전에 학교 선배들을 통해 제가 들었던 분위기는 굉장히 좋다고 해서 기대도 했고 긴장도 많이 했어요. 동부자산운용에 입사해 보니 정말 분위기가 좋았어요. 여러 가지를 신경 써주시고 가르쳐 주시며 제힘으로 무언가를 해볼 수 있게 격려해주시는 마음이 많이 느껴졌어요.

Q15. 지금까지 근무를 해보며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소감은 어떤가요?

회사에서 권장하는 도서를 읽고 독후감을 쓰기도 했지만 저는 저희 팀장님이 제 멘토를 해 주신 것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팀장님께서는 입사 후 오늘 하루는 무얼 했는지, 일은 잘 배우고 있는지 회사 사람들하고는 무리 없이 친해지고 있는지 제게 이런저런 신경을 써주셨죠. 제가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마음 써 주시는 것이 많이 느껴져 감사했어요.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죠.

자산운용사는 우리 회사뿐만 아니라 대다수 회사가 100명이 넘지 않는다고 알고 있어요. 그중에서 우리 회사는 70명이 조금 넘는 규모라서 서로에 대해 많이 알아요. 개인의 사생활적인 부분까지 침범하지는 않지만, 서로 배려하고 이해해주는 부분이 크죠. 그런 것이 시너지효과를 내는 것 같아요. 1년 동안 근무해보니 제가 동부자산운용의 한 일원인 게 뿌듯하고 감사해요.


Q16. 후배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싶은 동부자산운용의 장점은?

동부자산운용은 업계 내에서 우수한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직원들도 같이 회사를 성장시킨다는 마음으로 선배는 후배를 끌어주고 후배는 밀어주는 훈훈한 분위기를 갖고 있어요. 아무래도 이 업계는 자신의 노하우가 곧 자신의 생존 수단이기 때문에 자신의 노하우를 가르쳐 주는데 인색한 면이 없잖아 있지만 우리 회사는 ‘같이 잘하자’는 분위기로 서로 챙겨주고 선배님들 또한 많이 알려주시죠. 좋은 팀 분위기 속에서 자신의 성장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동부자산운용의 장점이에요.


Q17. 동부자산운용에서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당당하게 크레딧 애널리스트로서 이름을 올리고 그와 함께 매니저 역할까지 수행해서 제게 맡긴 펀드를 잘 운용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펀드 유형 중에서도 특히 회사채형 펀드를 운용하면서 크레딧 애널리스트로서의 역량을 잘 발휘하여 성과를 잘 내보고 싶습니다.


Q18. 동부자산운용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