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생명 제휴추진파트 소병준 신입사원 인터뷰 ⑨

제휴추진파트 소병준 사원
동부그룹에는 동부화재, 동부생명, 동부증권, 동부자산운용, 동부저축은행, 동부캐피탈 등 6개 금융계열사가 있으며, 동부금융네트워크라는 통합 브랜드 하에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동부생명의 소병준 사원을 만나 입사스토리와 제휴추진파트 업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동부생명 소병준 사원에게 듣는 동부생명의 모든 것!

Q1. 간단한 본인 소개 및 회사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동부생명 제휴추진파트에서 근무하는 소병준 사원입니다. 동부생명에 2016년에 입사하여 올해로 입사 2년 차 되고 있으며 부서에 배치받은 지는 9개월 되었습니다. 제가 일하는 동부생명은 15, 16년 업계에서 보장성 상품에 대한 성장 속도가 가장 빠른 생명보험사로 보험 회사 중 굉장히 역동적인 회사입니다.



Q2. 제휴추진파트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제가 일하는 제휴추진파트는 ‘신채널사업본부’라는 조직 산하에 있습니다. 여러 사업모델을 영위하는 신채널사업본부 내에서 아웃바운드, 즉 콜 영업을 하시는 분들이 사용하는 고객 정보(DB)를 카드사나 홈쇼핑사와 같은 제휴사로부터 요청하여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른 사업모델과는 다르게 콜 영업은 전화 장비, 녹취 시스템 등 다양한 제반 시설이 필요하다 보니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업체와 협업하여 제반 시설을 갖추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3. 제휴추진파트 내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직무를 수행하는 것인가요?

저는 지금 카드사 중에 신한카드와의 제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동부생명에서는 현재 신도림 지점과 대구 센터에서 신한카드 고객 정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그 두 지점을 지원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한 달에 한 번은 신한카드와 미팅을 하여 신한카드에서 요구하는 개선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지점장님, 센터장님과 의논하고 직접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드사에서 요구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 및 수수료 규정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4월부터 시행되는 QA 업무 20% 룰을 대비해 IT 부서와 협업하여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부분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Q4. 4월부터 시행될 예정인 QA 20% 룰은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 지금까지 콜 영업으로 100건의 계약을 했다면, 녹취된 내용을 모두 듣고 확인하는 작업을 보험사에서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카드사나 홈쇼핑사와 같은 제휴사에서도 100건 중 20건의 계약에 대해 녹취된 내용을 듣고 확인해야 하는 룰이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저희 부서에서는 QA 20% 룰을 대비해 중복되지 않는 녹취 파일을 전달하고 서로 그에 대한 내역과 정보를 공유하기 쉽게 IT 부서와 협업하여 전산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Q5. 그렇군요. 담당하고 계신 업무들이 다른 팀과 협업하는 것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업무를 하며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각 부서와 담당자 분들의 스케줄을 파악하고 저의 업무 스케줄과 맞춰 그에 따른 업무 기한을 조율하고 지키도록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저희 상무님께서 이 부분을 이야기하실 때 PD라는 표현을 즐겨 하시는데요. 그만큼 다양한 부서 사람들의 업무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고, 주도적으로 업무를 이끌어나가는 것이 어렵지만,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Q6. 최근에는 어떤 업무를 타 부서와 협업으로 진행하고 있나요?

앞서 이야기 드린 4월에 시행하는 QA 20% 룰을 대비하여 IT 부서와 긴밀하게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해오던 방식과는 다르게 카드사나 홈쇼핑에서 저희의 콜 영업의 녹취 파일의 20%를 듣고 검토를 해야 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효율적인 시스템 개발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저는 제가 담당하고 있는 신한 카드사와 저희 IT 부서 사이에서 서로의 요구 사항과 편리를 조율하는 업무와 카드사마다 QA 기준이 어떻게 다른지를 파악하여 IT 부서에 전달하는 등 이와 관련된 모든 부서와 다양한 부분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Q7.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또한, 현재의 직무와 연관성이 있다면 어떤 부분에서 도움이 되고 있나요?

대학 전공은 영어영문학입니다. 영업과 직접 관련이 적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다른 전공에 비해 언어를 배우는 학문은 오픈 마인드와 적극성이 없으면 배우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영어영문학을 공부하며 낯선 사람들과 적극적인 태도로 대화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고 누구보다 자기 주도적이어야 하는 학문이기에 제가 지금 하는 영업에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8. 동부생명에 입사를 하기 위해 별도로 준비한 부분은 어떤 것이 있으신가요?

아무래도 기업의 입장에서는 숫자를 잘 다루고 기업 친화적인 성향을 가진 지원자에게 조금 더 마음이 가게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를 위해서 개인적으로 시간을 내어 회계 공부나 경영, 경제 공부를 하였고 이 부분을 면접에서 최대한 어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영업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지원자의 태도와 성격인 것 같습니다. 매사에 궁금해하는 태도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고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9.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제가 있는 업무에서는 전공이 채용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같이 근무하고 있는 분들의 약 30% 정도를 제외하고는 영업과의 연관성이 먼 전공인 것 같습니다. 다만 지원하는 직무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계리나 상품 개발과 같은 해당 업무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필요로 하는 부서에서는 전공이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칩니다.



Q10. 다른 회사가 아닌 ㈜동부생명을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가 면접을 준비하면서 동부에 관한 지난 2년간의 뉴스와 기사를 찾아보았습니다. 이때 다른 회사에 비해서 동부생명은 사원들에게 다양한 책임과 업무가 주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런 점이 저에게 굉장히 긍정적으로 다가왔고 제가 동부생명에서 근무를 하게 된다면 신입 사원일 때도 주체적으로 프로젝트를 맡아서 일할 수 있으며 다른 회사에 비해서 저의 역량을 키우고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Q11. 동부생명 면접 시 가장 기억나는 질문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억이 나는 질문보다는 임원 면접에서 사장님께 크게 혼났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다른 친구들에 비해서 보험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했던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고 사장님께서 저를 크게 꾸짖으며 굉장히 오랜 시간 저를 혼내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도 사장님께서는 면접에서 그렇게 혼을 낸 경우는 처음이었다고 이야기하십니다. ^^;



Q12. 동부생명이 중요시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사장님께서 직원 교육을 하실 때 항상 하시는 말씀이 ‘훌륭한 직원’ 그리고 ‘더 훌륭한 직원’이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항상 ‘더 훌륭한 직원’이 되기 위해서 지금 한 것이 미래에는 틀린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일을 하고 항상 더 나은 방법과 나은 생각으로 일하는 인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씀하십니다.


Q13.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동부생명에 합격했다고 생각하나요?

다른 친구들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주었던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면접을 볼 때도, 겸손하지만 자신감이 있는 태도로 보이려고 노력한 점이 도움되었던 것 같습니다.



Q14. 입사 전후 회사에 대한 이미지는 어떻게 달라졌나요? 근무를 해보니 회사의 분위기는 어떤 것 같나요?

동부라는 기업이 남자 중심적일 거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입사를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던 것과는 굉장히 다른 기업이었습니다. 아직 입사한지 2년 차인 제가 상당히 많은 업무를 주체적으로 할 수 있게 된 것은 동부생명의 기업 문화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로를 믿어주고 서포트해주는 분위기이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굉장히 자율적이고 각자의 업무에 책임을 지고 일하는 분위기입니다. 또한, 다양한 사내 동호회가 있어 직급에 상관없이 함께 즐겁게 회사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Q15. 후배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싶은 동부생명의 장점은?

다른 친구들보다 일찍부터 자신만의 일, 그리고 책임감이 있는 일을 하고 싶다면 동부생명에 입사하셔도 좋습니다. 그에 따른 성취감이나 어려움도 다 느낄 수 있고, 동시에 회사가 성장하면서 자신도 같이 성장해 나간다는 느낌을 얻을 수 있습니다.


Q16. 동부생명에서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다양한 부서에서 일을 해보고 싶습니다. 지금은 영업과 백 오피스 업무의 사이에서 근무하고 있는데 서로의 상황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싶어서 직접 영업 현장에서 지점장을 해보고 싶고 이후에 영업 상품과 관련된 상품 개발 및 기획 업무도 참여하고 싶습니다.


Q17. 동부생명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