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대우전자 냉장고 중동 아시아 파트 이경택 신입사원 인터뷰 ⑧

냉장고 중동 아시아 파트 이경택 사원
동부대우전자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춘 종합가전회사입니다. 본래 대우전자와 대우모터공업 두 회사에 뿌리를 두고 있던 동부대우전자는 2013년 2월 다양한 전자사업을 영위하는 동부그룹의 일원이 되면서 첨단 종합전자회사로 도약할 수 있는 사업기반을 마련했습니다. 현재는 중남미, 중동, 동유럽, 동남아시아 등 자본시장 부문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국가들의 마켓에 주력하며 시장을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동부대우전자 냉장고 중동 아시아 파트의 이경택 사원을 만나 동부대우전자의 다양한 매력을 함께 느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부대우전자 이경택 사원에게 듣는 생생한 해외영업 스토리

Q1.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동부대우전자 냉장고 중동 아시아파트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경택 사원입니다. 뉴질랜드 6년 유학 생활을 했고 현지에서 Auckland대학교를 나왔습니다. 또한, 현지 통신 회사에서 B2B영업사원으로서 1년 정도 일을 하며, 현장영업의 기본을 배우며 자신감을 키웠습니다. 이후 저는 동부대우전자에서 인턴생활을 거쳐 신입사원으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Q2. 동부대우전자 냉장고 중동 아시아 파트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이며 본인의 담당 업무는 무엇인가요?

냉장고 중동 아시아 파트는 중동지역의 냉장고 판매를 관리하는 부서입니다. 중동 지역에는 1개의 법인 및 4개의 지사가 있습니다. 아랍에미리트에 법인이 있고, 테헤란 지사, 리야드 지사, 암만 지사 그리 고카이로 지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법인은 국가별로 해당 국가에서 내수 장사를 하는 배급업자를 선정하고, 판매를 대행하는 구조로 이뤄져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중동 아시아 법인이 냉장고 판매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생산 요청부터 선적 완료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3. 중동 법인을 관리한다고 하셨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떠한 관리를 하는 것인가요?

저는 법인의 대리점 영업 및 매출을 위해, 공장에 생산 요청부터 현지로 선적 완료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관리하며, 거래선(구매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내부 유관부서와 협업하여 마케팅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모델이 출시되는 경우 제품에 대한 자세한 사항들을 전달하고 해당 지역에서 진행하였을 때 효과적인 새로운 마케팅 방안을 고민하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 품질과 관련되어 이슈가 발생하였을 경우 해결하는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Q4. 업무를 하며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또 그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은?

제가 꼭 하고 싶었던 해외 영업 업무이기에 크게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없습니다. 그리고 저희 부서는 상하관계로 서로를 대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보조해주고 가족 같은 분위기거든요. 선배님들께서 인턴 때부터 저를 잘 챙겨주셨고, 제가 부족한 부분을 잘 가르쳐주셔서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여 일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신입사원이라 모르는 부분이 아직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즉시 해당 담당자에게 물어보며 모르는 부분을 채워 나가고 있습니다.

업무적으로 어려운 부분보다 제가 담당하는 지역이 중동지역이다 보니 현지와의 시차로 인한 불편함이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중동지역은 근무 요일이 저희와 다르게 일요일에서 목요일까지 근무하고 금, 토요일에는 쉬고 있어 한국시각으로 일요일에 전화가 오는 경우가 간혹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매주 특정한 시간에 컨퍼런스 콜을 통해 업무를 진행하고, 이 시간을 통해 상호간의 필요한 부분들을 채워가거나 협의하며 집중하는 편입니다.

Q5. 뉴질랜드에서 대학을 나오셨다고 하셨는데요, 뉴질랜드에서 어린 시절까지 보내신 건가요?

아닙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까지 졸업한 후에 뉴질랜드 대학으로 입학했습니다. 본래는 영국 쪽에 지인이 거주하고 있어서 영국학교로 입학하는 것을 생각했었는데요. 그보다는 오히려 아는 사람이 하나도 없는 나라에서 학업에 집중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서 뉴질랜드로 입학을 결정했습니다. 혼자 대학생 시절을 보내며 더욱 독립적이고 책임감 강한 성격을 갖게 되었고, 이러한 성장 바탕이 현재의 업무를 함에 있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6. 뉴질랜드에서의 학창 시절은 어떠셨나요? 적응하는 데 어렵지는 않았나요?

시민권이나 영주권이 없이 뉴질랜드에서 학교에 다니다 보니 한국보다 경제적인 부분에서 부담이 된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 보니, 유급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더욱 제 학업에 열중하며 학창 시절을 보냈습니다. 평일에는 열심히 공부하고 주말에는 현지 친구들과 어울리며 활발하게 활동을 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학교 내에서는 실내 축구 동아리 활동을 하며 친구들과 교류했고, 대부분의 학교 이벤트에 참석하여 재미있는 학교생활을 했었습니다.

또한, 현지에서는 가전제품을 함부로 버리지 못하는 규정이 있어, 재활용을 주 업으로 하는 회사에서 재활용 관련 자원봉사 활동을 했었습니다. 지역별로 가전제품 등 다양한 물건을 수거하고 정리하는 일을 했습니다. 저는 워낙 적응력이 뛰어나고 활발한 성격이라 금세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어 특별한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Q7. 대학생 때 전공은 무엇인가요? 또한, 현재의 직무와 연관성이 있다면 어떤 부분에서 도움이 되고 있나요?

저는 뉴질랜드에서 무역학과를 전공하였고 복수 전공으로는 경제정보시스템을 공부하였습니다. 아무래도 해외 영업직이기 때문에 글로벌 역량, 특히 외국어 활용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뉴질랜드에서의 생활이 도움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전공은 지금 제가 하는 업무와 완전히 연관성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경제학 개념이 기초가 되었기 때문에 제조업 회사에서의 환율과 수출, 매출 관계 등을 이해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Q8. 연관성이 적다면 입사를 하기 위해 별도로 준비한 부분은 어떠한 것이 있나요?

아무래도 해외영업 직무는 제품 수출과 해외 지사와 지속적인 관계를 맺으며 업무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무역과 관련한 실무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부분이 부족하다 생각하여 회사에 지원하기 전에 무역 공부를 따로 하였습니다. 실제 업무를 하게 되었을 때는 더 많은 실무적인 부분을 공부해야 했지만, 취업 전 공부했던 것이 제가 업무를 처음 시작할 때 빠르게 실무에 적응할 수 있었던 초석이 되었습니다.

Q9.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무래도 관련 전공자는 배경 지식을 어느 정도 미리 쌓고 업무에 투입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도 그렇고 실무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본인의 열정과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10. 해외 영업에 근무하고 계시는 분 중 전공이 직무와 다른 분들도 많이 계시나요?

네, 그렇습니다. 저희 동기들을 보면 중문학과를 졸업한 친구, 디자인을 전공한 친구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전공보다는 직무에 대한 이해와 열정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Q11. 다른 회사가 아닌 ㈜동부대우전자를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취업을 준비하던 때인 2015년, 동부대우전자의 프랑스 법인이 현지 핸드볼 경기에 공식 후원한다는 자료들을 본 적이 있습니다. 저는 현재 사내 운동 동호회를 열심히 나가고 있을 정도로 운동을 좋아하는데요. 그만큼 동부대우전자가 스포츠 경기를 후원하며 해외 시장에서 마케팅을 펼치는 모습에 매료되었습니다.

저 또한 언젠가는 뉴질랜드에서 가장 유명한 스포츠인 럭비 경기에 동부대우전자가 공식 후원하고 현지 시장의 특성을 살린 마케팅을 강화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Q12. ㈜동부대우전자 면접 시 가장 기억나는 질문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로또에 당첨이 된다면 어디에 어떻게 쓸 것인가?’ 라는 질문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예상했던 면접 질문과 전혀 다른 질문에 깜짝 놀랐었거든요. 당시 저는 제가 실제로 구매하고 싶었던 동부대우전자 벽걸이 미니 드럼 세탁기를 제 주위 친구들에게 하나씩 선물해주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평소에 고마웠던 주변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싶은 마음이 가장 컸고 솔직하게 로또에 당첨이 되면 하고 싶은 것들을 해보고 싶기 때문이었습니다. 제 의사 표현에 있어 자신감 있고 솔직하고 당당하게 표현을 한 점이 좋은 반응을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Q13.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동부대우전자에 합격했다고 생각하나요?

활발한 성격과 자신감 그리고 솔선 수범하고 책임감 있는 당찬 모습이 동부대우전자에 합격할 수 있었던 중요한 포인트가 아니었나 생각이 듭니다. 또한, 뉴질랜드의 유학 생활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키워왔던 것이 좋은 점수를 받은 것 같습니다.

Q14. ㈜동부대우전자가 중요시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동부대우전자 홈페이지에 기재된 인재상에는 창의도전, 전문성, 글로벌 역량, 신뢰화합이라고 되어있는데요, 제가 하는 업무에서는 특히 글로벌 역량과 신뢰화합 그리고 책임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해외 지사와 커뮤니케이션해야 하기 때문에 외국어 능력과 비즈니스 마인드는 당연히 필요한 부분이며 담당 지사와 서로 물리적으로는 멀리 있지만, 정신적으로는 서로 깊이 신뢰하여 최대한 서로의 간격을 좁혀 일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희는 다양한 부서들과 긴밀하게 협업하여 자신의 담당 지사의 판매부터 마케팅까지 모든 부분을 세세하게 관리하기 때문에 회사를 대표하는 마음으로 책임감을 느끼고 업무에 임해야 합니다.

Q15. 입사 전후 회사에 대한 이미지는 어떻게 달라졌나요? 근무를 해보니 회사의 분위기는 어떤 것 같나요?

입사 전에는 뭔가 모르게 딱딱한 이미지였습니다. 하지만 실제 근무를 해보니, 제가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자유롭고 활발한 분위기였습니다. 그리고 체계적인 조직 관리가 잘 되어 있어 입사 후 소속감을 느끼고 잘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Q16. 지금까지 근무를 해보며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소감은?

제가 운동을 좋아하는 만큼 회사 내 축구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선배님, 동기들과 더욱더 가깝게 지낼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미니 축구, 풋살 및 탁구 모임에 들어 적극적으로 사내 동아리 활동을 하며 선배님, 동기간에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회사에 더 잘 적응할 수 있었고 활기찬 회사 생활을 위해서 자기 관심 분야의 동아리 활동 가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Q17. ㈜동부대우전자에서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동부대우전자에서 꼭 이루고 싶은 점은 향후 주재원으로 발령을 받아 현지에서 직접 거래선(구매자)과 교류를 하며 새로운 지역에 희망의 불씨를 만들고 내고 싶은 것이 제가 이루고 싶은 큰 포부입니다.

Q18. ㈜동부대우전자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