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직장인 국가건강검진 건강체크하기

트렌드 리포트

직장인 국가건강검진

건강체크하기

By동동이

 

안녕하세요. 동동이가 밝은 미소로 인사드려요. 
벚꽃놀이가 한창인데 여행 계획은 하고 계시나요? 바쁜 직장 생활 때문에 엄두가 나지 않으실 것 같아요. 저 ‘동동이’ 역시 열심히 동부그룹의 소식을 전하느라 여행 생각할 틈이 없답니다. 주말에 가까운 근교에서 봄기운을 담아보시면 건강에도 도움이 되실거예요!

 

오늘은 동동이가 40대 직장인 여러분을 위해 생애전환기 국가건강검진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바쁜 업무 때문에 건강을 소홀히 할 수 없잖아요! 동동이가 전하는 꿀팁, 주목해주세요~

 

 

 

국가건강검진

여러분, 국가건강검진 받아보고 계신가요? 국가검진은 국가에서 국민의 건강을 위해 실시하는 복지제도에요.  보통 2년에 한번씩 국민건강보험에서 안내장을 받아 볼 텐데요. 동동이도 작년 말에 건강검진을 받았답니다.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해서 그런지 건강 이상 無~!

 


 

건강검진 종류는 일반건강검진,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영유아 건강검진 등이 있어요. 일반건강검진은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및 만 4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의료급여수급권자 만 19세~64세 세대주 및 만 40세~64세 세대원)가 대상으로 매 2년마다 1회, 비사무직은 매년 실시한답니다. 참고로 홀수 해에는 홀수년생, 짝수 해에는 짝수년생이 검진 대상이에요.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저와 함께 집중적으로 알아 볼 건강검진은 ‘생애전환기 국가검진’이에요. 2016년 만으로 40세(76년생), 66세(50년생)부터 해당이 되구요. 올해는 짝수 해이기 때문에 40세와 66세가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어요.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은 5대암(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검사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답니다. 일반 건강검진과 다른 특별한 혜택이니 놓치면 안되겠죠?

 

 

그럼 언제 건강검진을 받는 게 좋을까요? 차일피일 미루다 연말에 병원을 찾게 되는데요. 국민건강보험의 통계에 따르면 10월 이후에 40%이상의 수검자가 집중된다고 해요. 그래서 검사시간이 많이 걸리게 되죠. 다음은 1분기(1월~3월)에 받아야 여유 있게 검진을 받을 수 있어요. 그 다음 여유 있는 기간이 7월부터 9월까지 입니다. 미리미리 예약하는 센스!

 

 

 

건강검진 주의사항

직장인 건강검진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고 싶다면 동동이가 알려드리는 주의사항을 꼭 기억해주세요!

위암검진을 할 때는 위장조영검사와 위내시경 검사 중에 선택해서 하게 되는데요. 특히 위내시경검사를 할 때 수면내시경을 선택 하면 추가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대장암검진은 분변잠혈 검사를 먼저 받게 돼요. 흔히 말하는 대변검사!
이때 이상이 있을 경우 50세 이상은 대장내시경 또는 대장 이중조영 검사 중에 선택을 해서 받을 수 있어요. 50세 미만인 분들의 경우, 위암검진을 하면서 동시에 자비로 대장암검사를 같이 받기도 합니다.

 

그런데 위암검진을 위한 위내시경검사는 전날 금식을 하면 되지만 대장암검진을 위한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을 경우는 3일 전부터 식단 조절을 해야 하기 때문에 당일에 바로 검사를 받을 수 없어요. 특히 연말에는 병원마다 예약이 많아 원하는 시간에 받을 수 없기도 해요.

 

 

그 밖에 간암검사도 있어요. 음주를 자주 하는 직장인들은 '침묵의 장기'라고 부르는 간에 대한 건강도 신경을 써야겠죠. 여성의 경우는 유방암검진과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게 됩니다. 유방암은 40세부터, 자궁경부암은 만 20세부터 2년마다 받게 됩니다. 참고로 올해부터 만 12세 이하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 사업(NIP) 항목에 자궁경부암이 추가되었으니 참고 하시고 성인인 경우는 의사의 상담을 받고 결정하세요. 
 

동동이가 알려드린 직장인 건강검진, 특히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정보 유용하셨나요?
올해 만 40세가 된 직장인은 꼭 생애전환기 국가검진을 받으시구요. 1년 또는 2년마다 일반 건강검진을 받아 건강한 직장인이 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음에 동동이가 더 건강한 소식으로 찾아 뵐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