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반복되는 일상에 찾아온 번아웃 증후군, 자가 진단하고 극복하기!

요즘 들어 일에 집중하기 힘들거나 일하기 싫고, 출근 생각만 해도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 있으신가요? 쏟은 노력에 비해 기대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하고 무한 반복되는 삶 속에서 현실과 기대 사이의 격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마음의 여유가 사라지게 되는 것이에요. 이처럼 자신이 모두 타버리고 재만 남은 것 같은 마음을 두고 Burn out이라 말하며 이로 인해 새롭게 생겨난 용어가 번아웃 증후군입니다. 익명의 직장인 커뮤니티에서의 설문조사에서는 직장인 10명 중 9명은 번아웃 증후군 증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지만 심각성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 번아웃(Burn out) 증후군이란?

의욕적으로 일에 집중하던 사람이 육체 및 정신적으로 지나친 피로를 느끼며 무기력해지는 상태를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해당 증상은 세계보건기구인 WHO에 의해 만성적 직장 스트레스 증후군으로 직업 관련 증상의 하나로 분류됐습니다. 건강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판단한 것이에요. 그렇다면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은 어떤 걸까요?

 

1. 일에 의욕을 잃었다 갑자기 열정을 다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2. 무기력하고, 쇠약해진 느낌이 자주 든다
3. 쉽게 짜증이 나고 분노를 표출한다
4. 모순적인 상태가 지속되다 어느 순간 무너진다
5. 만성 요통, 기침, 두통을 동반한다
6. 일이 없으면 심한 불안감에 휩싸인다
7. 신체 및 정상적인 에너지 소모가 빨라진다
8. 삶의 의미를 상실한다
9. 잠을 자도 피로가 누적되거나 이전에 비해 쉽게 지친다
10. 속이 텅 빈 것 같거나 일, 스스로의 인생에 회의감이 든다

 

이러한 번아웃 증후군 증상은 시간에 쫓겨 바쁜 생활을 해야 하는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고질병이죠. 하지만 누구에게도 말 하지 못하고 혼자 해결하려 하다 힘들어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 있을 만큼 가벼운 증상은 아니에요. 보통은 무기력증과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번아웃 증후군인지 무기력증인지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 자가 진단 리스트

번아웃 증후군 증상은 연령, 직업, 성별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아래 요인에 많이 속하는 경우 상대적으로 좀 더 쉽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나는 몇 개 정도 속하는지 자가 진단해 보세요.

1. 일하기에는 몸이 너무 지쳤다는 생각이 든다
2. 퇴근할 때 녹초가 된다
3. 아침에 출근할 생각만 하면 피곤 해진다
4. 일하는 것에 부담감과 긴장감을 느낀다
5. 일이 주어지면 무기력하고 싫증이 느껴진다
6. 자신이 하는 일에 관심조차 없다
7. 주어진 업무를 할 때 소극적이고 방어적이다
8. 성취감을 못 느낀다
9.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쾌락 요소(폭식, 음주, 흡연 등)만 찾는다
10. 최근 짜증이 늘고 불안감이 잘 느껴진다

 

자가 진단을 해 보신 후 본인이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생각이 든다면 아래의 극복 방법과 예방법을 꼭 읽어주세요!

 

# 극복 방법과 예방법

번아웃 증후군 증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하면 좋습니다. 다이어트와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항우울제 역할을 하기도 해요. 자신을 위해 식단을 스스로 준비하면서 자신을 아끼고 사랑한다는 감정을 느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록색과 파란색은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번아웃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파란색은 신진대사의 균형을 맞춰주고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게 해 줍니다. 녹색은 육체적, 정신적 균형을 맞춰 마음의 평안함을 가져다주는데요. 자연은 이 두 가지 색을 가까이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입니다. 힘든 날에는 잠깐 자연을 보고 오는 건 어떨까요? 자연을 보며 에너지를 충전하고 내면에 활력을 불어넣어 스스로와의 관계를 회복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잠을 잘 자는 것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건강한 방법 중 하나예요. 숙면은 우리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면서 몸과 마음이 휴식을 취하고 활력을 충전할 수 있어서 번아웃 극복에 필수적입니다. 사람의 뇌는 잠을 자는 동안 휴식을 취하기도 하지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기도 한답니다.

 

혼자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가까운 지인, 친구, 배우자, 회사에 멘토를 두어 상담을 하는 것도 좋아요. 그리고 지금 하고 있는 일은 가능한 정해진 업무 시간 내에 해결하고, 집으로 일을 가져가지 않는 것도 필요합니다. 운동, 취미 생활, 여행 등을 통해 능동적인 휴식을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현대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증상을 알고 나니 ‘혹시 나도…?’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흔한 증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 목표를 달성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과정도 중요해요. 빨리 가려고 하기보다는 본인의 페이스에 맞춰서 적절한 속도로 진행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