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더 나은 숙면을 위한 침실 인테리어 꿀팁

 

자도 자도 더 자고만 싶은 건 저만의 욕심일까요?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고 더 나은 내일의 컨디션을 위해 질 좋은 수면은 현대인에게 있어 필수이며 큰 관심사로 자리 잡고 있어요. 성인 기준으로 수면은 7~8시간 충분히 잠을 취해야 해요. 하지만 야근과 스트레스 등으로 피곤함에 지쳐 있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은 이미 다양하게 알려져 있지만 사실 침실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최우선입니다! 피로감을 해소해 주고 꿀잠을 잘 수 있도록 수면에 도움을 주는 침실 인테리어 꿀팁을 소개해 드릴게요.

 

# 인테리어 컬러

침실의 기능은 다양하겠지만 주 목적은 수면입니다. 컬러는 사람에게 심리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에요. 이 중 보라색은 불안감을 감소시켜주면서 우리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두통에도 효과가 있어 어느 두통약의 경우 알약과 표지 케이스에 보라색을 넣기도 했을 정도랍니다. 마음을 진정시키는 컬러에는 파란색도 있어요. 블루 계통의 컬러는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을 도와주며 맥박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편안하고 가벼운 분위기를 원한다면 주황색이나 흰색 계열의 컬러를 고르시는 것이 좋아요. 차분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녹색이나 네이비와 같이 어두운 색상을 선택해 보세요. 혹시 아침에 더욱 활기를 주길 원하신다면 노란색과 빨간색으로 포인트를 주는 방법도 있답니다.

 

# 침실 조도, 습도

조명은 인테리어 소품 중에서 가장 가성비가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해요. 조명 하나로 침실 분위기를 바꿀 수 있기도 하고,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침실 조명은 메인 조명과 서브 조명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조명의 밝기는 가급적 조도가 낮아 어둡고 따뜻한 느낌의 조명이 수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간혹 LED 계열의 빛이 나는 시계를 침실에 두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밝은 LED 조명으로 인해 수면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충분한 수면을 하지 못하게 될 수 있어요.

 

또한 습도를 적당하게 조절해 주는 것도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너무 건조해지면 호흡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의 경우에도 건조함 때문에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겨울철 적정 습도는 5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가습기를 이용하거나 빨래를 걸어 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습도를 유지시켜주는 데 도움이 되는 식물을 키우거나 물레방아 인테리어 소품을 침실에 두기도 한답니다.

 

# 향기 인테리어

‘아로마 테라피’라는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 거예요. 향은 예로부터 사람의 기분에 변화를 줄 수도 있으며, 심신 안정과 같이 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곤 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입욕에 사용하거나 마사지 등에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방향 용도로 사용하여 냄새를 잡거나 수면에 도움을 주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해요. 숙면 인테리어 꿀팁 중 하나도 바로 이 향기를 이용하는 것이랍니다.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향으로는 먼저, 가장 많이 알려진 라벤더 향이 있어요. 라벤더는 오일이나 향초와 같은 제품뿐만 아니라 기초화장품, 실내 디퓨저에도 향을 접목시킬 만큼 대중적인 향입니다. 라벤더 향을 맡으면 마음이 평온 해지며, 신경의 긴장과 불안감을 완화시켜 걱정거리가 많아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적격인 향이에요.

 

다음으로는 카모마일이 있습니다. 카모마일은 주로 차를 통해 접하기 쉬운 향인데 그만큼 불안이나 화, 긴장 등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심신의 안정을 주는 향으로 불면증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네로리 향을 소개해 드릴게요. 네로리 향은 오렌지 꽃에서 추출한 향기로 향수에도 사용되고 있을 만큼 호불호가 없는 향이에요. 네로리 향을 맡게 되면 우울한 상태나 스트레스가 감소되어, 평화롭고 행복한 기분을 만들어 준답니다.

 

평소 잠들기 힘들어 자주 뒤척이거나 수면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에 영향을 받고 계신 분들이라면 침실에 향을 곁들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침대 위치와 방향

지금 여러분의 침대는 어디에, 어떤 방향으로 놓여있나요? 숙면 인테리어에서 침대의 위치와 방향은 생각보다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은 무의식중으로 잠에 들기 전까지 신경이 곤두서 있는 상태기 때문에 최대한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야 해요. 이 부분에 있어서 침대의 위치와 방향은 빼놓을 수 없는 절대불변의 진리랍니다.

 

우선 방의 문 입구와 대각선, 혹은 침대에 누웠을 때, 문이 보이는 곳은 피해 주세요. 계속해서 문이 신경 쓰여 잠에서 깰 수 있기 때문이에요. 침실에 창문이 있다면 침대 헤드보드 뒤에 오도록 배치하여 이른 새벽빛으로 인해 잠에서 깨는 것을 미리 방지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최대한 잠이 깨지 않도록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것이 중요해요. 복을 부르는 침실 풍수 인테리어를 중요시 생각하시는 분들은 침대를 남향으로 배치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더 나은 숙면을 위한 침실 인테리어 꿀팁 외에도 계절에 맞는 침구를 사용하고, 나에게 잘 맞는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잠을 편하게 못 잔다는 것은 말처럼 간단한 일이 아니에요. 잠은 오지만 편하게 자지 못하기 때문에 만성피로뿐 아니라 면역력까지 떨어지게 되면서 건강의 적신호가 생기기도 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침실 인테리어 꿀팁으로 조금이나마 편한 잠자리를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