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손해보험 일반보상파트 임성빈 수석

 

회사에 입사하기 위한 루트는 다양합니다. 신입공채 뿐만 아니라 해당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축적한 후 본인의 역량을 향상시킨 뒤 해당분야의 경력직으로 입사하는 방법도 있죠. 그런 의미에서 해운회사의 유조선에서 항해사의 경력을 쌓은 후 손해사정사로 7년간의 해상보험 사고조사업무를 거쳐 DB손해보험 일반보상파트에 경력직으로 입사하게 된 임성빈 수석을 통해 입사 방법과 보험사 일반보상파트에서 수행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일반보상파트에 2021년 6월 경력직으로 입사하여 근무하고 있는 임성빈입니다. 저는 대학졸업 후 우리나라 해운회사의 유조선에서 약 4년간 항해사로써 근무한 후 해상보험 손해사정회사에서 7년간 해상보험 사고조사업무를 수행하였고, 이러한 경력을 살려 DB손해보험에 합류하였습니다.

 

Q. DB손해보험 일반보상파트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일반보상파트는 법인사업부문 하에서 일반보험의 보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크게 재물/특종/해상/지원 센터로 구분되어 있으며, 저는 해상센터에서 선박보험 및 적하보험 등 해상보험 사고의 손해사정/보험금 지급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보상진행만 하는 것은 아니고 보상 전 MR, 민원 관리 및 보상 이후 구상 및 재보험금 관련 등의 업무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보상파트의 주요 목표는 고객이 가입한 보험의 약관과 조건에 따른 합리적인 보상/Claim 진행이 수행 목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중에서 제가 담당하고 있는 해상보험은 주로 기업보험이기 때문에, 약관에 대한 전문성을 기본으로 국제무역 및 선박에 대한 기본 이해 및 기본적인 영어 역량이 필요 할 것 같습니다.

 

Q. 고객과의 상호 소통 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를 만나시는 고객님은 기본적으로 사고가 발생하신 고객님으로, 보상에 앞서 사고 및 피해에 공감을 통해 인간적인 신뢰를 쌓고, 제가 해당 보험의 전문가라는 믿음을 드려 합리적인 보상이 진행될 것임을 인지시켜드리는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Q.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이럴 때 어떻게 대응하시나요?

아무래도, 사고발생 후 보상과정에서 고객분들이 가장 불편해하시는 부분은 다소 많은? 서류의 제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어떠한 서류를 요청할 때 관련 서류가 해당 보상처리절차에서 어떠한 점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인지를 고객님이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도록 제가 정확히 이해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설명을 드리면 그 부분이 다소나마 해소되는 것 같습니다.



*채용 관련 팁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한국해양대학교에서 항해학/해상보험을 전공을 했습니다. 지금 하는 업무와 상당부분 일치하지만, 이 부분이 채용에 큰 영향을 끼쳤을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대학교 전공보다는 경력직인만큼 이전 직장의 경험이 더욱 영향이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Q.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도움이 되었던 대외 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대학 생활동안 학생간부활동을 매년 하였습니다. 입사에 도움이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개인/기업과의 만남 자리 등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실수없이 상호 소통할 수 있는 부분에 도움이 되었던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Q. 입사를 위해 관련 자격증을 추천한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보상파트다 보니 아무래도 손해사정사 자격증 및 보험심사역 자격증을 미리 준비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 면접 때 어필했던 나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선박 승선 경력 및 이전 손해사정회사 근무를 통한 업무의 이해도를 어필했습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DB손해보험 그리고 나의 지원 부서에 대한 확실한 지원 동기를 가지고 있는 점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조직 관련 (팀,회사)

Q.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출근 후 제일 먼저 어제 퇴근 후 국내/해외로부터 전달받은 이메일들을 정리하고 오늘의 할 일에 대해서 우선순위를 나름대로 정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진행하는 클레임의 대다수가 해외에서 진행되다 보니, 다른 분들에 비해 퇴근 후에 전달되는 해외메일의 양이 많은 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업무시간에는 아침에 생각한 우선순위에 맞춰 최대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제가 나름대로 오래해왔고 하고싶은 분야의 업무를 하고 있음에 업무 만족도는 높은 편이고요, 또한 서로의 어려움을 공감해주시고 분담해주시는 선/후배님들 덕분에 근무환경 역시 너무나 만족하고 다니고 있습니다.

 

Q. 자랑하고 싶은 DB손해보험만의 장점은 무엇이 있나요?

파트장님 이하 모든 선, 후배 직원분들이 경력직 입사자라고 해서 차별하시는 부분 없이 모두 가족같이 대해 주셔서 우선 너무 감사드리고 있고요, 이러한 가족 같은 정이 DB손해보험의 가장 큰 장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Q. 가장 만족스러운 회사 복지는 무엇인가요?

PC-OFF 제도를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퇴근시간이 확실해서 저뿐 아니고 가족도 좋아하고요, 야근을 하더라도 동일한 시간만큼 단축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지포인트 제도 역시 아주 알차게 사용할 수 있는 복지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포부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아직 입사 후 1년도 되지 않은 시점이기때문에, 지금 당장 해보고 싶은 다른 업무를 생각해본 적은 없습니다. 우선은 지금 있는 자리에서 더욱 노력하여 부서원분들께 인정받고, 또 제 스스로 최고의 전문가라는 위치에 올라간 이후에 다른 업무에 대한 생각을 해보지 않을 까 싶습니다.



Q. DB손해보험 일반보상파트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안녕하십니까 DB손해보험 법인 부문 일반보상파트에서 근무하고 있는 임성빈입니다. 저는 제가 경력직 입사를 준비할 때 새로운 직장에서 새로운 분들과 적응을 잘할 수 있을지가 가장 큰 고민이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가장 부질없는 고민이었던 것 같고 여러분들께서도 혹시나 이곳에 지원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그 고민만큼은 접어두고 편하게 지원하셔도 절대 후회하지 않으실 거라고 자신합니다. 많은 지원 부탁드리겠습니다.



*TMI 질문 타임!

Q. 혈액형은?

- B형입니다.

Q. 가지고 싶은 초능력은?

- 순간이동! 차가 너무 막혀요…ㅠ

Q. 가장 좋아하는 계절은?

- 춥지도 덥지도 않은 봄, 가을!

Q. 연봉 3천에 5시 칼퇴 하는 회사 VS 연봉 8천에 매일 10시까지 야근

- 저녁이 있는 삶! 자녀들을 위하여 칼퇴!

Q. 업무가 산처럼 쌓였을 때 신입충원 VS 연봉협상

- 일당백의 자세로! 연봉협상!

Q. 오늘 저녁 메뉴는?

- 와이프의 결정에 따르도록 하겠습니다!

Q.10억이 생긴다면 지금 당장 사고 싶은 것은?

- 뭔가를 사기 보다는 채무탕감을….ㅠ0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