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2022년 신년사

 

친애하는 DB 임직원 여러분!

 

2022년 임인년(壬寅年)의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임직원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그룹은 임직원 여러분들의 수고와 노력에힘입어 매출과 이익 양면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그룹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신장함으로써 수익 구조를 정착시키고 질적 성장을 위한 토대를 튼튼하게 구축하였습니다.

 

금융부문에서는 DB손보가 사상 최대 이익을 달성하는 등 금융 계열사 모두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사태로 인한 반사 이익과 업황 호전에 따른 행운이 작용했다는 점, 일부 회사의 경우 성장성 측면에서 다소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점 등은 심사숙고해야 할 부분입니다.

 

제조서비스부문에서는 DB하이텍이 확고한 수익성 기반 위에 공정합리화를 통해 생산 CAPA를 늘렸으며 전력 반도체, 자동차 반도체 등 미래를 위한 준비작업이 본궤도에 올랐습니다. 특히 DB메탈이 업황 개선과 원가 혁신에 힘입어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것은 우리 모두가 함께 기뻐할 일입니다.

 

저는 작년 신년사를 통해 ‘자율경영과 책임경영’, ‘변화를 통한 성장기반 구축’, ‘미래 성과창출에 적합한 문화와 제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나부터 변하자”, “내가 변하면 조직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당부 드린 바 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그룹 각 회사들의 수익력이 괄목하게 변화한 것은 바로 임직원 여러분들이 그만큼 성장하고 변화했기 때문이리라 믿습니다.

 

이처럼 우리 DB는 임직원 여러분들의 노력으로 나날이 변화하고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지난 한 해 우리가 이룩한 성장과 변화로 기분 좋게 시작해야함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새해 벽두부터 여러분께 엄중한 당부의 말씀을 드리게 되어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습니다.

 

주지하시듯 최근 우리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이 너무나도 긴박하게 전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2년간 전 세계를 충격과 고통으로 몰아넣었던 코로나 사태는 일상 회복의 시점을 도무지 가늠치 못할 정도로 계속 우리를 혼란 속으로 몰아넣고 있습니다.

 

미중 패권 전쟁과 각국의 보호주의 정책이 한층 더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공급망 불안과 물류대란, 유가 및 각종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국내 산업계에 위기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미국의 테이퍼링에 따른 금리 인상, 환율 상승, ESG·탄소중립 법제화 등 그 하나하나가 기업의 운명을 좌우할 만한 메가톤급 변수들이 동시다발적으로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면서 기업경영의 모든 영역에서 디지털 전환을 요구하는 속도 또한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가히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예측 불허의 시대, 기업 경영의 모든 패러다임이 바뀌는 대전환의 시대입니다.

 

특히 2022년 올해는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개막과 함께 대전환의 급물살이 시작되는 변곡점이 될 것입니다.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이 시대 기업경영의 목표는 ‘생존을 넘은 성장’으로 요약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경영 환경의 변화의 폭과 속도를 통찰하고 분석하여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실행하는 한편, 최소 10년 뒤의 미래를 향한 큰 그림과 전략 구상 등 이전과는 다른 차원의 준비와 노력이 요구됩니다.

 

이에 저는 임직원 여러분들께 다음의 세 가지를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회사의 수익 기조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어떠한 환경 변화에도 맞설 수 있는 대응력을 갖추는 데 주력해 주십시오.

 

급변하고 있는 경영환경 중에서도 우리가 특히 예의 주시해야할 부분은 세계적 양적완화의 부작용 및 공급망 혼란에 따른 인플레 압력과 자산버블의 붕괴 가능성입니다. 금리 인상과 맞물릴 경우 국내외 금융 시장과 실물 경기에 미칠 충격파는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수년 간 우리가 거둔 성과에 취해 다가오고 있는 긴축의 시기에 대한 대비를 소홀히 하는 일이 없기를 특별히 당부 드립니다.

 

각 사는 중단기 성장목표와 전략을 보다 구체화하고, 제품, 기술, 영업, 고객 관리 전반에 대해 재점검해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그 어느 때보다 높여야 하겠습니다.

 

특히 금융사들은 여러 가지 시나리오들을 고려하여 어떠한 상황에도 흔들림 없이 안정적인 수익 기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만반의 노력을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미래에도 지속성장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도전적이고 능동적인 과제를 발굴하고 실행에 옮겨 주십시오.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일은 한 시라도 게을리 할 수 없는 기업의 책무이며, 현실을 이유로 잠시 멈추거나 뒤로 미뤄서는 안 되는 당면과제입니다.

 

기존 산업 간 장벽이 허물어지고 있으며, 창의적 사고와 혁신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장과 산업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현재의 성과에 만족해 안주하다가는 기존의 시장과 고객마저 잠식당하게 되는 시대입니다.

 

각 사는 비즈니스 모델과 경영방식을 미래지향적으로 혁신해 본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걸맞은 유망한 신성장동력을 발굴, 육성하기 위한 도전적인 노력과 시도를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ESG, 탄소 중립 등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일 역시 지속가능한 성장의 핵심 전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각 사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가 기업 경영의 규제 요소가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이며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업의 특성과 여건을 고려하되, 보다 능동적으로 실천에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디지털 전환 시대에 걸맞은 시스템 구축과 인적 역량 확보에 박차를 가해 주십시오.

 

초연결, 초융합, 초지능을 키워드로 하는 디지털 전환은 이 시대의 화두이며 이미 급격히 진행되고 있는 현상입니다.

 

기업 경영에서의 디지털 전환은 단순히 새로운 ICT 기술과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되며, 기존의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혁신할 것인지에 초점이 맞춰져야 합니다.

 

나아가 우리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고객들이 원하는 새로운 고객가치는 무엇인지를 발 빠르게 파악하고,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우리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해야 합니다.

 

각 사업부문은 수집, 분석된 데이터를 디지털화하고 적절하게 활용해 상품 개발, 서비스 개선, 고객 관리 등 경영 각 현장에서 최적의 솔루션을 구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 박차를 가해 주십시오.

 

또한 디지털 시대에는 자본보다 인재가 중요합니다. 회사에 필요한 인재상을 재정립하고, 채용방식, 육성방식 등 인력 운용·제도 전반에 근본적 변화를 시도해주십시오. 특히 젊은 인재들이 보람을 느끼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일터, 활력 있는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임직원 여러분!

 

Dream with 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함께 꿈꾸고 고객과 회사, 임직원과 회사가 함께 성장하는 것은 우리 DB가 지향하는 가치입니다.

 

이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우리는 고객에게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며, 변화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기업시민으로서 공정과 원칙을 지키고, 임직원들 서로 믿고 존중하며, 소통하고 협력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 DB인들이 일하는 방식이자, 앞으로 우리 DB가 걸어가야 할 ‘DB Way’의 요체입니다.

 

이 거대한 변화의 큰 파도를 혁신의 동력으로 삼아, 임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DB Way’를 실천해 나간다면 DB의 미래는 여전히 밝을 것입니다.

 

성공은 준비된 자에게 기회라는 이름으로 온다는 격언을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기면서 올 한 해도 멋지게 출발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2022년 새해,

임직원 여러분과 여러분 가족 모두 건강하시고, 바라시는 소망이 성취되는 한 해가 되기를 다시 한 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3일

회 장 김 남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