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턱도 디스크가 걸린다? 턱 디스크 예방법

우리는 턱을 매일 사용하지만, 중요성에 대해 크게 생각해본 적은 없는 것 같아요.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말을 할 때나 음식을 씹을 때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가져올 수 있어요. 혹시 턱에서 소리가 나고 관자놀이 쪽에 통증이 느껴지시나요? 가만히 있어도 아프다면 턱 디스크를 의심해보는 것이 좋아요. 오늘은 턱 디스크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턱 디스크 (턱관절 장애)

턱관절은 턱뼈와 머리뼈를 연결해주는 관절입니다. 양쪽 귀 바로 앞에 위치해 모든 턱 운동의 중심축이 되는 곳이죠. 이때, 턱관절 사이에 있는 디스크는 뼈와 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해요. 턱관절 통증은 제 위치를 벗어난 디스크 조직이 눌리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어요.

 

따라서 턱관절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턱관절 디스크를 원래 자리로 돌려놓는 것입니다. 치료를 진행하지 않고 방치하면 안면 비대칭이나 두통, 이명 등 다양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발견과 적절한 개선이 진행돼야 해요.

 

 

# 턱 디스크 전조 증상

턱이 비뚤어지면 턱과 그 주변에 불필요한 힘이 걸리면서 턱관절 주변 근육들을 경직시키거나 주변 인대를 잡아당겨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턱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턱뼈를 움직이는 측두근이나 교근 등의 근육이 손상된 것이 원인이에요. 관자놀이 주변에 있는 측두근이 손상되면 턱뿐만 아니라 주변 전체가 아픈 것이 특징인데, 간혹 두통이나 치통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교근이 손상되면 입을 크게 벌리거나 하품할 때 많은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턱관절 장애가 심해 디스크가 제자리에 있지 않거나 마모된, 경우 턱관절이 틀어지게 되고 신경이 눌려 안면비대칭까지 올 수 있어요. 또한, 증상이 심해지면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있기 때문에 죽 같은 부드러운 음식 외의 다른 음식은 먹기 어려워요. 통증은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 1단계 : 단순 통증

한 달 이내의 통증으로 입이 잘 벌어지지 않아요. 씹을 때, 입을 벌릴 때 걸리고 불쾌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턱에서 소리가 나며 귀 부분에 통증이 있을 수도 있어요.

 

- 2단계 : 만성 통증

1단계의 통증이 한 달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두통, 목, 어깨 통증이 병행되는 단계에요.

 

- 3단계 : 전신 통증

2단계의 통증이 만성화되어 허리, 골반까지 아픈 단계에 이르러요. 불면, 우울, 만성피로 등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깁니다.

 

 

# 턱 디스크 예방법

턱 디스크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턱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 자주 먹기, 앞니로 손톱이나 어떤 물체 물어뜯기, 평소 이를 꽉 깨물고 있기, 잘 때 이 갈기, 한쪽으로만 씹기, 입을 자주 크게 벌리기 등 모두 턱 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윗니와 아랫니의 맞물림이 비정상적인 부정교합의 경우, 턱관절이 어긋나면서 균형이 깨지고 비정상적인 힘이 가해지면서 장애로 이어지게 됩니다. 부정교합은 선천적인 원인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급격하게 변하는 부정교합이 더욱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빠진 치아를 장기간 방치하거나 무자격자에게 잘못된 시술을 받게 된다면 치아 보철에 의해 균형이 깨지고 교합이 무너지면서 턱관절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에 음식을 먹을 때만 치아 접촉을 하는 것이 좋고, 쉬고 있을 땐 이 사이를 2~3mm 정도 띄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안정 공간’이라고 하는데, 이 공간을 유지하지 못하면 계속 관절에 힘이 들어가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죠.

 

턱관절을 구성하는 조직은 망가지면 원상회복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과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더 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무리한 충격으로부터 턱관절을 보호하고 기능을 안정시키는 것이 치료의 기본이에요. 증상에 따라 적절한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요법, 행동요법, 스플린트라는 구강 내 장치치료 등을 시행하고 심한 근육통이나 근경련이 있는 경우에는 보톡스 주사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증상이 자연스럽게 소멸하는 경우가 많아 그냥 지나치기 쉬워요. 평소 턱관절에 불편함이 느껴졌다면 위에 언급한 증상들을 꼼꼼히 체크해보세요. 치료 시기를 늦추지 않고 개선해 일상생활을 되찾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