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임직원캠페인] DB 상표권의 지킴이가 되어주세요!

임직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

 

DB Inc. 브랜드관리팀에서는 상표권의 체계적인 관리와 효과적인 보호를 통해 불특정 타인으로 하여금 침해 또는 도용되지 않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허나, 최근 DB 상표를 도용하는 온·오프라인 사례가 잦아지고 있어, 임직원 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특히 온라인 및 비대면 영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코로나 시대에, 경쟁사 또는 상표 사용권한이 없는 업체가 DB의 저명성을 이용하여 영업을 하는 경우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이 때 소비자들은 서비스 및 상품의 품질에 대한 불만을 가질 수 있고, 이는 곧 DB 브랜드 전체에 대한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상표권 침해는 어떤 경우가 있나요?

(예시 1)

'db Financial'은 자동차 리스업을 하는 업체입니다. 자동차 리스업은 「여신전문금융업법」상 할부금융업에 해당하는 금융업종으로, 일반인이 보았을 때 그룹 금융계열사인 ‘DB캐피탈’과 혼동할 수 있겠죠? 또한 자동차를 취급하는 업종 특성을 살려 페이스북 등의 SNS에서는 DB다이렉트카 라는 명칭을 사용해, ‘DB손해보험 다이렉트’를 연상케 합니다.

 

 ‘db Financial’과 ‘Db다이렉트카’ 명칭을 사용한 제 3자의 온라인 영업(페이스북)사례 (현재 삭제됨)

또한 DB 심볼마크에 사용된 Red, Blue, Green과 유사한 색상을 활용하여 사명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DB Inc.에서는 이 사례가 금융관련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당사가 소유한 등록상표 중 ‘DB금융네트워크’, ‘DB다이렉트’, ‘DB Direct’ 등을 근거로 상표권 침해금지 및 부정경쟁행위 금지 소송을 진행 중입니다.

 

(예시 2)

생명·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2020년 3분기까지 손해보험사들이 가입고객으로부터 거둬들인 총 수입보험료 69조9205억원 중 사이버마케팅(CM) 채널을 통한 보험료가 4조123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년도 같은 기간의 CM 보험료 3조475억원에 비해 35.3% 증가한 셈 입니다. 이처럼 온라인 마케팅이 활발한 요즘은 어플리케이션(앱)도 주요한 영업수단인데요, DB손해보험 또한 공식 앱을 통해 계약확인, 보상, 상품가입 등의 업무를 지점에 방문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DB손해보험의 주지성을 도용한 유사 앱이 속속 등장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DB손해보험의 공식 앱처럼 제작하여 상품 가입을 유도한 사례 (현재 수정됨)

 

이러한 비공식 앱들은 상품 가입을 위한 영업용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보상 및 출동서비스등을 이용할 수 없어 고객들이 큰 불편을 느낍니다. 특히 일반인은 공식 앱과 비공식 앱을 비교∙판단하기가 쉽지 않고, DB손해보험의 전체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음에 불만 표시를 하게 됩니다.

 

앱 거래소에 달린 고객들의 불만댓글

최근엔 카카오톡 채널도 떠오르는 신규 영업수단인데요, 앱의 오용사례와 유사한 사례가 속속 발견됩니다.

 

DB손해보험의 공식 채널로 오인 혼동을 유발한 카카오톡 채널사례 (현재 차단됨)

 

DB Inc.에서는 위와 같은 사례를 앱 거래소(구글플레이)와 카카오톡에 신고하고, GA채널∙설계사 등의 협력회사가 DB 상표권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계열사와의 관계를 표시, 수정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예시 : “DB ◯◯◯◯ 공식 판매업체”, “Authorized DB ◯◯◯◯ Service Agent”, “Authorized DB ◯◯◯◯ Call Center” 등)

 

 

발견했어요! 신고는 어떻게 하나요?

위 예시와 같은 침해사례를 발견하시면 상표권 침해신고 사이트(ci.dbgroup.co.kr)를 통해 DB Inc.브랜드관리팀에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올해부터 상표권 권리 확보 및 강화를 위해 신고 시 포상금을 지급하는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제 3자 혹은 타 업체가 ‘DB’, ‘디비’를 사용하거나, DB 고유의 심볼마크와 유사한 이미지, DB의 상표 및 CI와 혼동되는 사례를 발견하시면 캡쳐화면, 사진, URL 등의 증거와 함께 신고센터로 고고!

신고내역은 브랜드관리팀이 검토 후 선정하여 1만원에서 최대 5만원까지의 포상금을 드리며, 침해 신고 건에 대한 조치 결과는 매월 1회 공지됩니다.

또한 신고자의 개인 정보는 검토결과 회신 및 포상을 위해 수집되며, 결과 발표 등 이 외의 경우에는 모두 익명으로 처리됨을 알려드립니다.

 

임직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