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 Inc. 손보정보서비스팀 황민지 사원

DB Inc.는 첨단 기술과 최고의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IT 환경을 제공하고 있죠. 그중, DB Inc. 손보정보서비스팀에서 근무하는 황민지 사원은 고객을 위한 서비스부터 임직원들의 업무를 위한 서비스까지 다양한 IT 솔루션을 제공하는 일을 맡고 있는데요. 이제 막 신입사원의 티를 벗어버리고 실무에 적응하고 있는 황민지 사원으로부터 어떠한 업무가 이루어지는지 알아볼까요?

 

 

* DB Inc. 손보정보서비스팀 황민지 사원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1.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2019년 하반기 공채를 통해 DB Inc. 손보정보서비스팀에 입사한 신입사원 황민지라고 합니다. 저는 2020년 1월에 입사했고, 3개월간의 교육 과정을 거쳐 2020년 4월, 이곳에 배치되었습니다. 현재는 대고객 서비스를 지원하는 고객지원 유닛의 CM파트에서 Direct DB 시스템의 SM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2. DB Inc. 손보정보서비스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DB Inc. 손보정보서비스팀에서는 DB그룹의 지주사인 DB손해보험의 IT 서비스를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고객을 위한 서비스부터 임직원들의 업무를 위한 서비스까지 폭넓고 다양한 IT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3.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손보정보서비스팀은 업무별로 크게 고객지원 유닛, 경영정보 유닛, 영업마케팅 유닛, 품질파트로 나뉩니다. 제가 속한 고객지원 유닛에서는 Direct DB, DB손해보험 홈페이지, 콜센터, TM 등 DB손해보험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대고객 IT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Q4.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고객들에게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Direct DB 이용률을 높이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개발 역량도 중요하지만, 꼼꼼한 테스터로서의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기업의 매출과 직결되는 대고객 서비스이다 보니 좀 더 꼼꼼하게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Q5. 입사 후 가장 먼저 맡게 된 일은 무엇인가요?

손보정보서비스팀에서는 "제니퍼"라는 서비스 품질 측정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처음 맡은 일은, 이 제니퍼에 대한 교육을 받은 뒤, 교육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제니퍼 사용 매뉴얼"을 만들어서 직원분들께 공유해 드리는 일이었어요. 신입사원 셋이서 진행한 첫 업무이다 보니 미숙한 부분이 많았지만, 선임분들께서 많이 도와주셔서 큰 어려움 없이 결과물을 완성해낼 수 있었습니다.

 

Q6. 입사 1년이 다 되어가는데, 입사 후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담이 있나요?

저희 팀은 신입사원이 오면, 모든 파트에서 한 번씩 점심을 사주셔서, 거의 2달 동안은 점심값이 안 나갔던 것 같아요. 점심을 함께 먹으면서 평소에 잘 뵙지 못하는 다른 파트의 차장님, 과장님, 대리님, 선배 사원님들께 인사도 드리고 회사 생활에 대한 팁도 들으면서 많이 가까워질 수 있었고, 주변 맛집이나 분위기 좋은 카페도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Q7.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아직까지는 신입사원의 자세로 질문하는 것과 들은 답변을 메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입사원은 업무 프로세스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답변해 주신 내용을 메모해서 다음에 같은 상황에 놓였을 때 두 번 질문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Q8. IT 분야에 취직하기 위한 팁이 있다면?

개발 경험을 다양하게 해보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저희 팀만 해도 Java, C# 등 각 파트에서 쓰이는 언어, 툴이 거의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언어와 개발을 해보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평소에 발표를 많이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면접에서의 합격, 불합격은 본인이 경험한 내용을 얼마나 잘 전달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Q9. DB Inc. 손보정보서비스팀에서 본인은 어떠한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나요?

제가 속한 CM파트의 차장님 같은 분이 되고 싶어요. 차장님은 항상 바쁘신데, 바쁘다는 건 그만큼 주변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있고, 책임감이 강하다는 것 같습니다. 파트의 리더로서 카리스마 있게 진두지휘하시는 걸 보면 정말 멋있으시죠. 저도 차장님처럼 팀원들에게 신뢰받고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 채용 관련 팁

Q10.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컴퓨터공학을 전공했지만, 동기들 중에 경제학이나 산업공학을 전공한 동기들도 있어요. 그런 동기들은 대부분 보통 복수 전공을 했거나, 따로 개발에 관심을 갖고 공모전에 출전하는 등 여러 경험들을 가지고 있었죠. 꼭 컴퓨터 전공이 아니더라도 관련 지식과 경험 그리고 열정이 있다면 융합형 인재로서 더 매력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11. 취업 준비를 하면서 가장 도움이 됐던 경험은 무엇이었나요?

공모전 출전 경험입니다. 저는 친구들보다 취준 기간이 조금 길었는데, 그 긴 시간을 자격증이나 어학 공부에만 치중하지 않고, 공모전에 출전해서 개발 경험을 계속 쌓았었죠.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자기소개서 내용도 이전보다 탄탄해졌고, 면접을 볼 때도 공백기에 무엇인가에 계속 도전했다는 것에 관심을 많이 가져주신 것 같습니다.

 

Q12. 입사를 위해 관련 자격증을 추천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굳이 자격증을 말해야 한다면 정보처리기사, SQLD 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 의견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자격증이나 단순 스펙보다는 다양한 공모전 출전을 통한 IT 개발 경험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회사마다 다를 수 있지만, 단순 스펙보다는 실질적으로 공모전과 같은 다양한 IT 개발 경험이 더욱 중요한 것 같습니다.

 

Q13. 면접 시 가장 기억나는 질문과 대답했던 답변은 무엇인가요?

제 입사 동기이자 비전공자인 지원자분의 질문이었는데, 전공이 IT와는 무관한데 IT 분야에서 본인의 전공이 어떤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이었어요. 그 지원자분이 본인을 금융 IT에 최적화된 융합형 인재라고 소개하면서 답변하셨죠. 비전공자이셨지만, IT 관련 경험이 많으셨고 관련 지식도 많이 갖추고 계셔서 면접관님들께서 흡족해하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Q14. 자기소개서 작성 시 어필했던 키워드는 무엇이었나요?

안드로이드 앱을 배포했던 경험입니다. 서울시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앱 공모전에 참가해서 ‘따릉이’ 관련된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해서 배포했던 경험을 어필했는데, 이 부분을 좋게 봐주셨죠. 직접 서비스를 제공한 경험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질문을 많이 하셨는데, 앱을 열심히 만들고 끝낸 게 아니라, 배포를 하고 사용자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했던 과정을 많이 어필했어요.

 

* 조직 관련 (팀, 회사)

Q15. 지금까지 근무를 해보며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소감은?

굉장히 자유롭고 밝은 분위기에요. 휴가, 회식 등과 관련해서도 개인의 자유를 존중해 다는 느낌이 강했어요. 신입 1개월 차가 됐을 때 징검다리 공휴일에 연차를 쓰고 싶어서 눈치를 보고 있었는데, 차장님이 그런 건 눈치 보지 말고 쓰라고 하셨죠. 물론, 파트별로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파트가 회식을 자주 안 한다고 들었습니다.

 

Q16.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우선 8시 30분까지 출근해서 당일 해야 되는 업무들에 대해 정리를 하고 계획을 세우는 일로 일과가 시작돼요. 오전에는 주로 Direct DB 산출 테스트라는 것을 이행한 다음 관련된 업무처리를 진행합니다. 오후에는 보통 1~2주 걸리는 작업들과 같이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업무들을 위주로 처리하면서 업무를 이행하고 있어요. 그리고 이행 업무가 있는 수요일을 제외하고는 6시에 퇴근하면서 하루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Q17. 사내 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멘토링 제도에요. 신입사원과 대리, 과장님들을 매칭해서 멘토링 제도를 운영하고 있죠. 6개월 동안 신입사원 한 명당 업무 멘토 한 분, 생활 멘토 한 분을 매칭해주시고 멘토비를 지원해 주면서 점심을 함께 먹거나, 문화생활을 하는 등 회사 생활에 좀 더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Q18. DB Inc. 손보정보서비스팀만의 장점은?

손보정보서비스팀은 워라밸을 중시해요. 제가 사원이었을 때 퇴근이 늦어지고 있었는데, 차장님께서 혹시 사고 쳐서 집에 못 가는 거냐고 물어보실 만큼 6시 정시 퇴근이 당연시되어있고, 이런 사내 문화 덕분에 좋은 워라밸을 누릴 수 있다는 게 저희 팀의 장점입니다.

 

* 앞으로의 포부

Q19.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희 팀이나 파트 사람들의 업무를 편리하게 해줄 수 있는 IT 서비스를 구상하고 개발해보고 싶어요. 특히 저희 파트에서 관리하는 페이지에서 테스트를 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데, 저는 이런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Q20. DB Inc. 손보정보서비스팀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TMI 질문 타임!

Q. 삼겹살에 소주 VS 치킨에 맥주

사실 소주는 좋아하지는 않지만 삼겹살!!

 

Q. 본인의 MBTI 유형은 무엇인가요?

ISFJ! 겉과 속이 달라요..

 

Q.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물건은?

스마트폰! 너무 많은 비밀이 담겨 있어서

 

Q. 최근 가장 행복했던 일은?

호캉스 가서 야경 보면서 대방어 먹은 것!!!ㅠ

 

Q. 좋아하는 캐릭터는?

짱구! 짱구 극장판을 나올 때마다 챙겨봐요. 보고 있으면 잡생각이 없어지는 것 같아요.

 

Q. ‘취준생’에게 하고 싶은 말은?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절대 잃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