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취업 준비도 유튜브로! 취준생들을 위한 유튜브 추천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대학 졸업생 중 절반 이상이 취업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어요. 특히나, 어려운 대졸 신규 채용 환경은 지난해보다 더 어려워졌다고 하지만, 준비하는 자에게는 언제나 기회가 온다고 생각해요. 오늘은 혼자 공부하면서 서류부터 필기, 면접까지 준비하느라 바쁜 분들에게 조금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면접 준비도 현직자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서, 고급 정보를 받으면 조금 더 방향과 길이 보이지 않겠어요? 오늘은 간단하게 혼자서도 취업 준비를 유튜브로 할 수 있는 채널을 소개해 드릴게요!

 

 

# 캐치TV

<출처: 유튜브 ‘캐치TV’ 채널 캡쳐>

캐치TV는 구독자 11.9만 명을 가진 유튜브 채널입니다. 끝없는 자소서의 늪에 빠져 헤매고 있는 취준생들을 위해, 기업과 취업에 대한 모든 정보를 기막힌 영상 콘텐츠로 풀어내는 신개념 취업 컨설팅 채널이에요.

 

<출처: 유튜브 ‘캐치TV’ 채널 캡쳐>

가장 인기가 많았던 콘텐츠는 ‘한석준 아나운서 KBS 퇴사 전 연봉 실수령액 공개 ㄷㄷㄷ’입니다. 한석준 아나운서와 식사를 하면서 아나운서가 되기 위한 이야기부터 아나운서가 되고 싶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영상이에요.

 

그 외에도 ‘최악 vs 최고의 항공사 전격 비교’ 등 평소 알고 싶었던 대기업, 중견기업에 대한 정보를 시원하게 알려주면서 어떻게 면접을 준비하면 좋은지 등등 꿀팁을 공개하고 있어요.

 

특히나, ‘학점이 낮은 취준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3가지’와 같이 조금 더 디테일하게 들어가는 부분들은 다양한 취준생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채널로 성장한 비결이 된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공휴일이 직장인 여러분 쉬라고 만든 날이 아니랍니다’와 같이 알면 좋고 모르면 손해인 것 같은 정보들도 있으니,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이라면 구독과 알람을 켜두고 캐치TV 정보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면접왕 이형

<출처: 유튜브 ‘면접왕 이형’ 채널 캡쳐>

면접왕 이형은 유튜버이기 이전, 대기업 최연소 인사 총괄 책임자였어요. 이형의 채널에서는 취준생들이 알기 어려운 인사 담당자의 자소서 및 면접 질문 의도를 명쾌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출처: 유튜브 ‘면접왕 이형’ 채널 캡쳐>

면접왕 이형의 채널에 가보시면 ‘면접관이 밝히는, 1분 자기소개는 이렇게 해야 들린다!’, ‘면접관이 밝히는 마지막 할 말은’, ‘면접관이 들어본 최고의 답변’처럼 면접 시 조금은 대답하기 어려운 내용에 대해서도 면접관의 입장에서 쉽게 다루고 있어요. 평소 관심 있었던 기업이 있다면 한 번 찾아봐도 좋을 정도로 자세하게 나와 있는데요. 그 이유는 기업의 지원을 받아 기업에 대한 소개와 채용공고, 경쟁력,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구독자들에게 알려주기 때문이에요.

 

보통 면접을 보기 전, 어떤 질문에 어떤 답변을 할지 미리 준비하죠? 면접왕 이형 채널에서는 수비형 면접은 더이상 통하지 않으며 본인의 필살기를 먼저 제시하는 즉, 왜 자신을 뽑아야 하는지 말할 방법을 생각하게 해줍니다. 보통의 면접 준비와는 조금 차별성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좋았어요.

 

실제로 면접왕 이형은 자신의 채널을 대한민국 청년들의 취업과 창업을 함께 하는 Alive community라고 언급합니다. 그냥 유튜브 동영상을 보며 익히는 단순 강의가 아닌, 스스로 사고하며 생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니! 취준생들이라면 필수 구독 유튜브 채널이 아닌가 싶어요.

 

 

# 인싸담당자

<출처: 유튜브 ‘인싸담당자’ 채널 캡쳐>

인싸담당자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Jacob은 이전 이랜드그룹 인재개발팀, 이랜드리테일 채용팀장이었어요. 현재는 ㈜D3 대표이면서, <취업준비솔루션> 저자이며 취업 유튜브 구독자 수 1위 채널 인싸담당자 운영자입니다.

 

<출처: 유튜브 ‘인싸담당자’ 채널 캡쳐>

인싸담당자는 먼저, 자소서에 대하여 시간을 많이 허비하지 말라고 강조해요. 어차피 실무자에게 유려한 자소서는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그 시간에 인적성을 풀면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라고 조언합니다. 인적성 준비는 오답 노트를 만들기보다, 무조건 많은 문제를 풀며 감을 익히는 것이 좋아요. 인적성은 머리 회전율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머리를 계속 회전시키는 연습을 하기 위해선 많은 문제를 풀어 감을 익혀야 유리한 것이죠.

 

면접의 경우, 1분 자기소개는 꼬리 질문을 끌어낼 수 있도록 ‘어그로(관심을 끌다)’를 유도하라고 합니다. 아울러 압박 질문을 너무 두려워하기보다 소신 있게 답하고, 마지막 한 마디엔 이에 대한 자신의 답을 가지라고 해요. 이 한마디에 면접관들이 지원자들의 수준을 파악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인싸담당자의 채널을 살펴보면 삼성, 네이버 NHN 게임빌 컴투스와 같은 대기업 면접에 대한 꿀팁도 다루고 있고 외국계 기업, 중소기업, AI 면접과 같이 실제로 준비해야 하는 분야를 자세히 다루고 있어요.

 

 

# 해커스잡

<출처: 유튜브 ‘해커스잡’ 채널 캡쳐>

‘해커스’ 하면 교육그룹이 먼저 떠오르시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5년 연속 교육그룹 부문 1위를 차지한 대한민국 종합교육기업이 바로 해커스입니다. 해커스에서는 금융, 공무원 학원, 토익, 기초영어, 편입 학원, 공인중개사 등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중 해커스잡은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공기업 자소서와 인적성, 면접 강의를 제공하고 있어요.

 

<출처: 유튜브 ‘해커스잡’ 채널 캡쳐>

특히 대기업 혹은 공기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자료가 많아요. NCS, GSAT, 인적성, 자소서, 면접, 전공,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전기와 같은 부문을 다루고 있습니다. 교육그룹이기 때문에 유튜브 채널 외에도 해커스 취업아카데미 평생교육원을 개설하여 공기업 인터넷 강의나, 해커스 한국사, 해커스 자격증과 같은 과목에 대한 수강 신청을 할 수 있어요. 해커스잡 유튜브 채널로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해커스 취업아카데미에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 혼자서 준비하는 것이 막막했다면 이제 유튜브 하나만으로도 자소서부터 필기, 면접, 인적성까지 충분히 취업 준비가 가능해졌어요. 장기화되는 코로나19 때문에 취업의 길이 막혔다고 생각하지 말고, 이 기간에 조금 더 면접 준비를 철저히 해서 다음에 있을 기회를 꼭 잡으시길 바랄게요.

 

혹시, DB그룹 채용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DB Story’의 인터뷰를 보시면 다양한 계열사 및 부서에 따라 현직자들의 생생한 인터뷰가 실려 있습니다. 많은 취업 꿀팁을 참고하셔서 취업 준비에 참고되시길 바랄게요! 모든 취준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