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나는 어떤 성격일까? MBTI 성격 유형 테스트

예전에는 “혈액형이 뭐예요?”라는 질문을 했다면 요즘에는 “MBTI 유형이 어떻게 되세요?”라고 묻는다고 해요. 같은 유형이 모이는 인터넷 커뮤니티가 생기기도 하고, SNS에는 MBTI 유형에 따라 영화, 노래, 페스티벌, 연애, 여행 등을 연결 짓는 콘텐츠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도대체 ‘MBTI’가 무엇인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MBTI 검사란?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검사는 사람의 성격유형을 측정하기 위해 이사벨 마이어스(Isabel Myers)와 캐서린 브릭스(Catharine Briggs)가 1900년부터 1975년에 걸쳐 개발한 검사입니다. 장장 75년의 시간 동안 수많은 연구자와 참여자들을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거쳐 완성되었으며 성격을 분류하는 가장 신뢰도 높은 검사로 인정받고 있어요.

 

MBTI 검사는 외향적(E)-내향적(I), 감각적(S)-직관적(N), 사고중시(T)-감정중시(F), 판단중시(J)-인식중시(P)와 같이 4가지 분류기준에 따라, 총 16가지 성격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유형은 우리가 살면서 사물과 타인을 어떤 식으로 인식하고 판단하는지 알려줍니다. 주어진 상황에서 사람들이 무엇에 주의를 기울이는지, 인식한 것에 대하여 어떻게 결론을 내리는지에 대한 선호도를 알아볼 수 있답니다.

 

MBTI 검사를 제대로 받고싶다면, 청소년(만 9~24세까지)의 경우는 지역 내에 있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방문해서 무료로 받을 수 있어요. 성인일 경우에는 지역 내의 정신건강복지지원센터나 개인상담센터 등으로 전화 문의를 통해 심리검사 예약 접수 후 받을 수 있죠.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이라면 학교 내에 있는 학생상담센터에 문의를 하면 돼요.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온라인으로 MBTI 검사를 해보는데요. 아래 링크에서 무료로 MBTI 검사를 해볼 수도 있답니다.

 

✔️ MBTI 검사하기

 

 

* MBTI 유형별 성격 분석

# 완벽주의자 ISTJ

ISTJ 유형의 사람들은 매우 신뢰성이 있고, 현실적이며 실용적인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떠한 분량의 사실이라도 몰두하고 기억하며 이용하고 정확도에 매우 세심하죠. 위기 상황에 대처할 때에도 차분하며 안정되어 있어요. 그들이 어떤 사람인가를 아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 관망주의자 ISTP

ISTP 유형은 조용하고 말이 없으며 논리적이고 분석적, 객관적으로 인생을 관찰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사실적인 정보를 조직하기 좋아하는 반면, 일과 관계되지 않는 이상 자신을 개방하지 않는 편이죠. 그래서 가까운 친구들 외에는 대체로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해요. 하지만 일상생활에 있어는 매우 적응력이 강한 타입입니다.

 

# 보수주의형 ISFJ

ISFJ 유형은 책임감이 강하고 온정적이며 헌신적인 사람이 많습니다. 세부적이고 치밀함과 반복을 요구하는 일을 끝까지 해내는 인내력 또한 높아요. 이들이 가진 침착성과 인내력은 가정이나 집단에 안정감을 주는 힘이 있죠. 또한 다른 사람의 사정을 고려하며 자신과 타인의 감정 흐름에 민감한 편입니다. 일 처리에 있어 현실감각을 가지고 실제적이고 조직적으로 이행해요. 경험을 통해서 자신이 틀렸다고 인정하기까지 어떠한 난관이 있어도 꾸준히 밀고 나가지만, 온순하고 차분한 타입입니다.

 

# 성인군자형 ISFP

ISFP 유형은 말보다는 행동으로 따뜻함을 나타내며, 마음이 따뜻하고 동정심이 많아요. 마치 양털 안감을 넣은 오버코트처럼 속마음이 포근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상대방을 잘 알게 될 때까지 이 따뜻함을 잘 드러내지 않아 얼핏 보아서는 주위 사람들이 속마음을 모르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 활동가형 ESTP

ESTP 유형의 사람들은 관대하고 느긋하며 어떤 사람이나 사건에 대해서 별로 선입견을 갖지 않고 개방적입니다. 자신에게나 타인에게 있어 관용적이며, 있는 그대로 보고 받아들이죠. 그래서 갈등이나 긴장이 일어나는 상황을 잘 무마하는 능력이 있어요. ‘꼭 이렇게 되어야 하고, 저렇게 되어야 된다.’라는 규범을 적용하기보다 누구보다 만족할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또한 타협하고 적응하는 능력이 뛰어나요. 주의와 집중을 현재 상황에 맞추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경향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야기되는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납니다.

 

# 관리자형 ESTJ

ESTJ 유형은 일을 조직하고 프로젝트를 계획하며 현실화시키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입니다. 현실적이고 사실적이며 체계적, 논리적으로 사업이나 조직체를 이끌어가는 타고난 재능을 가졌기 때문이죠. 혼돈스러운 상태나 불분명한 상태 또는 실용성이 없는 분야에는 큰 흥미가 없습니다. 그러나 필요시에는 언제나 응용하는 힘이 있어요. 분명한 규칙을 중요시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고 일을 추진해나가는 타입이에요. 어떤 계획이나 결정을 내릴 때 확고한 사실에 바탕을 두고 이행합니다. 대체로 결과를 볼 수 있는 일을 즐기는 편입니다.

 

# 사교형 ESFP

ESFP 유형은 친절하고 수용적이며 현실적인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잘 적응하며 타협적인 편이에요. 선입견이 별로 없고 개방적이고 관용적이어서 사람들을 잘 받아들입니다. 주위에서 진행되고 있는 일들을 알고자 열심히 참견하고 끼어들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다른 사람의 일이나 활동에 관심이 많고, 새로운 사건 또는 물건에도 관심과 호기심이 많아요. 이론이나 책을 통해 배우기보다는 경험 등의 실생활을 통해 배우는 것을 선호하는 타입입니다.

 

# 친선도모형 ESFJ

ESFJ 유형은 유난히 동정심과 동료애가 많습니다. 친절하고 재치 넘치며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쏟고 모임을 중요하게 여기죠. 양심적이고 정리 정돈도 잘하는 타입입니다. 참을성이 많고 다른 사람을 잘 도우며 다른 사람들의 지지를 받으며 일에 열중하곤 해요.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무관심한 태도에 민감한 모습을 보입니다.

 

# 스파크형 ENFP

ENFP 유형은 창의적이며 풍부한 상상력과 영감을 가지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충동적 에너지를 가지고 즉흥적으로 일을 재빠르게 해결하는 등 솔선수범 능력과 상상력이 뛰어나죠. 뛰어난 통찰력으로 사람의 발전 가능성을 들여다볼 수 있는 능력도 있답니다. 또한 관심이 있는 일이면 무엇이든 척척 해내는 열성파이기도 합니다. 그 열성에 이끌려 사람들이 어떤 프로젝트에 흥미를 가지게끔 하기도 하며 다른 사람을 잘 도와주기도 합니다.

 

# 언변능숙형 ENFJ

ENFJ 유형은 동정심과 동료애가 많으며 친절하고 재치 있는 사람입니다. 민첩하면서 참을성도 많고 성실해요. 사람들과의 친화를 중요시하며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가치 있게 여깁니다. 공동의 평화를 위해 대체로 상대방의 의견에 동의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쓰기보다는 말로써 생각을 잘 표현하는 타입이에요. 편안하고 능수능란하게 계획을 제시하거나 조직을 이끌어 가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발명가형 ENTP

ENTP 유형은 독창적인 혁신가이며, 창의력이 풍부하고 항상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시도하는 타입입니다. 넓은 안목을 가지고 다방면에 재능이 많아요. 풍부한 상상력과 어떤 프로젝트를 현실로 시도하려고 합니다. 민첩하고 여러 가지 일에 재능을 발휘해 자신감이 넘칩니다. 사람들의 동향에 대해 빠르고 박식한 편이며, 사람들을 판단하기보다는 이해하려고 노력해요.

 

# 지도자형 ENTJ

ENTJ 유형은 활동적이며 행정적인 일과 장기 계획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사전 준비를 철저하게 계획하고 조직하여 체계적으로 목표를 추진하는 지도자들이 많죠.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며, 비능률적이거나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 대해서는 별로 인내심이 없어요. 그러나 필요로 할 때는 강하게 대처합니다. 솔직하고 결정력과 통솔력이 있으며, 거시적 안목으로 일을 밀고 나가는 편이에요. 관념 자체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며 관념 이면의 사람에게는 관심이 별로 없습니다.

 

# 예언자형 INFJ

INFJ 유형은 창의력과 통찰력이 뛰어나며 강한 직관력으로 진실된 의미와 관계를 추구합니다. 뛰어난 영감으로 말없이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치기도 해요. 독창성과 독립심이 강하며 뚜렷한 원리원칙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공공의 이익과 동료애를 중시하는 경향 덕분에 주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열정과 신념으로 자신들이 믿는 영감을 구현 시켜 나가는 위대한 정신적 지도자들이 이 유형에서 많이 나왔죠. 남에게 강요하기보다 행동과 권유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따르게 만드는 지도력이 있는 리더형이에요.

 

# 이상주의형 INFP

INFP 유형은 마음은 따뜻하지만 조용한 편으로 상대방을 잘 알기 전에는 표현을 하지 않아요. 자신과 관계있는 사람 혹은 일에 대하여 매우 책임감을 느끼고 성실합니다. 자신이 지향하는 이상에 대해선 정열적인 신념을 지니고 있는 사람입니다.

 

# 과학자형 INTJ

INTJ 유형은 행동과 사고에 있어 독창적이에요. 내적인 신념과 비전은 산이라도 움직일 만큼 강하죠. 16가지 유형 중에서 가장 독립적이고 단호합니다. 때때로 어떤 문제에 대하여 아주 고집이 세며 자신이 가진 목적을 실현시키려는 의지와 결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과 타인의 능력을 중요시하며, 목적 달성을 위하여 온 시간과 노력을 바쳐 일하는 타입이에요. 직관력과 통찰력이 활용되는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합니다.

 

# 아이디어형 INTP

INTP 유형은 조용하고 과묵하나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말을 잘하는 편입니다. 사람들을 주심으로 한 가치보다는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고, 매우 분석적이면서 논리적이어서 객관적 비평을 잘하죠. 일의 원리와 실체보다는 실체가 가지고 있는 가능성에 관심이 많습니다. 또한 이해가 빠르고 높은 직관력으로 재능과 지적 관심이 풍부합니다. 개인적인 인간관계나 파티, 혹은 잡담 등에는 그래서인지 흥미가 별로 없어요. 한 번 어떤 생각에 몰입하면 주위에서 돌아가고 있는 일을 모를 때가 많습니다.

 

 

* 재미로 알아보는 MBTI 반응

# 내가 꿈꾸는 연애는?

MBTI 검사로 나의 연애 유형도 알 수 있습니다. MBTI 연애 유형 테스트는 총 12개 문항에 답을 하면 본인의 연애 유형을 알려주고 있어요. 10분 내외로 끝마칠 수 있으며, 문항마다 선택지 2개 중 자신에게 맞는 답을 고르면 됩니다. 최대한 5초 안에 빠르게 대답을 선택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애정표현력, 눈치력, 19금력 등의 순위도 분석해서 알려주기 때문에 친구들과 함께 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12개 문항을 모두 선택하면 MBTI 연애 유형 결과를 통해 ‘환상의 케미’와 ‘환장의 케미’ 유형을 알려주고 연애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팁 또한 알 수 있어요.

 

✔️ MBTI 연애 유형 테스트

 

# 나랑 잘 맞는 친구 유형은?

연애뿐 아니라 친구 성향과 친구 추천까지 받을 수 있는 MBTI 친구 유형 테스트도 있습니다. MBTI 성향을 기반으로 사람들에게 ‘나는 어떤 친구’인지를 확인하는 테스트죠. 이를 통해 친구들에게 나를 소개할 수 있고 테스트의 결과에 맞춰 나와 잘 맞는 친구를 추천해 줍니다. 테스트 시 사용자가 원하는 나이, 지역, 성별, 취향 등을 설정하면 매일 10여 명의 친구를 소개하면서 채팅, 음성 채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친구를 맺으면서 소통할 수 있습니다.

 

✔️ MBTI 친구 유형 테스트

 

 

* 직장에서의 MBTI 유형

우리에게는 여러 가지 역할과 상황이 공존하기 때문에 직장인이라는 ‘부캐’는 ‘본캐’와는 조금 다른 행동 방식과 성향을 갖고 있어요. 조직 생활을 하는 직장인으로서 질문에 답변해보시면 직장인으로서의 나를 더 정확히 알 수 있을 거예요.

 

# 외향형과 내향형, E & I

외향형은 사교적인 성향이 강해 조직에 쉽게 동화되어 갑니다. 팀의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하므로 신입사원이라면 자신의 성향이 내향적일지라도 조금은 외향적인 면을 가지고 있음을 어필하기도 해요. 반면 내향형은 혼자 하는 활동을 선호하여 조용히 자신에게 주어진 일만 합니다. 그렇다 보니 처음엔 주목받지 못하다가 나중에 가치를 인정받기도 하죠.

 

# 감각형과 직관형, S & N

감각형은 실용성을 따지는 현실적 경험주의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 아이디어와 업무를 정확하고 철저하게 수행하려고 하지만, 약간 갇혀 있단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반면 직관형은 이론에 파고들며 이론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립니다. 비록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해도 아이디어 자체로 의미가 있는 것들이 있어요. 혁신이라는 관점에서 말입니다. 브랜드의 가치를 확장해가기 위한 활동들은 직관형에서 발휘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사고형과 감정형, T & F

사고형은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합리적으로 결정하며 정해진 목표를 위해 효율적으로 일을 추진합니다. 회사엔 이런 사람이 당연히 많아야 할 것 같지만 자기주장이 강하고 다른 의견에 논리가 부족하다면 논쟁이 끝없이 이어지는 상황이 올 수도 있어요. 반대로 감정형은 대인관계를 중요시합니다. 모든 일에는 감정적 교류, 즉 공감이 필수인 성향이죠. 갈등을 불편해해 타인의 의견을 따라갈 확률이 높지만, 팀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조율하는 역할을 할 사람이 될 수 있어요.

 

# 판단형과 인식형, J & P

판단형은 실천할 수 있는 정교한 계획을 짭니다. 계획대로 되지 않으면 불편해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즉흥적인 행동이나 통제되지 않는 상황을 용납하지 못하죠. 반면에 인식형은 상황을 즐깁니다. 계획을 할 수도 있지만, 너무 과감해서 계획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유연한 편이라 불리하게 변화하는 상황에도 해결책은 있을 거라 낙관합니다.

 

 

최근 MBTI 검사가 세대를 넘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상담심리학회 홍보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은 변상우 서울예대 예술창작기초학부 교수는 현대인들이 자기 이해에 긴 시간과 노력을 들일 겨를이 없는데, MBTI 검사는 몇십 개의 질문으로 쉽게 해답을 얻을 수 있어 매력적으로 느끼는 것 같다고 합니다. 순간적이나마 자신을 규정하고 이해할 수 있는 틀을 얻게 되고, 이때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고 설명하기도 했죠. 재미로 해보기도 하지만 나뿐만 아니라 타인을 이해하는 도구가 될 수도 있는 MBTI, 여러분은 어떤 유형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