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안면 비대칭 만드는 생활 속 나쁜 습관은?

‘얼굴’은 첫인상을 좌우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좌우 균형이 맞는 반듯한 얼굴 생김새가 첫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성장하는 과정, 혹은 평소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얼굴의 좌우 길이나 모양에 차이가 생겨요. 안면 비대칭은 말 그대로 얼굴의 양쪽 면이 비대칭인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일부에게서만 관찰할 수 있는 증상이 아니라 대부분 사람에게서 관찰할 수 있는 증상으로 정도가 심하지 않아서 구별하기 어려울 뿐이죠.

 

안면 비대칭은 평소에 모르고 지내다가 거울로 자신의 얼굴을 자세히 보거나, 사진을 찍었을 때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자신이 안면 비대칭인 것을 한번 알게 되면 굉장히 신경 쓰이는데요. 남들은 구별하지 못해도 비뚤어진 자신의 얼굴에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답니다. 그렇다면 안면 비대칭은 왜 생기는 걸까요?

 

안면 비대칭의 원인에는 크게 4가지가 있어요. 첫 번째 원인은 뼈의 비대칭적인 성장입니다. 안면부를 포함한 두개골을 이루는 수많은 뼈는 성장 속도와 성장할 수 있는 길이가 각각 달라요. 전체적으로 균형 있게 자라는 것이 일반적이나 어느 한쪽이 조금 더 자랄 수 있고, 이로 인해 안면 비대칭이 발생할 수 있죠.

 

특히 턱은 사춘기까지 계속 자라는 부위로 턱 괴기 등의 좋지 않은 습관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아요. 아무래도 뼈 길이의 차이가 원인이므로 성인일 경우 교정 치료는 어렵고,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원인은 아래턱뼈와 머리뼈가 만나는 턱관절 부분이 닳는 경우입니다. 입을 천천히 벌렸다가 닫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손가락으로 귀 앞쪽 부분을 만져보면 입을 벌릴 때마다 움푹 들어가는 부분이 있어요.

 

한쪽으로만 음식물을 씹는 등 한쪽에 과도한 힘이 반복해서 걸리면 해당 부위의 뼈가 빨리 닳게 되고, 이것이 안면 비대칭으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각종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구강 내 장치치료 등으로 뼈가 닳는 과정을 최소화해야 하고, 이미 닳아버린 경우에는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로 치료해야 돼요.

 

세 번째 원인은 안면 저작근의 부피 차이에 따른 비대칭입니다. 우리 얼굴에서 가장 큰 저작근은 교근이라는 근육인데, 한쪽으로만 음식물을 씹는 등의 습관으로 인해서 한쪽 근육만 발달하는 경우가 있어요. 얼굴의 한쪽 근육만 발달하니 자연스럽게 안면 비대칭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이때는 양쪽 교근에 보톡스 양을 다르게 주입하여 치료하는 방법이 있고, 잘못된 습관 개선을 통해 자연적인 개선도 기대할 수 있어요.

 

네 번째 원인은 자세 불량으로 인한 경우입니다. 안면과 자세가 무슨 관련이 있을까 싶은데, 삐딱하게 서 있는 경우 몸의 대칭이 무너지고, 이에 따라 고개가 한쪽으로 치우친 것처럼 보일 수 있어요. 이로 인해 안면 비대칭으로 보일 수 있답니다. 이때는 자세 교정만으로도 안면 비대칭을 해결할 수 있으니 그나마 양호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단순히 근육이 비대칭으로 발달한 초기 안면 비대칭이라면 근육을 풀어주고 습관을 고쳐 다소 개선할 수 있는 것이죠.

 

비뚤어지고 틀어져 보이는 얼굴로 고민하는 분들은 정확한 진단 후, 자신의 비대칭 유형을 파악해 바로잡아야 해요. 신체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치료인 만큼 정확한 진단이 우선인 것이죠! 이제 안면 비대칭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셨나요? 그럼 다음에도 더욱 알찬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