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생명 선임계리사지원파트 황웅진 과장

수입보험료 증가율 및 운용자산 이익률에서 업계 평균 대비 높은 수준의 성장을 기록하며 1999년 이후 20년 연속 흑자경영을 이어오고 있는 DB생명!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상품들이 잘 만들어져서 그런 거겠죠? 이렇게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이유는 상품이 만들어지기 시작할 때부터 출시하기까지 검증하고 잘못된 점을 발견해 수정하는 선임계리사지원파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 상품을 최종 검증하는 곳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중요한 업무를 맡은 이곳, 황웅진 과장의 직무이야기 함께 들어볼까요?

 

* DB생명 선임계리사지원파트 황웅진 과장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1.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DB생명 선임계리사지원파트에 근무하고 있는 황웅진 과장입니다. 이곳에는 2016년 6월 경력으로 입사해 선임계리사지원파트에서 현재 4년째 계속 근무 중입니다. 참고로 이곳에서 근무하면서 2017년도에 결혼을 하고 이번 2020년에 과장으로 진급해 회사에 남다른 애정을 지니고 있습니다^^

 

Q2. DB생명 선임계리사지원파트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선임계리사지원파트의 업무는 크게 전사 가정관리, 상품 수익성 관리, 검증업무, 통계 및 계리소프트웨어 관리 업무 등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사가정관리업무는 주로 상품 수익성이나 평가성 준비금 제도 산출 시 사용하는 가정들을 산출하고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상품 수익성 관리업무는 신상품 개발과 개정 상품 판매 전 수익성 검토합니다. 판매 후 실제 수익성이 판매 전과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모니터링하는 업무이죠. 또한 가정들의 변경 시 수익성 변경 영향 분석 작업도 합니다.

검증업무는 상품 개발 시 기초서류 검증 및 모세스 모델링 검증하고, 결산 검증은 결산 룰 검증 및 평가성 준비금 검증을 하는 업무입니다.

기초통계업무는 회사의 위험률 산출을 위한 기초 데이터 관리 및 위험률 개발 시 데이터 지원 업무이고 현금흐름을 산출해 주는 계리프로그램 모세스를 통합 관리하고 있습니다.

 

Q3.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 담당자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올해 약간의 변동이 있었는데요. 크게 상품파트, 결산파트로 나눠져 있습니다. 상품파트에서는 상품 기초서류 검증, 판매상품 수익성 관리, 기초통계업무를 하고 있고 결산파트에서는 계리결산 검증, 최적가정 산출 및 관리, 담보 세분화 관리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각 담당자별로 해당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전 상품 개정이나 선임계리사 검증의견서 같은 업무량이 큰 경우는 같이 나눠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4.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에서 업무상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은 적용하는 기준과 검증이 다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생명보험의 상품은 장기, 손해보험의 상품은 단기 상품이 많은 것입니다. 종신보험 같은 경우는 보험기간이 100년이 될 수도 있지만, 자동차보험 같은 경우는 1년입니다. 이런 차이점 때문에 상품을 만들 때 상품구조도 다르고 회사에서 관리하는 수익성 지표도 다를 것이며 영업 판매 전략도 다를 것이라 생각됩니다.

 

Q5. 가정 산출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회사의 최적 가정은 현재 상품 수익성이나 평가성 준비금 제도, IFRS17 도입 시 회사의 가치 평가에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칩니다. 회사의 가치나 상품의 수익성은 회사를 경영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므로 가정을 산출할 때 합리적인가, 논리적인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가정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므로 정답은 없기 때문에 어느 누가 봐도 합리적으로 산출되었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6.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저는 가정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가정업무의 최종 목표는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겁니다. 하지만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으므로, 최대한 실제와 비슷하게 산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분석 능력이 필요합니다. 가정의 변경이 수익성이나 회사의 가치 변경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어떤 부분이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을 잘 할 수 있어야 되죠. 이를 통해 과거 데이터를 가지고 향후 예상되는 미래 변경분 또는 최근 트렌드 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석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결과에 대해 쉽게 수긍하는 것이 아니라 왜 이런 결과가 도출되었는지에 대한 고민과 호기심을 바탕으로 파고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Q7. 업무를 수행할 때 어떤 어려운 점이 있을까요?

가정을 산출할 때는 과거 데이터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과연 과거의 데이터가 미래에는 얼마나 변경이 있을지, 또한 과거 데이터가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예측을 하고 산출을 해야 되는지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가끔씩 사회적 이슈가 돌발적으로 발생했을 경우 변경사항이 있을 수 있기에 상품이 출시하더라도 항상 신경 쓰고 있어야 합니다.

 

Q8. 업무를 하면서 기억에 남는 경험담이 있나요?

최근 업무로 말씀드리면 2023년부터 IFRS17이라는 신제도가 향후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서 DB생명에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 사업비 가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기존에 적용하고 있던 사업비 가정 산출 기준을 변경했을 경우 회사의 가치가 몇 백억 단위로 변경되는 것을 봤습니다. 가정 산출 시에는 그리 크게 느껴지지 않던 숫자가 결과로서는 몇 백억의 변경을 가져오는 것을 보고 가정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Q9.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했던 노력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앞서 말했듯이 역량을 키우는 것과 일맥상통한 것 같습니다. 실제 업무를 하면서 산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항상 결과가 나온 원인에 대해 생각합니다. 어떤 부분이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가, 이런 결과가 나온 이유는 무엇인가에 고민을 했죠. 이런 고민들이 문제 해결에 답을 가져다주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이렇게 결과에 대한 원인을 생각하는 것을 습관화하는 것이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왕도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채용 관련 팁

Q10.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특별하게 하신 대외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졸업한 지 오래되어 생생하게 기억나지는 않지만 친구 좋아하고, 음주 가무를 즐기는 평범한 학생이었던 것 같습니다. 운동을 좋아해 축구 동아리 활동을 하며 학교 대회뿐만 아니라 전국 대회도 참가하기도 했죠. 물론 우승했던 적은 없습니다.^^ 취업 시기에 이르러서는 동종업계에서 인턴활동을 했습니다.

 

Q11.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대학교에서 수학을 전공했습니다. 상품계리 업무가 대부분 숫자와 관련된 업무이기 때문에 수학과나 통계학과를 나온 사람들이 물론 유리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전공이라 하더라도 본인이 숫자와 관련된 업무를 잘 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관련 자격증을 획득했다면 그 분야에 대해 기본적이고 전반적인 사항은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전공은 크게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Q12. 입사를 위해 관련 자격증을 추천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한국 보험계리사 자격증을 추천합니다. 그 후에 만약 여유가 되신다면 미국 계리사 자격증인 ASA, FSA를 취득하시면 좀 더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자격증이 없다 하더라도 보험계리사 관련 공부를 했다면 기본적인 역량은 갖추었다고 생각됩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13.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저희 선임계리사지원파트는 주로 업무가 프로젝트성으로 진행되다 보니 출퇴근 시간이 고정적이라는 것 말고는 매일매일 해야 되는 루틴 업무가 없습니다. 기간이 걸리는 업무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일정관리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더라도 급하게 처리해야 하는 업무가 있을 시에는 매일 출근해서 해야 되는 업무를 보고 우선순위를 정해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14.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현재 제가 맡고 있는 ‘분석하고 산출하는 업무’는 전공을 살린 취업이기에 적성에 잘 맞는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느끼는 업무 만족도가 높은 편이죠. 또한 선임계리사 지원파트 팀원들의 연령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팀원들끼리 생각이 잘 맞는 편입니다. 팀 분위기는 회사에서는 제일 좋은 편에 속할 거라 자부하고 있습니다!^^

 

Q15. DB생명 선임계리사지원파트만의 강점은?

먼저 인간적인 면에서는 앞서 말한 것처럼 팀 분위기가 회사에서 제일 좋은 편입니다! 업무적인 면에서 설명하자면 타부서에서는 해당 분야에 대한 업무만을 해야 하는 반면 저희 팀은 검증을 하는 곳이기에 상품의 시작부터 끝을 함께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적인 큰 틀을 볼 수 있는 눈을 키울 수 있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에서 중요한 IFRS17도입을 준비하면서 가정 업무도 해볼 수 있어 본인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가장 좋은 곳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앞으로의 포부

Q16.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단기적인 목표는 오는 2023년에 IFRS17도입시 가정 변경이 회사의 가치를 어느 정도 변경시키는지 재무분석 작업을 통해 가정의 산출을 더욱 합리적으로 산출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해당 분야에 대한 역량을 뛰어넘어 회사 전반적인 것을 관리하는 경영 관리 쪽도 한 번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Q17. DB생명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 TMI 질문 타임! *

 

Q. 내 별명은?

별명은 없고 사무실에서 애칭은 한과장^^;

 

Q. 타임머신을 타고 돌아가고 싶은 순간이 있다면?

2012년!! (비트코인 만원하던 시절이요ㅠㅠ)

 

Q. 외출할 때 걸리는 시간은?

10분? ㅎㅎ

 

Q. 양념치킨 VS 프라이드 치킨

치킨은 당연히 반반!!

 

Q. 가장 자주 사용하는 넥타이 색깔은?

아.. 노타이 입니다..

 

Q. 나를 다섯 글자로 표현한다면?

재밌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