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메탈 인사팀 김승혁 신입사원

 

1964년 강원도 동해시에 설립한 DB메탈은 합금철 분야 국내 1위, 정련 합금철 분야 세계 2위 등, 고품질 정련 합금철(Refined FeMn) 기술을 개발한 세계 3대 회사로 합금철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고 있는 만큼 그에 대한 인재관리도 더욱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곳이기도 한데요. 인재들의 역량을 더욱 끌어올려 주고 있는 인사팀 김승혁 사원을 만나보았습니다.

 

*DB메탈 인사팀 김승혁 신입사원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1.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작년 하반기 그룹 공채를 통해 DB메탈에 입사한 김승혁 사원입니다. 저는 2019년 1월 DB그룹 신입사원 입문교육을 시작으로, 2월에는 DB메탈에서 직무 교육을 받은 후 3월부터 인사팀에 배치되었습니다. 7월 초에는 직장인으로는 처음 맞이하는 여름휴가도 다녀왔답니다. 업무를 시작한지 5개월 차에 접어든 따끈따끈한 신입이라 그런지, 모든 것이 새롭고 특별합니다.

 

Q2. DB메탈 인사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인사팀에서는 인적 자원에 대한 관리 및 지원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사 관련 제도를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인재 육성을 위해 인재 육성 체계 및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좋은 기업문화를 정착시키고 유지하기 위한 여러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회사의 기본적인 살림을 위한 총무 업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주로 교육 업무와 총무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3. DB메탈의 인사 평가 항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떠한 기준으로 평가하나요?

저는 교육, 총무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지만, 인사 HRD 선배님들에게 여쭤보니 사무직의 경우 성과 평가와 역량 평가를 1년 단위로 실시하고 있으며, 관리자급 직원에게는 리더십 역량 평가를 추가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성과 평가는 연간 개인 업무 목표를 수립한 후, 1년간의 실적을 토대로 정량 평가하고 있으며, 역량 평가와 리더십평가는 상사의 정성 평가로 이루어집니다.

 

Q4. 인사 평가 항목 중,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시 여기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성과주의 인사제도를 운영중인 회사인지라, 연간 업무 목표에 대한 성과 평가가 가장 중요하며, 개인별 보상 수준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Q5. 그렇다면, 새로운 인사 제도나 체계는 보통 어떤 이슈 상황이나 판단으로 수립되나요?

인사 제도가 너무 자주 바뀌어도 조직 운영에 혼란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인사 제도의 신설과 변경은 신중하게 이루어집니다. 통상 근로기준법이나 노동법 등 관계 법령의 개정으로 인한 변화는 즉시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외부 조직의 우수한 제도나 신인사 관리 기법을 접하게 될 경우, 1차적으로 인사팀에서 도입 가능성이나 필요성을 검토하는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있고, 임직원의 의견청취를 통해서 우리 조직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6.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저희 인사팀은 간단하게 인사(HRM), 교육(HRD), 총무(General Affairs)로 역할을 구분합니다.

 

인사 담당자는 크게 적합한 인재 채용, 직원의 배치, 평가, 보상, 승진, 퇴직 등 직원의 입사부터 퇴직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모든 과정을 관리합니다.

 

교육 담당자의 경우 그룹 계열사가 함께 참여하는 그룹 교육, 당사 교육 등을 관리합니다. 이와 동반하여 교육행정 업무도 수행하는데 직원들의 교육 이력을 관리하고 교육 학점제를 시행하면서 각 교육 과정에 맞는 학점을 부여합니다. 또한 직원들의 발전을 위해 새로운 교육 과정을 도입하기도 합니다.

 

총무 담당자의 경우 회사의 살림을 담당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회사의 자산, 사무실, 복리후생, 보안 등을 관리하며 직원들이 업무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주주총회, 시/종무식 등 회사의 중요한 행사들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Q7.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제가 맡은 교육과 총무 업무는 모두 직원들과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 수행하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은 직원들을 성장시키고, 이를 통해 회사도 이익을 창출하는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교육을 운영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부 고객인 직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 과정을 기획/운영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에 대한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정보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습득력, 그렇게 습득한 새로운 교육 과정이 직원들에게 필요한 것인가라는 판단력이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됩니다.

 

Q8.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지금은 조금 나아졌지만 이전에 전화 문의가 왔을 때 가장 많이 하던 말이 “잠시만요”입니다. 아직 실전 배치된 지 5개월 밖에 되지 않았기에 많은 교육 과정을 운영하며 저조차도 규정과 제도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헷갈렸기 때문인데요. 제가 수행하는 업무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규정 숙지가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혼자만의 생각일지는 모르겠지만 아직 신입사원이기에 선배님들에게 교육에 관한 과정을 안내 및 독촉 드릴 때 약간 머뭇거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은 이전보다는 좋아졌습니다. (웃음)

 

Q9. 서울보다는 동해 공장에 훨씬 많은 인력이 근무하고 있어

현장 파악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대응하고 있으신가요?

서울 본사에는 경영 관리, 영업, 마케팅 기능이 있고, 동해 공장에는 생산 기능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인원 규모로는 본사 대비 동해 공장에 약 5배에 가까운 인원이 근무하고 있고, 앞서 말씀드린 기능별로 회사의 현황과 이슈를 공유할 수 있는 회의체가 잘 운영되고 있어서 현장 파악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또한 공장에도 노무 관리를 담당하는 팀과 조직이 있기 때문에,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긴밀하게 협업하고 있고 화상 회의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업무 협조를 받고 있습니다.

 

 

*채용 관련 팁

Q10. 대학교 전공은 무엇이며, 현재의 직무와 연관성이 있나요?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처음으로 A+를 받았던 과목이 인적자원관리인데요. 그때부터 집중적으로 인적자원관리, 조직행동론, 노사관계론 등 인사 직무와 관련된 전공들을 많이 수강했습니다. 이와 같이 제가 관심을 가지고 수강했던 과목들은 모두 인사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고 실제로 업무를 수행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연관성을 가지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회계, 통계 등 여러 경영 과목들이 업무를 이해하고 수행하는 데 밑거름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11. 전공이 채용에 어느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개인적 측면으로는 기업의 경영 활동에 필요한 학문을 배우는 경영학과이다 보니 채용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는 생각합니다. 그러나 문과 계열은 전공보다도 본인이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격증 공부나 인턴 등 직접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자신이 했던 모든 경험에서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도출하는 것도 큰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다.

 

Q12. 입사를 하기 위해 따로 준비한 부분이 있으신가요?

취업 준비를 하기 전 2년간 노무사 공부를 했습니다. 고시촌에 들어가며 공부에 매진했지만 2차에 떨어지며 노무사 시험을 포기하고 취업 준비를 시작했는데요. 사실 인사팀에 입사하기 위해 노무사 준비를 했다기보단, 노무사 준비를 하다 보니 인사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노무사 공부를 한 덕분에 인사팀의 업무와 관련이 있는 노동법, 인적자원관리 이론 등을 많이 알게 되었고 이러한 것들을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입사 후 실제로 업무를 수행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사 이슈와 트렌드 등을 잘 파악하기 위해 관련 기사들이나 노동 판례들을 많이 찾아 읽어보았고, 근로기준법/노조법 등 노동법의 개정 사항도 지속적으로 체크했습니다.

 

Q13.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특별하게 하신 대외 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저는 학창시절에 그렇게 눈에 띄는 학생은 아니었습니다. 20대 초반의 남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면서 노는 것을 좋아하고 게임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축구하는 것을 무척 좋아해서 5명으로 이루어진 축구 소모임을 만들고 주장이 되어 운영했으며 교내 대회에도 참여해봤습니다. 창단 첫해 결과는 전패를 할 만큼 참담할 정도로 좋지 않았습니다.(웃음) 지금은 규모가 제법 커져서 대회에 나가서 이기기도 하더라구요.

 

직무와 관련이 있는 건 아니지만, 제가 독일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 한국으로 왔기에 휴학 기간 동안 유럽 배낭여행을 하면서 어릴 적 살던 동네에 가보기도 했습니다. 어릴 적 찍었던 사진을 함께 간 친구와 그대로 재현하기도 하였고, 3학년 때에는 약 3주간의 국토대장정에 참여하였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14. 면접 시 가장 기억나는 질문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기소개서에 제 단점을 우유부단하다고 적었습니다. 면접위원께서 우유부단하고 결단력이 부족하다면 인사팀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겠냐고 질문하셨습니다. (사적인 정에 이끌려 원칙과 규정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지적하셨습니다.)

그러면서 아주 중요한 축구 경기에서 가장 친한 친구가 치명적인 반칙을 저질러 퇴장을 당했고, 이로 인해 팀이 패배를 했다면 팀의 규칙에 따라 친구를 징계할 수 있느냐고 물어보셨습니다.

 

이론과 이슈들은 면접을 보러 가기 전에 늘 꼼꼼하게 준비해 갔지만, 예상치도 못한 질문을 받아서 무척 당황스러웠습니다. 하지만 담담하게 제 생각과 제 소신을 말씀드렸고 면접을 잘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면접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직무 관련 경험들을 드러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소신과 생각을 꾸밈없이 전달하는 것도 면접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은 경험이었기에 아직도 기억에 남습니다.

 

Q15.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DB메탈 인사팀에 근무하게 되었다고 생각하나요?

노무사 공부를 하면서 배운 지식과 전공지식들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펙 면에서 저보다 더 좋은 지원자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저의 꾸준함, 성실성을 많이 강조했습니다. 단순히 꾸준하다고 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제가 실제 노무사를 준비했던 경험했던 것들을 토대로 저를 보여드렸습니다.

 

또한 2차 면접 당시에 중언부언하지 말고 깔끔하게 내가 준비한 것만 확실히 보여드리자는 자신감에 찬 모습과 회사와 끝까지, 꾸준히 함께 할 수 있을 것 같은 저의 모습 때문에 DB메탈 인사팀에서 근무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조직 관련 (팀, 회사)

Q16. 지금까지 근무를 해보며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소감은?

입사하기 전에는 DB그룹은 보수적이다, 남성 중심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다 등의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메탈’이라는 단어는 듣기만 해도 철강산업을 연상케 해서 더욱 걱정을 했습니다. 하지만 막상 입사해보니 이런 걱정은 기우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회사 분위기 자체도 딱딱하지 않고 편안합니다. 선배들도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구요. 제가 입사하기 전부터 이미 좋은 분위기가 유지되고 있던 것 같습니다. 분위기뿐만 아니라 회사가 직원의 성장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점이 무척 좋은 것 같습니다. 사이버 교육뿐만 아니라 외부 교육, 자격증 취득, 영어 성적 향상에 대한 지원도 적극적입니다.

 

이와 더불어 워라밸도 훌륭합니다. 필요 없는 야근을 자제하는 문화가 잡혀있거든요. 주위 친구들 중에서 저만큼 정시 퇴근을 잘하는 친구들이 없습니다. 일할 땐 확실히 일하고, 퇴근 후에는 충분히 휴식을 취하기에 일에 있어서 더 집중하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Q17. 스트레스 푸는 법이 따로 있나요?

특별한 방법이 따로 있지는 않습니다. 얼마 전 여름휴가를 다녀오면서 스쿠버 다이빙을 체험했는데 너무 재미있어서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새로운 취미생활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회사 생활에 대한 어려움과 궁금증은 회사 멘토님과 퇴근 후 맛있는 식사(와 술^^)를 함께하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친구들과 만나 맛있는 것을 먹기도 하고, 주말에 가까운 곳으로 놀러 가기도 합니다. 영화를 좋아해서 영화는 자주 보고요. 그냥 소소하게 즐거운 시간들을 보내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것 같습니다.

 

Q18. DB메탈 인사팀만의 장점은?

업무에 있어서는 제가 주체가 된다는 것입니다. 신입사원이라고 단순 반복적이고 작은 업무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제가 책임을 가지고 하나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매달 있는 사이버교육 업무를 수행한다고 할 때, 강의 개설부터 직원 수강 등록, 이수 여부 확인, 학점 부여, 비용 처리까지 모두 제가 수행합니다. 일을 하며 보람도 느끼고 또 배우는 바도 많습니다.

 

회사 인터뷰라 잘 보이려고 말씀드리는게 아니라 팀 선배들 모두 친절하시고 관계에 있어서도 만족스러운 팀입니다. 신입사원이기에 회사생활이나 업무에 부족한 부분이 많은데, 제 질문에 언제나 친절하게 답해주십니다. 팀장님께서도 “신입사원에게는 질문할 권리가 있다. 눈치보지 말고 편하게 질문해라.”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 덕분에 많이 질문하고 배우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포부

Q19.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전부터 HRM업무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채용에 관련된 파트를 해보고 싶고요. 하지만 그에 앞서 우선 제가 담당하고 있는 교육 업무와 총무 업무에 익숙해져서 잘 수행해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맡은 업무지만 아직도 미숙한 부분이 많아서 선배들에게 질문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우선은 제 업무를 더 완벽하게 해내고 싶다는 생각입니다.

 

Q20. DB메탈 인사팀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