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2018 추석 귀성&귀경길 '카 셰어링' 서비스 추천!

트렌드리포트

2018 추석 대중교통 &

'카 셰어링' 활용 백서!

By동동이


안녕하세요 동동입니다. ^_^ 민족 대명절 추석이 다가왔어요! 추석을 앞두고 귀경길 & 귀성길 기차표 예약은 흔히 ‘수강신청’이라고 표현할 만큼 경쟁률이 대단한 것 같아요. 사실 명절 연휴에는 자차가 있어도 철도, 고속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인데요. 몇 시간씩 걸리는 교통체증 속 운전은 ‘고향 가는 길’을 ‘고생하는 길’로 만들어버리기 십상입니다.



주요 대도시가 아니라면 대중교통이 잘 갖추어져 있는 편도 아니고, 짐을 가득 안고서는 택시도 잡기 힘든 게 사실이에요. 그래서 동동이가 준비한 오늘의 소식은 대중교통 & 카 셰어링 서비스 결합 이용하기입니다.


시간과 비용을 아끼는 것은 물론 가족이나 친척과 함께 먼 길을 떠날 때 이용하면 좋은 편리하고 알뜰한 방법! 동동이와 함께 알아보아요~


1. 주요 기차역 근처 ‘카 셰어링’ 서비스 이용하기


하루 단위 대여와 시간 단위 요금을 지불하는 렌터카 서비스와는 달리 요즘 떠오르고 있는 ‘카 셰어링’ 서비스는 실제 이용 시간, 분 단위로 요금을 책정하기 때문에 보다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대에 차량을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데요.


T.P.O (Time 시간, Place 장소, Occasion 상황)에 따라 보다 효율적으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쏘카, 딜카, 그린카 등이 바로 카 셰어링에 속합니다.



KTX 혹은 기차 등을 이용하고 역 주변에 지정한 위치에서 간단하게 어플로 예약해둔 대여 차량을 이용할 경우 기차역에서 내려 택시를 잡고 걷는 불편함 없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해요.


쏘카의 경우 서비스 차량만 1만여 대, 전국 3,500개 픽업 존을 보유하고 있어요. 그린카 또한 명절 시즌을 맞이하여 주요 교통 거점에 그린 존170여 개를 설치를 늘려 차량의 배치도 늘렸다고 하니 늘어난 수요 덕분에 고향 가는 길이 좀 더 편리해질 것 같아요.


동동이가 명절 연휴 붐비는 주요 역의 쏘카존과 그린존을 한번 모아 봤는데요. 참고하시면 헤매지 않고 금방 찾을 수 있으실 거예요. ^^


1) 부산역

① 부산역 10번출구 쏘카존


• 위치 : 부산시 동구 초량동 1195-4 잠자리 주차장(기계식)


▶부산역(KTX) 5번 출구를 나와 우측으로 70m, ‘아스티 호텔’ 좌측 골목으로 약 300m


② 부산역 5번 출구 그린존


• 위치 : 부산광역시 동구 초량중로 38 공영주차장


▶ 부산지하철역 5번 출구로 나와 우측 골목으로 약 200m 직진


2) 광주송정역

① 광주역 교차로 쏘카존


•위치 : 광주시 북구 신안동 2-10 K주차장


▶교차로를 등지고 우측 횡단보도를 건너 진입하여 약 100m 직진 후 첫 번째 골목 우회전


② 광주 송정역 그린존


•위치 : 광주광역시 광산구 상무대로 201 제2주차장


▶광주 송정역(KTX)게이트로 나와 직진 혹은 광주송정역(지하철) 5번 출구 제2주차장


3) 울산역

① 울산역(KTX) 앞 쏘카존


• 위치 : 울산 울주군 삼남면 신화리 1605-6 센트럴 K빌딩 5층 주차장 쏘카존


▶울산역 3번 출구로 나와 좌측 횡단보도 이용하여 150m직진후 공터를 끼고 우측70m


② 울산역(KTX) 그린존


• 위치 : 울산광역시 울주군 삼남면 도호1길 30-34


▶쏘카존과 같은 센트럴K빌딩에 위치해있어요! 쏘카존과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해요!



2. 차량 공유 서비스 어플 100% 활용하기!


카 셰어링 서비스는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예약 및 반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인데요! 별도의 대면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바로 차량을 이용할 수 있고, 운전자가 대여한 장소로 직접 차량을 반납하는 무인 운영 시스템이에요.


여기서 잠깐! 운전자가 여럿인 경우에는 추가 운전자 등록을 하셔서 사전예약을 해야 해요. 장시간 운전으로 금방 피로해질 수 있는 명절길 사고를 예방을 위해서는 동승자도 함께 추가 지정해주시면 된답니다.


그리고 카 셰어링을 처음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한가지 알고 계셔야 할 팁이 있어요. 쏘카의 경우 대여요금과 주행요금이 각각 결제가 된다는 점은 미리 알고 계셔야 나중에 혼란스러운 상황을 맞닥뜨리지 않아요. 대여요금이 시간 단위로 선결제가 된 후, 운행 종료 후 차량 내부에 장착된 주행계를 통해 후불 결제 방식으로 계산이 된답니다.


 


카 셰어링은 어떻게 이용할까요? “사무실에 가지 않고 어떻게 차를 렌트하지?” “그렇다면 키는 어떻게 받고 차 문은 어떻게 여는 거지?” 등 궁금한 것이 한두 개가 아닐 텐데요! 어플을 통해 간단한 회원가입과 면허증 인증 절차 및 결제카드 등록 과정을 거친 후 반납과 대여 시작까지 핸드폰 하나만 있으면 가능하답니다!



[대여 방법]

①어플 내에서 사용할 날짜와 시간 선정

②차량을 가져갈 가장 가까운 주차장의 위치 선택

③차종 선택


위 3가지 단계만 거치면 대여가 완료된다고 해요. 정말 간단하죠? 왕복 예약과 편도 예약 그리고 대여존과 반납존도 각각 선택할 수 있어요. 그린카 사용 시에는 대여 존과 반납 존이 같다고 하니 참고 부탁드려요! 예약 후 맞는 시간대에 선택한 주차장으로 가면 대여 차량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차 문은 어떻게 열어야 하는지 많이 궁금해하실 텐데요! 실물 키가 아닌 어플 내의 스마트 키를 이용해 편리하게 열고 닫을 수 있어요.



차량 반납 역시 간단해요! 특히 쏘카에서 대여한 차량은 꼭 대여존으로 반납하지 않아도 미리 설정한 반납존에서 반납이 가능해요. 정해진 반납존에 차량을 주차 후 어플 내에서 ‘반납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답니다. ^_^


3. ‘카 셰어링’ 서비스 이용 중, 접촉사고 발생! 대처 방법은?


카 셰어링 이용 중 접촉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즉시 고객센터로 연락을 해주세요. 업체별로 고객센터 번호를 확인 후 ‘쏘카 사고 직통 핫라인(1661-4977)’ 또는 그린카 고객센터 (080-2000-3000) 로 직접 연락을 하시면 됩니다.



* 카셰어링 사고 시 기록 사항

1. 사고 발생 지점 2. 부상자 여부 3. 동승자 및 관련자 이름과 연락처 4. 운전면허번호 5. 보험사 연락처 6. 차량 번호7. 기타 파손된 시설물이 있다면 소유자 연락처 8. 보험 요청을 위해 사고 현장 및 차량은 사진을 찍어 보관9. 목격자를 확보해 주세요. 차량 동승자나 가족, 친구는 법정에서 증인으로 효력이 없습니다.


사고 발생 시 모든 사고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회원 자격이 일시 정지되며, 처리가 완료된 후에 다시 회원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한 후 매너 있는 반납도 꼭 필수랍니다. 다음 사용자를 위해서 쓰레기는 기본적으로 치워주셔야겠죠? 또한, 차량 앞 부분에 부착되어 있는 주유 카드를 사용해서 기름은 꼭 채워주세요. ^^


지금까지 카셰어링 서비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대중교통을 적절히 조합해서 이용한다면 명절에도 보다 편안한 주행이 될 것 같아요. 가족이나 친척과 함께 이동 시에는 버스 전용 차로로 달릴 수 있는 승합 차를 빌릴 수도 있고, 갈 때는 대중교통, 올 때는 렌터카를 이용하는 편도 서비스를 상황에 맞게 잘 사용할 수도 있겠죠?


동동이가 준비한 소식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또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