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충청도 가볼 만한 곳 수암골 벽화마을&풀문 카페 치즈빙수

트렌드리포트

충청도 가볼만한 곳

수암골 벽화마을&카페

By동대리

안녕하세요. 동동이입니다! 아직은 일교차가 있어 이른 아침과 늦은 밤에는 쌀쌀하지만 날씨가 많이 따뜻해져서 많은 분이 여행 갈 곳을 찾아보시고 계시는 것 같아요. 멀리 여행을 떠나기엔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분이 많은데, 오늘은 제가 가까우면서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여행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우암산 서쪽 자락에 자리 잡은 청주의 대표적인 달동네 수암골 입니다.

청주뿐만 아니라 충청도에서 유명한 여행지인 수암골은 볼거리도 먹을거리도 참 많은 인기 있는 곳인데요. 배우 소지섭과 한지민이 나온 ‘카인과 아벨’ 배우 주원과 유시윤이 나온 ‘제빵왕 김탁구’의 드라마 촬영장소를 볼 수 있고, 골목골목 재미있는 벽화를 만나볼 수도 있습니다. 금강산도 식후경! 전국 최초의 치즈빙수 카페인 ‘풀문’에서 맛있는 빙수를 드실 수도 있습니다. 이게 끝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카페 내에서 또는 수암골 전망대에서 근사한 야경을 보며 여행을 마무리하실 수 있어요. 오늘은 동동이가 수암골 구석구석 구경시켜드릴게요! 우리 함께 수암골로 떠나볼까요?

추억 속의 터전 수암골


수암골은 달동네로 이루어져 있어서 주로 드라마에 부모세대의 젊은 날들을 보여줄 때 회상 장면 또는 과거의 장면으로 촬영되는 곳이에요. 동동이가 방문한 날은 비가 추적추적 내려 하늘이 회색빛이지만 이마저도 운치 있게 느껴졌어요.



수암골은 앞서 말씀드린 드라마 ‘카인과 아벨’, ‘제빵왕 김탁구’ 촬영지로 유명해진 곳인데 그 외에도 ‘영광의 재인’, ‘힐러’ 촬영지이기도 해요. 지금은 시간이 지나 드라마 속 장면처럼 똑같이 재현되어 있지는 않았지만 많은 분이 촬영되었다는 장소로 의미 있게 방문하는 것 같아요.



청주의 다채로움을 느낄 수 있는 벽화 골목


수암골은 한국 전쟁 이후에 피란민들이 정착하며 생겨난 곳인데, 지난 2007년 충북 예술인들이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지금처럼 예쁜 벽화가 생겨났다고 해요. 그때부터 충청도에 거주하고 계시는 분들이 한 번쯤은 골목 여행을 하러 오는 곳이라고 하네요! 다채로운 골목 벽화로 볼거리는 많지만 30분이면 구경할 수 있는 곳이라 부담 없이 걷기 좋은 곳인 것 같아요. 수암골 벽화골목 입구에는 이렇게 골목지도가 있으니 참고하셔서 여행하시면 좋습니다!



골목길을 들어가다 보면 예쁜 캐릭터 연탄들이 반겨줘요. 웃는 얼굴, 놀란 얼굴, 찡그린 얼굴 등의 연탄들을 보니 개구진 아이들의 모습을 담은 것 같아 재밌었어요. 거기다가 기와 아래 있다니 비를 피하는 아이들 같네요. ^^



충청도 여행지 수암골 벽화골목 집들은 실제 주거하고 있는 곳들이에요. 소중한 생활 공간이기 때문에 동동이는 조용히 눈으로 구경하고 무음으로 촬영했답니다. 수암골 벽화골목에 놀러 온 많은 분이 에티켓을 지키며 구경하는 걸 보니 괜한 뿌듯함을 느꼈어요.



적막한 수암골 분위기가 벽화로 인해서 활기차진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다양한 그림 채를 보니 1~2명이 아닌 많은 예술가분들이 모여 동네를 활기차게 만들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저도 좋은 기회가 생긴다면 벽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어요. 제가 그린 벽화를 보고 많은 분이 즐거워한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많은 분의 포토존! 충청도 여행지 수암골 벽화골목은 사진 찍을 수 있는 곳도 많고 볼거리도 참 많아서 가족과 여행가기 좋은 곳 같아요.



국내 최초 치즈빙수를 먹을 수 있는 카페 ‘풀문’


이렇게 날씨가 어두워지면 수암골 카페거리에는 멋진 불빛들이 보입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수암골에서 제일 인기 있는 ‘풀문’카페를 방문해 봤어요.



이곳은 국내 최초로 치즈빙수를 만들어서 유명해진 곳인데, 건강하고 바른 먹거리를 추구한다는 모토를 가지고 운영하는 곳이래요. 빙수뿐만 아니라 티, 커피, 케이크 등도 판매하고 있어요.



여러 층으로 되어있는 수암골 카페 풀문은 1층 카운터에서 주문을 할 수 있었어요! 여기서는 독특하게 1인 1빙수를 하는 곳이라 빙수가 1인분으로 나온다고 하네요. 빙수의 종류가 다양해서 원조 치즈빙수가 아니더라도 취향에 따라 고르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원조 치즈빙수의 맛을 보러 온 것이기 때문에 고민하지 않고 치즈빙수 주문! 크림치즈 함량이 90% 이상 들어간 수제 케이크로 만들었고 향긋한 캐모마일도 넣었다고 해요. 글만 봐도 치즈빙수의 엄청난 자부심이 느껴졌습니다.



조금 기다리니 치즈빙수가 나왔어요. 짜잔, 어떤가요? 1인분 치즈빙수지만 양이 푸짐하죠? 먹을 수 있는 콘 과자가 있어서 이색적인 아이스크림으로도 먹을 수 있었어요.



먹음직스럽게 생긴 치즈 케이크가 조각조각 올려져 있었는데, 진한 치즈의 맛이 정말 크림치즈 함량이 높았던 것 같아요. 생김새도 그렇고 맛도 굉장히 이색적이었는데 왜 인기 있는지 알 것 같았습니다. 원조는 원조인가 봅니다!


이렇게 치즈빙수를 먹기에 딱 좋은 시간은 일몰이 된 저녁 시간이에요. 야경을 보며 치즈빙수를 먹기 위해 많은 분이 방문하는데 창가에 앉기가 무척이나 힘들었어요. 기다려서 창가 쪽 의자에 착석!

위에 사진은 제가 빙수를 먹으면서 풀문 카페 3층 창가 자리에서 찍은 야경이랍니다. 낮에는 비가 와 파란 하늘을 못 본 것이 너무나도 아쉬웠는데, 이렇게 멋진 야경을 보니 아쉬웠던 마음이 다 사라졌어요!



낭만적인 수암골을 느낄 수 있는 ‘수암골 전망대’


충청도 여행지 수암골 마지막 코스로 방문한 ‘수암골 전망대’ 인데요. 카페에서만 야경을 보기엔 수암골 야경이 너무나도 멋져서 전망대로 장소를 이동하였습니다.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청주 시내 야경을 바라보니 한 주 동안 쌓였던 고단함이 싹 풀렸어요. 그리고 밝은 낮의 수암골은 친근하게 느껴졌다면, 어두운 밤의 수암골은 굉장히 도시적이면서 매력적이게 느껴졌어요.


오늘 제가 보여드린 수암골 (벽화골목-빙수카페-전망대 야경) 어떠셨나요? 수암골 한곳에서 다양한 것들을 체험할 수 있어 참 좋았던 것 같아요. 저도 소문으로만 들어봤던 충청도 여행지 수암골. 다음번에 다시 한번 꼭 방문하려고요!

최근에는 수암골 카페거리에 애니멀 카페, 루프탑 카페 등 이색적인 카페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고하니 다음엔 다른 카페도 방문해봐야겠습니다. 그럼 동동이는 즐거운 여행지로 다시 찾아뵐게요! 즐거운 봄날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