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생명 재무기획팀 윤가영 신입사원 인터뷰 ⑮

재무기획팀 윤가영 사원

DB생명은 1989년 미국 Aetna보험과의 합작을 통해 출범, 1995년 세계적 금융 전문그룹인 프랑스AXA사와 파트너를 맺고 선진 금융기법을 습득한 기업입니다. DB생명은 2001년 AXA의 보유지분을 모두 인수하여 순수 국내 보험사로 제2의 도약을 시작한 이래18년 연속 흑자경영을 이어오며 고객으로부터 더욱 사랑 받는 생보사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DB생명에서 자산운용 손익 및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투자심사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재무기획팀 윤가영 사원을 만나보았습니다.

 

DB생명 재무기획팀 윤가영 사원에게 듣는 진솔한 이야기

Q1.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본인과 DB생명에 대해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2017년 1월에 입사한 윤가영이라고 합니다. DB생명 자산운용 부문에서 일하고 있어요. 저희 회사는 DB그룹의 금융 계열 사 중 하나로 생명보험 상품의 개발 및 판매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DB생명에는 영업담당, 상품계리, 자산운용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자산운용은 또 3파트로 나뉘는데요, 저는 그중에서 재무기획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Q2 그렇다면, DB생명 재무기획팀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저는 본사에서 근무하는 것이 아니라 여의도 지점에서 근무하고 있어요. 여의도 지점에는 자산운용에 관련된 팀만 있어요. 제가 속해있는 재무기획팀은 자산운용 부문에 속해 있는 팀으로 자산운용 손익 및 포트폴리오 관리, 투자심사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3.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저희 팀은 총 8명 정도 있고요. 그 밑에 백업투자지원파트라고 해서 5명 정도 있어요. 재무기획에서는 제가 막내인데요, 투자지원파트에는 저보다 더 어린 분들도 있어요. ^^

재무기획팀은 크게 투자기획과 투자심사를 담당하는 역할을 나눠서 하고 있는데요, 기획 쪽에서는 자산배분, 투자 리스크 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투자 심사 쪽에서는 신규투자 심사 및 사후관리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개인보다는 기업 대상 위주로 투자하는 곳이에요.

영업담당에서는 개인을 위주로 보험상품을 판매하고 있고 저희는 개인이 지불하는 보험료를 이용하여 증권사나 자산운용사를 통해 기업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Q4.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저희 팀 업무의 수행 목표는 적절한 포트폴리오 관리를 통해 목표 투자수익률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자산 전체를 아울러 볼 수 있는 분석 능력과 꼼꼼한 성격 정도인 것 같습니다.

 

Q5.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처음 1월에 입사하고 나서 4월까지는 본사 쪽 사람들과 함께 교육을 받고 4월 1일 자로 어느 팀으로 배치될지 결정이 됩니다. 그 전 교육은 생명보험사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배우게 돼요. 그리고 배치 전 인사팀과 희망부서 면담 후 배치를 받게 되는 시스템이에요.

저는 아직 우리 부서에서 오랫동안 근무를 한 것이 아니라서 어려운 점이라고 한다면, 아무래도 아직 배우는 단계이다 보니 실수가 잦은 게 가장 어려운 것 같아요. 또, 생소하지만 저에게 속한 상세 정보들을 모두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더 열심히 해야죠. ^^

 

 

Q6. 대학교 전공은 무엇이며 현재의 직무와 연관성이 있나요?

대학교에서는 전공을 생화학이라는 과목을 전공했어요. 요즘 트렌드가 4차 산업혁명이라서 어떠한 분야에서 다른 분야의 지식을 융화시키는 것이 트렌드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석사를 경영학으로 바꿔서 전공했어요. 공대 쪽에서 공부를 하다가 경영학 쪽으로 오니 우선 수학적인 부분이 많은 도움이 되더라구요. ^^

개인적으로는 전공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자산운용이라는 직무가 조금 특수성이 있는 직무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업무 지식이 없이는 일하기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지금 이곳에 일하시고 있는 분 중에서도 전혀 다른 전공을 하셨더라고 해도 석사를 경영으로 하셨거나 MBA를 다녀오신 분도 계세요. 혹은 관련 자격증 중에 CFA 자격증을 최종적으로 다 따서 오시는 분도 있고요. 그렇게 보면 전혀 다른 전공만을 하고 오시는 분들은 없으신 것 같습니다.

 

Q7. 입사를 하기 위해 따로 준비한 부분이 있으신가요?

특별히 많이 준비한 부분은 없는 것 같아요. 다른 취업준비생들과 비슷한 수준이었어요. 다만 CFA자격증을 준비했고 어학은 토익을 준비하는 것에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CFA자격증과 같이 관련 자격증이 있다면 조금 더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어요. CFA는 레벨이 총 3개가 있는데요, 그중 3까지 합격해야 최종적으로 자격증이 나와요. 제 동기 같은 경우 레벨2까지 했고 저는 레벨1까지 준비해서 왔어요. CFA는 승진할 때 필요한 자격증이라 지금도 계속 준비하고 있습니다.

 

 

Q8.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어요? 특별하게 하신 대외 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저는 굉장히 호기심이 많은 학생이었어요. 그래서 다양한 대외 활동에 참여하였고 그 덕분에 얻은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기업 봉사활동이나 인턴으로 실험실에서 일했던 경험이 있고 그 외 취미 동아리도 열심히 했었어요. 이러한 점들이 일할 때에도 도움이 되지만 자기소개서 쓸 때 가장 많은 도움이 됐었어요.

 

 

Q9. 면접 시 가장 기억나는 질문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기억나는 질문은 ‘어려운 선택의 기로에서 어떻게 결정을 내릴 것인가’ 하는 질문이었어요. 개인적으로 고민을 많이 했던 부분이라 기억에 남는데요, 이런 질문에 절대적으로 옳은 답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대답 했습니다. 저는 한 번 전공을 틀었던 경험이 있어요. 이 부분이 제 인생에 있어서 어려운 선택의 기로였는데요, 이런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보지 않았던 길을 걷기로 결심을 할 때에는 우유부단하게 행동하지 않고 빠르게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10.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DB생명에 합격했다고 생각하나요?

인사팀에서 저에 대해 특히 기억에 남는 부분에 대해 알려주셨었는데요, 보통 사람들에게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하는 일은?”이라는 질문을 하면 신문기사를 보거나 책을 읽으면서 하루를 준비한다 라고 대답을 한대요. 그런데 저는 강아지에게 밥을 준다 라고 대답을 해서 솔직한 점이 기억에 남았다고 해요. 사실 아직 저의 장점을 확실하게 아는 건 아니지만 인사팀에서 말씀 해 주셨던 것처럼 꾸밈없이 솔직한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Q11. 지금까지 근무를 해보며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소감은?

저희 팀은 아침 회의가 있어서 보통 8시 30분까지 출근하고 있고 퇴근은 6시에서 6시 30분쯤이면 하고 있어요. 다음에 회의가 있어서 준비해야 한다 싶을 때만 야근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 같은 경우는 본사와 떨어져 있기 때문에 저희 팀 만의 분위기가 독특하게 있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금융권이다 보니 보수적일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굉장히 자유로운 편이에요. 또 제가 실수를 많이 하는 편인데도 끝까지 알려주시고 많은 질문도 잘 설명해 주세요. 저희 팀은 분기에 한 번 정도 공연을 보러 가며 회식도 분기에 한 번 정도 하고 있어요. 가장 좋은 점은 본인 업무와 관련된 시간을 자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점인 것 같습니다.

 

Q12. 후배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싶은 DB생명의 장점은?

저희 회사의 장점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좋다는 점이에요. 회사 생활에 있어서 업무보다도 중요한 게 인간관계라고들 하잖아요. 그런 점에서는 좋은 분들과 함께 일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행운인 것 같습니다.

 

 

Q13. DB생명에서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팀 목표를 달성하면 시상금이 나와요. 보통 연말에서 연초 사이에 부서 간 협의를 통해 목표를 세우게 됩니다. 목표를 달성했을 때 시상금을 매년 말이나 연초에 지급이 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달성하면 참 좋을 것 같아요.

이외에는 좀 상투적인 답변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저는 제가 맡은 업무 분야에서 지속적해서 전문성을 키워나가고 싶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앞으로는 직접 주식이나 채권 등을 운용해보고 싶기도 해요. 아직은 구체적인 커리어를 말하기엔 밑그림을 그려나가고 있는 단계라 우선 위에서 말씀드린 것들을 하고 싶습니다.

 

Q14. DB생명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DB생명에서 원하는 인재상인 전문성과 도전정신을 가지고 DB생명에 입사하겠다는 목표를 확실히 세우신다면, 모두 원하는 부서에서 일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입사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 힘내세요!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