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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대우전자, '오감(五感)만족' 현지 특화 가전 인기몰이

 

 

-  현지 음식 자동조리 전자레인지 판매 100만대 돌파
-  전통 의상 자동세탁 세탁기 판매 10만대 돌파
-  중동 시장 겨냥 자물쇠 냉장고 판매 210만대 돌파
-  전통 문양 적용 냉장고, 세탁기, 전자레인지 출시
-  1998년부터 20년 넘게 현지 특화 가전 100여개 제품 출시, 누적판매 500만대 돌파

 

동부대우전자가 해외 소비자들의 미각, 촉각, 시각 등 오감(五感)을 사로잡는 현지 맞춤 제품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동부대우전자는 전통 의상을 자동 세탁 해주고, 현지 음식을 조리해주며, 전통문양 디자인을 적용한 현지 생활방식 맞춤형 제품을 출시하여 큰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전체 매출의 80% 이상이 수출인 동부대우전자는 지난 1998년부터 20년 넘게 현지 특화 제품을 출시하였으며, '히잡 세탁기', '아얌고랭 복합 오븐', '쉐프 멕시카노', '자물쇠 냉장고', '나스카 세탁기' 등 출시한 제품 라인업은 100개를 넘기고, 누적판매는 500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 전통의상 자동 세탁기능 세탁기

동부대우전자가 중동 시장에 수출하는 드럼세탁기에는 전통 의복인 `히잡`을 세탁할 수 있는 독특한 코스가 탑재돼 있다. `이슬라믹 린스`로 불리는 이 코스는 무슬림 여성들이 히잡을 손빨래하는 방식을 기능화한 것으로 얇고 부드러운 히잡이 망가지지 않도록 부드럽게 세탁해줄 뿐만 아니라 코란에 나오는 히잡 세탁법 규율에 맞추어 세탁 종료 후 세탁조의 35% 정도의 물을 채우고, 탈수코스 진행 전 세탁조를 시계방향, 반시계 방향으로 각각 2회씩, 30초간 회전하여 세례의식을 표현 후 탈수하는 코스이다. 이슬람 문화를 반영하여 출시된 이 제품은 지난 2012년 출시되어 매년 20% 가까운 성장세를 보이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동남아시장을 겨냥하여 출시된 '바틱케어 세탁기'는 전체 인구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무슬림을 대상으로 전통 의복인 '바틱(Batik)'을 세탁할 수 있는 '바틱 전용코스'를 채용한 제품이다. 현지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이 제품은 기존 세탁기 일반 세탁코스 대비 세탁기 모터의 운전율을 80% 이하로 조절, 수류를 완화시켜 옷감 마찰을 줄이고 변형 및 손상을 최소화하였다. 지난 2016년 인도네시아 시장에 첫선을 보인 이후 현지 소비자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동부대우전자는 지난해말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수출 전 모델에 '바틱 전용코스'를 적용하였다.

 

'히잡 세탁기', '바틱케어 세탁기' 등 중동과 동남이 시장을 겨냥하여 출시한 전통의상을 자동세탁 기능 제품은 이번달 누적판매 10만대를 돌파하였다.

 

 

▶ 현지 요리 자동 조리 전자레인지

동부대우전자가 중남미 공략을 위해 선보인 '셰프멕시카노(Chef Mexicano)' 복합오븐은 멕시칸 스테이크, 아스텍 스프 등 10 여가지의 멕시코 현지 요리를 자동메뉴를 통해 손쉽게 조리할 수 있는 제품으로 지난 2009년 출시 이후 멕시코 전자레인지 시장 히트 상품으로 자리매김하며 동부대우전자가 멕시코 전자레인지 시장 점유율 2위(24%)를 차지하는데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동부대우전자는 셰프멕시카노의 폭발적인 반응에 힘입어 지난 2015년에는 동남아 시장 특화 ‘아얌고랭’ 프라이어오븐을 출시하였다. 전자레인지, 그릴, 오븐, 프라이어 기능을 갖춘 복합오븐으로, 동남아 대표 음식인 아얌고랭, 사테야얌, 나시우득 등을 기름없이 버튼 하나로 요리 할 수 있게 하여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동부대우전자는 러시아, 이란, 페루 요리 자동 조리가 가능한 복합 오븐을 잇따라 출시현지 요리 자동조리 가능 제품의 누적 판매량은 이번달에 100만대를 넘어섰다.

 


▶ 냉장고 사용 제한하는 자물쇠 냉장고

동부대우전자가 물이 귀한 중동지역을 겨냥해 출시한 '자물쇠 냉장고'는 중동 현지인들의 생활양식을 파악하여 외부인이나 아이들이 함부로 음식물을 꺼내지 못하도록 냉장고에 자물쇠를 장착,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재 누적판매 210만대를 돌파한 이 제품은 동부대우전자 중동지역 냉장고 매출의 75%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수출 효자 제품으로 거듭나고 있다.

 

 

▶ 현지 문양 적용 세탁기

이와 함께, 동부대우전자는 화려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멕시코 시장을 겨냥, 멕시코 국화인 다알리아 무늬를 적용한 냉장고와 세탁기를 출시했다. 페루에서는 페루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나스카 문양을 디자인에 적용한 나스카 세탁기를 출시하여 페루 세탁기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60% 이상 매출이 신장하기도 하였다. 동부대우전자는 나스카 세탁기의 인기에 힘입어 이후 '모아이', '마추픽추' 등 중남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전통 문먕을 적용한 세탁기를 출시, 큰 호응을 얻기도 하였다.

 

또한, 업계 최초로 음성 가이드 기술을 복합 오븐에 적용한 '말하는 복합오븐' 은 지난 2010년 프랑스어를 적용한 제품 수출을 시작으로 불어, 영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페르시아어 등 세계 각 국의 언어를 적용한 제품을 프랑스, 미국, 러시아, 시리아, 칠레, 페루 등 20 여개 국가에 수출하기도 하였다.

 

이밖에, 중동 특화 골드 세탁기, 골드 전자레인지, 중남미 특화 페루워시, 칠레워시 세탁기, 베트남 특화 쥐 침입방지 세탁기, 중국 특화 차(茶)보관 냉장고 등 동부대우전자는 현지인 생활 특성과 니즈를 발 빠르게 파악하여 현지 소통 제품을 출시,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며 수출 증대 효과를 거두고 있다.

 

동부대우전자 관계자는 "해외시장 공략에 있어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한 시장 세분화 전략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며 "지난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닦아놓은 글로벌 네트워크에서 나오는 현지 문화에 대한 높은 이해가 제품 개발에 중요한 밑천이 되고 있다" 고 밝혔다.